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신동현 기자] 카카오는 26일 공정거래위원회 주최 ‘모바일 상품권 민관협의체 성과발표회’에서 중소 가맹점주 지원을 위한 상생 방안을 발표했다.
서울 LW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이번 성과발표회에는 한기정 공정거래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해 중소벤처기업부, 금융위원회의 주요 관계자들과 카카오, 11번가, KT알파, 쿠프마케팅 등 6개 모바일 상품권 유통·발행사가 참석했다.
모바일 상품권 민관협의체는 지난 4월 발족하여 약 9개월 동안 모바일 상품권 유통·발행사업자, 한국온라인쇼핑협회, 전국가맹점주협의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등 민관 각 분야의 이해관계자들이 협력해 상생 방안을 논의해왔다.
카카오는 이번 발표에서 모바일 상품권 수수료 상한제를 8%로 도입하고 가맹본부와 협력해 우대수수료를 0.5~1.0% 추가 인하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발생하는 혜택은 전액 가맹점주에게 귀속된다. 해당 상생 방안은 우선 3년간 적용하며 이후 시장 상황을 고려해 지속 여부를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카카오는 카카오톡 선물하기 모바일 상품권의 정산 주기를 현행 월 4회에서 10회로 확대할 예정이며 이를 내년 1분기 중 시행할 방침이다.
권대열 카카오 ESG위원장은 “카카오는 그 동안 민관협의체 논의를 통해 가맹점 주 부담을 줄이는데 적극 협력해왔으며 가맹 시장의 거래 질서를 개선하기 위해 노력했다"며 "이번 상생안이 잘 이행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