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5.10 (토)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유통


현대홈쇼핑, 라이브커머스 '쇼라'..."작년 주문액 2천억원 돌파"

[FETV=허지현 기자] 현대홈쇼핑은 모바일앱 라이브커머스 채널 '쇼라' 주문액이 작년에 2천20억원을 기록했다. 쇼라의 1인당 월평균 생방송 주문 금액은 36만5천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2021년 대비 53%, 2022년 대비 13% 각각 증가한 수치다.

통상 TV홈쇼핑의 월평균 주문 금액이 약 28만원인 점을 고려하면 TV보다 모바일 생방송을 보며 쇼핑하는 금액이 30% 이상 높은 셈이다. 특히 지난해 쇼라의 20∼30대 고객 1인당 주문 금액은 전년 대비 56% 급증했다.

 

박봉석 현대홈쇼핑 쇼라팀장은 "40∼50대가 주 구매층인 TV홈쇼핑과 다르게 쇼라에서는 20∼30대 고객을 타깃으로 색다른 상품과 콘텐츠를 꾸준히 선보인 결과 고정 고객이 늘어 1인당 주문 금액이 빠르게 늘고 있다"고 말했다.

 

쇼라는 MZ세대를 겨냥한 '구해왔쇼라' 코너 등을 신설, 쇼호스트가 집에서 혼자 진행하는 생방송 '집방쇼라'도 운영 중이다. 새해 들어서는 증강현실(AR) 기술로 마치 백화점 명품관에 들어선 듯한 화면 구성을 보여주는 '투명쇼'와 SNS 기반의 K패션 디자이너 브랜드를 발굴해 소개하는 '백스테이지쇼'를 선보였다.

 

현대홈쇼핑은 프리미엄 제품군 확대 및 최신 인공지능(AI) 기술 적용 등을 통한 쇼라의 질적 성장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기존 쇼호스트와 함께 방송을 진행하는 AI 쇼호스트를 도입하는 등 쇼라를 모바일 쇼핑 채널의 대명사로 자리매김하겠다는 구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