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4 (수)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게임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시행 임박...어떤 아이템까지 공개될까?

문체부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시행 앞두고 해설서 배포
찾아보기 힘든 확률 미공개 BM...방지 차원에선 유의미

 

[FETV=최명진 기자] 문화체육부가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 시행을 예고한 가운데 시행일인 22일 벌어질 변화에 대해 게임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앞서 문체부는 19일 확률형 아이템 정보공개에 대한 해설서를 배포했다. 사실상 MMORPG를 주력하는 넥슨과 카카오게임즈, 엔씨소프트 등은 이미 게임내 확률형 아이템의 정보를 모두 공개한 상황이다.

 

다만 공개 방법이 모두 제각각인 상황이기에 이번 정보공개 시행으로 통일된 확률표를 공개할 것이란 분석이 지배적이다. 일각에서는 문체부의 이번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시행령은 한발 늦은 조치라는 우려도 있다. 하지만 언제든 일어날 수 있는 문제를 사전에 예방할 수 있는 유의미한 조치라는 반응도 나오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는 게임 확률형 아이템 정보 공개 의무화에 대한 게임산업법 개정안의 해설서를 19일 배포했다. 22일 개정안 시행을 앞두고 구체적인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다. 해설서에는 확률형 아이템을 캡슐형, 강화형, 합성형으로 구분해 각 아이템마다 공개 표시할 사항을 세부적으로 제시했다. 각 확률형 아이템은 유형의 특성에 따라 수량 제한형, 천장형, 변동형의 확률을 공개하도록 했다. 직접적 혹은 간접적인 유료 구매 아이템은 확률 정보공개 대상이며 무상으로 얻은 아이템은 정보공개에서 제외된다.

 

아이템의 확률정보는 백분율 등 이용자들이 알기 쉬운 방법으로 표시해야 하며 게임내 아이템의 구매, 조회 또는 사용 화면에, 인터넷 누리집에서는 문자열 또는 숫자열로 검색할 수 있게 제공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이에 국내 대형게임사의 확률 공개 범위에 대중들의 관심이 쏠리고 있다. 확률이 게임에 큰 영향을 미치는 부분유료화 MMORPG인 메이플스토리, 오딘, 리니지W 등은 모두 확률을 공개하고 있는 상황이다.

 

넥슨의 경우 이미 2021년부터 메이플스토리뿐만 아닌 모든 게임의 확률정보를 소수점 1~4자리까지 공개한 바 있다. 각 게임 홈페이지 하단에 확률보기에서 확인 가능하다. 뜨거운 감자가 됐던 메이플스토리의 큐브의 경우 최근 유료판매를 종료하고 인게임 재화인 메소로 구입할 수 있기에 이번 확률 공개 범위에 해당되지 않는다.

 

카카오게임즈는 게임 공식 카페에 아이템별 확률을 공개했다. 오딘의 BM이 무기형상이나 탈것, 펫 등의 뽑기와 합성 확률 등을 모두 오픈한 상태다. 이는 같은 회사의 게임인 아키에이지워와 아레스에도 동일하게 적용돼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뽑기 확률의 경우 아이템 개별의 뽑기확률이 아닌 등급별 확률만 표기하고 있어 수정의 여지가 보인다는 의견이다.

 

엔씨소프트의 대표 MMORPG인 리니지 시리즈 또한 인게임과 홈페이지에서 확률정보를 공개한 상태다. 리니지M과 리니지2M의 경우 홈페이지의 하단의 커뮤니티 정책에 모든 아이템의 개별 확률을 소수점 5자리까지 공개하고 있다. 다만 리니지W의 경우 인게임에서만 확률 정보가 공개됐다.


이처럼 최근에는 확률 정보를 공개하지 않은 국내 게임사를 찾기 힘든 상황이다. 이미 자율 규제 하에 대부분의 확률을 공개하고 있다. 2021년부터 시작된 트럭시위와 이용자들의 집단행동으로 인해 확률 정보 공개는 운영의 기본이자 소비자의 기본적인 알 권리로 자리잡았다. 이런 가운데 이번 문체부의 정보 공개 시행령에 대해 한발 늦은 대처라고 비판하는 목소리가 팽배하다. 하지만 이번 시행령이 의무화라는 점에서 유의미한 결과가 도출될 것이라는 의견도 적지 않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현재의 시행령에는 국내 지사가 없는 해외 게임사에게 해당 기준을 강제할 방법이 없기 때문에 빠른 개선이 필요하다”며, “향후 자율 규제를 모르쇠로 일관하는 일부 해외 게임이나 불확실한 정보를 통해 확률을 조작하는 일부 게임들에 대한 강력한 대응책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