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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나은행, 소상공인·자영업자 30만명에 1000억원 금융지원

 

[FETV=권지현 기자] 하나은행은 고금리 장기화와 경기둔화로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과의 동반성장을 위해 총 1000억원 규모의 금융 지원 대책을 실시한다고 3일 밝혔다.

 

하나은행은 '소상공인 금융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개인사업자 고객 약 30만명을 대상으로 ▲이자 캐시백 ▲서민금융 공급 확대 ▲에너지 생활비·통신비 지원 ▲경영 컨설팅 지원 등을 지원한다.

 

히나은행은 다음 달부터 이번 프로그램을 순차적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우선 ‘이자 캐시백’은 일정 기간 전월 납부한 이자를 매달 돌려주는 지원 프로그램이다.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봐 원금과 이자 상환을 유예했던 하나은행 고객 2500여 명은 6개월 동안 전월 납부한 이자를 매달 돌려받는다. 총 40억원 규모이다.

 

제조업을 하고 있는 자영업자 2만1000명(210억원)과 중신용 소상공인을 대상으로 하는 희망플러스 보증부대출을 이용 중인 3만2000여명(115억원)도 납부한 이자를 돌려받는다. 지역신용보증재단 보증서로 신규 대출을 받는 차주 약 6만여명(300억원)도 이자 캐시백 수혜 대상이다.

 

서민금융상품 이용자, 고금리 취약 차주 등 금융취약 자영업자는 1인당 최대 20만원, 약 300억원 규모의 에너지 생활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또 신규 가맹점 소상공인 고객을 대상으로 1인당 5만원(20억원)의 통신비를 지원하고, 매출에 어려움을 겪는 소상공인을 위해 개인사업자 이용 고객 중 일부를 선정해 컨설팅 비용 1인당 50만원(15억원)을 지원하는 등 사업체 운영에 실질적으로 보탬이 되는 지원 방안도 함깨 마련했다.

 

지원 프로그램 발표애 맞춰 이승열 하나은행장, 강성묵 하나증권 대표이사(그룹 부회장), 이호성 하나카드 대표이사 등 하나금융 임직원들은 서울시 종로구에 위치한 광장시장을 찾아 직접 소상공인 애로사항을 청취하고 실질적인 도움을 약속했다. 

 

이 행장은 "고금리와 고물가가 장기화하는 시대에 자영업자와 소상공인 고객에게 실질적인 보탬이 되는 금융 지원책이 필요하다"며 "서민금융 확대 등 내실 있고 촘촘한 지원으로 자영업자·소상공인 손님의 곁을 끝까지 지키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