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양대규 기자] 콤팩트한 만능 데스크탑 컴퓨터가 이제 강력한 성능의 M4 및 M4 Pro 칩을 탑재하고, 최초의 탄소 중립 Mac이라는 기념비적인 환경적 성과를 달성했다.
애플은 M4 칩과 M4 프로(Pro) 칩을 탑재한 12.7x12.7cm 크기의 미니 PC 맥 미니(Mac mini)를 공개했다고 30밝혔다.
M4 칩을 탑재한 맥 미니는 기존 M1 칩 탑재 모델보다 최대 1.8배 빠른 CPU 성능, 최대 2.2배 빠른 GPU 성능을 지녔다. M4 Pro 칩을 탑재한 맥 미니는 M4 칩 이상의 성능으로 초고사양 워크로드도 막힘없이 처리한다.
애플은 비슷한 가격대의 PC 데스크탑과 비교했을 때, 맥 미니는 20분의 1 크기로 최대 6배 빠른 속도를 선사한다고 강조했다.
학생은 물론, 다양한 아이디어를 보유한 크리에이터와 소규모 사업체에 이르기까지, 폭넓은 사용자에게 작지만 강력한 파트너가 되어준다.
M4 칩을 탑재한 맥 미니는 10코어 CPU, 10코어 GPU를 갖추고 있으며, 기본 16GB 메모리부터 시작한다.
두 모델 모두 더욱 편리한 연결을 위해 최초로 전면 및 후면 포트를 탑재했다. 맥 미니 전면 포트에는 USB 3를 지원하는 USB-C 포트 2개와 하이 임피던스 헤드폰을 지원하는 오디오 잭을 제공한다. 후면에는 M4 모델의 경우 썬더볼트(Thunderbolt) 4 포트가 3개, M4 프로 모델은 선더볼트 5 포트가 3개 탑재됐다.
또한 맥 미니는 기가비트 이더넷이 기본 탑재되고, 더 빠른 네트워킹 속도를 원한다면 최대 10Gb 이더넷까지 구성할 수 있다. HDMI 포트도 갖추고 있다. M4 모델은 최대 6K 디스플레이 2대와 최대 5K 디스플레이 1대를 지원할 수 있으며, M4 프로 모델은 60Hz 6K 디스플레이를 최대 3대까지 지원해 총 6000만 픽셀 이상을 구동한다.
새로운 맥 미니는 최근 공식 배포된 애플의 AI 생태계인 애플 인텔리전스(Apple Intelligence)를 지원한다.
애플은 애플 인텔리전스가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동시에 일상적인 작업을 하고, 소통을 하고, 개성을 표현하는 방식에 혁신을 가져온 개인용 지능 시스템이라고 설명했다.
맥 미니는 애플 최초의 탄소 중립 맥(Mac) 제품이다. 소재, 제조, 운송, 사용자 사용 과정 전반에 걸친 온실가스 배출량을 80% 이상 감소시켰다. 가격은 16GB 메모리 기준 89만원부터 시작한다.
새로운 맥 미니는 일부 국가와 지역에서 사전 주문을 진행 중이며 매장 판매는 다음달 8일부터 시작된다.
존 터너스(John Ternus) 애플 하드웨어 엔지니어링 수석 부사장은 “새로운 맥 미니는 역대급 성능을 뽐내는 동시에, 크기는 믿을 수 없을 정도로 작아졌다"며 "이는 모두 애플 실리콘의 전력 효율성과 혁신적인 새로운 열처리 아키텍처 덕분”이라고 밝혔다.
이어 "강력한 M4 및 M4 프로 칩, 향상된 연결성을 제공하는 전면 및 후면 포트, 새롭게 도입된 애플 인텔리전스가 집약된 맥 미니는 전에 없이 뛰어난 역량과 다재다능한 면모를 선보이며, 그 어떤 제품으로도 대체 불가능하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