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만 타오위안시에 위치한 쿠팡의 2호 풀필먼트센터. [사진=쿠팡] ](http://www.fetv.co.kr/data/photos/20231144/art_16989863843626_fa367e.jpg)
[FETV=박지수 기자] 쿠팡이 대만 시장 진출 1년 만에 두 번째 풀필먼트센터를 열었다고 2일 밝혔다. 내년 상반기 중에는 세 번째 풀필먼트센터도 선보일 예정이다.
이번에 개소한 풀필먼트센터는 대만 북서부 지역 타오위안에 들어섰다. 인공지능(AI)과 머신 러닝 기술을 적용해 고객 수요를 예측·분석하고, 다양한 자동화 기술을 탑재한 스마트 물류 기반 대형 센터다. 쿠팡은 이 곳을 글로벌 시장 수출을 늘릴 새로운 성장 엔진으로 작용할 예정이다.
쿠팡은 지난 2일 대만 타이베이시에서 두 번째 풀필먼트센터 개소를 알리는 기념행사도 열었다. 이 자리에는 김범석 쿠팡 Inc 의장을 비롯해 왕메이화(王美花) 경제부 장관, 리화이런(李懷仁) 디지털발전부 차관, 산드라 오드커크(Sandra Oudkirk) 미국재대만협회(AIT) 처장, 장산정(張善政) 타오위안 시장 등 대만 정부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김 의장은 “10여년 전 한국에 쿠팡을 출시했을 당시 미국 투자자들은 사실상 한국의 테크 스타트업들에게 아무런 관심이 없었다”며 “처음에는 투자를 거절했던 미국 투자자들을 지속적으로 설득했고 결국 미국 벤처캐피털이 한국에 진출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쿠팡의 대만 시장에서의 성공은 개별 기업 차원을 넘어 국가 간 무역 증대를 통해 아시아의 이웃 국가를 연결하는 것”이라고 대만 시장 비전에 대해 강조했다.
왕메이화 경제부 장관은 “쿠팡의 대만 투자는 해외 기업들이 대만 시장과 소비력을 긍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점을 분명히 보여준다”며 “앞으로 대만은 미국, 한국과 경제 무역 교류를 강화할 것”이라고 했다. 리화이런 디지털발전부 차관은 “정부는 더 나은 전자상거래 발전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전자상거래 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며 “쿠팡과 상호 협력과 교류를 통해 디지털경제의 확장을 이룰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풀필먼트센터 개소를 통해 쿠파은 더 많은 국내 기업들이 쿠팡을 통해 대만 시장에 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쿠팡에 따르면, 현재 대만에서 팔리는 수백만개 제품 가운데 70%는 국내 중소기업 제품이다. 쿠팡을 통해 대만 현지에 제품을 수출한 국내 중소기업들은 최근 1만2000곳을 넘어섰다. K뷰티·K푸드·K생활용품 등을 쿠팡 대만에서 판매해온 중소기업 가운데는 최근 1년 동안 매출이 최대 10배씩 늘어난 성공사례도 있다.
쿠팡 관계자는 “해외시장 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수많은 중소기업에게 쿠팡의 대만 비즈니스는 새로운 판로 개척의 대안이 되고 있다”면서 “국내 중소상공인들이 국내를 넘어 해외까지 더 많은 고객에게 상품을 선보이고, 쿠팡과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