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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신협회·카드업계, 카드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근절 피해 예방 캠페인

 

[FETV=임종현 기자] 최근 카드배송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증가하고 있다. 보이스피싱범들은 카드배송원을 위장해 금융소비자들에게 접근한 뒤 가짜 카드사 고객센터에 연락을 요청하고 검찰과 금융감독원 직원을 사칭해 금전을 탈취하고 있다. 지난달 금융감독원은 이와 관련된 소비자경보를 기존 주의에서 경고로 상향 조정했지만 동일한 수법이 기승을 부리고 있다.

 

이에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계는 카드배송을 사칭한 보이스피싱이 증가함에 따라 피해 예방을 위한 대국민 홍보 캠페인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이번 캠페인은 더욱 지능화된 방식으로 진화한 보이스피싱 사기 수법에 대해 소비자의 경각심을 한층 제고하는 한편 카드사가 운영 중인 채널을 총 동원해 홍보를 실시하는 등 카드업권에서 힘을 모아 카드배송 사칭 보이스피싱 근절을 위해 총력 대응할 예정이다.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계는 본인이 신청한 적 없는 카드발급·배송 연락을 받을 경우 주의를 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먼저 카드배송원은 카드사 고객센터 연락처를 안내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카드배송 사칭범이 알려주는 가짜 고객센터 번호로 전화를 걸면 카드사 직원 사칭범과 연결되고 원격제어앱·악성앱 설치를 통한 휴대폰 장악, 사기범의 협박·기망이 시작된다. 연락처 확인이 어렵다면 사용 중인 카드 플레이트 뒷면의 고객센터 연락하면 카드사와 상관 없이 고객센터 연락처를 안내한다.

 

아울러 카드사가 공식적으로 발송하는 문자메시지에는 기업로고(CI), 안심마크, 카카오 알림톡 인증표시가 나타난다고 강조했다. 본인이 신청하지 않은 카드발급·배송 안내를 받은 경우 고객센터에 반드시 연락해야 한다. 카드사는 휴대폰 원격 제어 앱 설치를 절대로 요구하지 않는다. 원격 제어 앱은 피해자의 휴대폰을 통제하는 수단으로 활용된다.

 

여신금융협회와 카드업계는 공동으로 소비자 대응요령을 카드사 고객 등을 대상으로 상반기까지 운영 중인 모든 채널을 통해 집중 홍보해나갈 계획이다. 여신금융협회는 라디오 공익광고를 실시하고 각 카드사는 고객센터 통화 대기 시 ARS 멘트로 유의사항을 안내한다.

 

또한 카드사는 고객 중 취약계층을 대상으로 알림톡·문자메시지로 유의사항을 발송하고 카드사 모바일앱·홈페이지 등에 유의사항을 팝업 등으로 안내할 예정이다.

 

카드업계는 배송시스템 전반에 대해 점검하고 소비자들의 카드발급·배송 등 관련 보이스피싱 우려를 종식시킬 수 있도록 관련 내부통제를 강화하는 방안을 마련·추진한다. 향후에도 카드업계는 경찰청, 금감원 등 관계기관과 긴밀히 협력하고 보이스피싱 대응 능력을 강화해 나가는 등 소비자를 더욱 두텁게 보호할 수 있도록 노력해 나갈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