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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일반


네이버클라우드, 일본 이즈모시에 '클로바 케어콜' 도입

[FETV=신동현 기자] 네이버클라우드는 일본 시마네현 이즈모시와 AI 안부 전화 서비스 '클로바 케어콜(CLOVA CareCall)' 도입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협력은 초고령화 지역의 돌봄 공백 문제에 대응하기 위한 조치로 내년 상반기 이즈모시 전역으로 서비스 확대를 목표로 한다.

 

 

이즈모시는 전체 인구의 약 30%가 65세 이상 고령자인 지역으로 돌봄 수요에 비해 인력 부족 문제가 지속되어 왔다. 네이버클라우드는 AI 기술과 운영 경험을 기반으로 지역 내 지속 가능한 복지 시스템 구축을 지원할 계획이다.

 

클로바 케어콜은 독거 어르신과 중장년 1인 가구를 대상으로 AI가 주기적으로 안부 전화를 걸고, 이상 징후 감지 시 복지사나 의료기관과 연계하는 서비스다. 한국에서는 절반 이상의 지자체가 해당 서비스를 도입해 활용 중이다.

 

해당 서비스는 올해 3월 일본 내각관방 주최 '디지덴 고시엔' 대회에서 본선 진출과 함께 한국 기업 최초로 최종 5위에 입상했다.

 

네이버클라우드와 이즈모시는 작년 10월부터 시범 서비스를 운영해 왔으며 이용자 반응과 효과가 확인됨에 따라 이번에 정식 도입을 결정했다.

 

향후 6개월간 시스템 고도화를 거쳐 내년 상반기부터 이즈모시 전역에 본격 적용할 예정이다.

 

채선주 네이버 전략사업대표는 “한국의 초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해 2021년부터 시작한 ‘클로바 케어콜’ 서비스를 일본에 제안한 것은, 동일한 고령화 사회 문제를 겪고 있는 양국이 함께 해법을 모색하자는 취지”라며 “특히, 한일 수교 60주년을 맞아 이뤄진 이번 협력은 양국 간의 실질적인 디지털 복지 협력 모델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AI는 이제 기술 경쟁을 넘어 사회 문제 해결을 위한 실질적인 수단으로 발전해야 하며 네이버는 이를 실현하는 책임 있는 기술 파트너로서의 역할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