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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O 삼수생 케이뱅크] ①높은 '업비트 의존도' 해소에 성패 갈린다

업비트 예치금 비중 3년 새 33%↓...'테크 리딩뱅크' 체질 전환
올해 10월 두나무 계약만료, 경쟁력 약화·예치금 인출 영향 유의

[편집자 주] 케이뱅크가 세 번째 기업공개(IPO)에 도전한다. 이미 두 차례 고배를 맛본 만큼 이번에는 상장 성공에 대한 강한 의지를 보이고 있다. 이번 IPO에서는 그간 제기됐던 과도한 업비트 의존도, 고평가 논란 등을 해소하고 적정 기업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을지가 관건이다. FETV가 '삼수생' 케이뱅크의 IPO 성패 포인트를 짚어본다. 

 

[FETV=임종현 기자] 인터넷전문은행 케이뱅크가 지난해 10월 상장을 철회한 지 약 8개월 만에 다시 기업공개(IPO)에 나선다.

 

케이뱅크는 최근 국내외 주요 증권사에 유가증권시장 상장 주관을 위한 입찰제안서(RFP)를 발송했다. 이달 말까지 제안서를 받은 뒤 다음달 중 주관사를 선정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후 상장 예비심사와 수요예측 등을 거쳐 내년 중 상장을 추진할 것으로 보인다.

 

이번 IPO에서는 그간 제기돼온 국내 가상자산 거래소 업비트 운영사 두나무에 대한 높은 의존도 문제를 해소하고 이를 시장에 설득하는 것이 관건으로 꼽힌다.

 

케이뱅크는 2020년 6월 업비트와 실명 계좌 제휴를 계기로 외형을 빠르게 키웠다. 실제로 고객 수는 2020년 말 219만명에서 지난해 말 1274만명으로 증가했다. 같은 기간 수신 잔액도 3조7500억원에서 28조5700억원으로 급증했다.

 

하지만 이 같은 성장의 상당 부분이 업비트 기반이라는 점에서 IPO 추진 때마다 높은 의존도는 꾸준히 지적돼왔다. 지난해 상장 철회 당시에도 이 문제가 주요 우려 요인 중 하나로 거론됐다.

 

케이뱅크가 제출한 증권신고서의 투자위험요소 항목에는 업비트가 총 71차례 언급됐다. 구체적으로는 ▲핵심적인 전략적 파트너 관련 위험 ▲가상자산시장 변동 관련 위험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 등에 관한 법률 시행에 따른 위험 등을 주요 리스크로 제시했다.

 

케이뱅크는 전략적 파트너사인 두나무(업비트 운영사)와의 제휴가 연장되지 않을 경우 플랫폼 경쟁력 약화와 함께 예치금의 일부 또는 전부가 인출돼 유동성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명시했다. 계약 만료 시점은 올해 10월이며 두나무가 타 금융기관과 제휴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밝혔다.

 

현재 케이뱅크는 두나무와의 제휴를 통해 실명 확인 및 펌뱅킹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업비트 고객의 원화 입출금 거래 건당 수수료를 수취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 기준 케이뱅크의 전체 수수료 수익 242억원 중 펌뱅킹 수수료가 97억원을 차지했다. 이 중 87억원(89%)은 두나무에서 발생한 것이다.

 

또한 지난해 7월 시행된 가상자산 이용자 보호법에 따라 가상자산 예치금 이용료율이 기존 0.1%에서 2.1%로 상승하면서 케이뱅크 손익에 부담을 주고 있다. 지난해 8월 기준 업비트 예치금 평균 잔액이 3조8000억원 수준으로 1년간 유지될 경우 연간 이자비용(예금보험료 포함)은 약 867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올해 1분기 케이뱅크의 당기순이익은 161억원으로 전년 동기(507억원) 대비 68.2% 감소했다. 가계대출 확대가 제한된 상황에서 수신 잔액 증가로 이자비용이 늘어난 데다 업비트 예치금 이용료율 상향이 이자비용 상승에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된다. 1분기 이자비용은 1674억원으로 전년 동기(1167억원) 대비 43% 증가했다.

 

케이뱅크는 '테크(Tech) 리딩뱅크' 전략을 통해 새로운 성장 동력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이다. 케이뱅크는 프라이빗 대규모 언어모델(LLM) 도입과 채널계 멀티 클라우드 체계 구축 등 경쟁력 강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앞서 AI·빅데이터 기반 금융 서비스, 혁신 투자 상품 등을 통해 테크 기업으로 거듭나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업비트 의존도 역시 점진적으로 낮아지고 있다는 입장이다. 예금 수신액 중 업비트 고객 예치금 비중은 2021년 말 52.8%에서 2023년 말 20.8%, 올해 1분기 말에는 19.7%로 하락했다.

 

최우형 행장은 지난해 10월 기자간담회에서 "가상자산이용자보호법 시행으로 높아진 이자율 부담은 다른 사업으로 상쇄할 수 있고 업비트와는 파트너십이 지속될 걸로 본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