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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11번가 “3월 오픈마켓 월간 영업이익 흑자 달성”

[FETV=박지수 기자] 11번가는 지난달 오픈마켓 사업 월간 영업이익 흑자를 기록했다고 8일 밝혔다.

 

지난 1분기(1∼3월) 오픈마켓 세금·이자·감가상각 전 영업이익(EBITDA) 흑자도 달성했다. 11번가는 최근 1년 새 월간 EBITDA 흑자는 지난해 5∼7월과 12월, 올해 1·3월 등 총 6차례, 분기 EBITDA 흑자는 지난해 2분기와 올해 1분기 등 2차례 이뤄냈다.

 

안정은 11번가 사장은 “일회성 수익 개선이 아닌 건강한 성장 흐름을 만들어냈다”며 “고객을 사로잡을 신규 서비스 출시와 동시에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마케팅 전략 방향을 전환하면서 비용 효율화를 이뤄내, 절감된 비용을 다시 전략적 투자로 이어가고 있다”고 설명했다.

 

11번가는 지난해 초부터 오픈마켓 사업을 수익성 중심으로 체질 개선하는 데 집중해왔다. 지난해 2월부터 선보인 식품·명품·키즈 버티컬 서비스가 대표적이다. 신선식품 버티컬 ‘신선밥상’은 올해 3월 상품수와 거래액이 출범 초기 대비 각각 약 2.2배, 2.3배 증가했다. 가성비(가격 대비 품질) 상품에 특화한 전문관 ‘9900원샵’의 경우 상품 수와 거래액이 출범 초기 대비 약 5.8배, 6.7배 각각 증가하는 효과를 냈다.

 

또 일회성 이벤트 대신 고객이 꾸준히 참여할 수 있는 콘텐츠를 도입하는 등 이전과 다른 마케팅 전략으로 비용을 효율화하면서도 고객 방문과 체류시간을 대폭 늘렸다. 

 

이 밖에 11번가는 인공지능(AI) 등 최신 기술에 투자해 판매자와 고객의 편의를 높이는 동시에 수익성을 강화했다. 지난해 5월부터 가격 자동화 솔루션 ‘DP(다이내믹 프라이싱)’ 프로그램을 도입해 운영 중이며, 검색, 추천 서비스는 물론 고객 상담에도 AI기술을 접목하고 있다.

 

안 사장은 지난 1일 전사 구성원들에게 보낸 최고경영자(CEO)레터에서 “여러 외부 환경의 변화로 인해 여러가지 자본력의 한계와 불확신의 벽에 부딪히게 되겠지만, CEO로서 한계와 불확신을 바꾸어 나가는 역할을 어떠한 상황속에서도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며, “구성원들의 진심과 공감이 있어야 회사 생존과 성장 결과로 연결이 된다. 아직 경기는 끝나지 않았다”고 했다.

 

11번가는 2분기에도 핵심 경쟁력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시도를 계획하고 있다. 새로운 버티컬 서비스와 전문관도 추가로 선보일 예정이다. 아울러 AI 등 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속하는 등 판매자와 구매고객 이용 편의를 높이고, 새로운 고객 경험을 지속 강화하면서 트래픽과 거래액 확보에 힘쓰는 한편, 경영 효율화 노력을 병행해 오픈마켓 사업 연간 흑자 전환을 반드시 이끌어낸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