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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험금 갉아먹는 ‘기생충’…보험사기 근절 캠페인 진행

경찰청·금감원·보험협회 공동
영화 ‘헤어질 결심’도 패러디

 

[FETV=장기영 기자] 경찰과 금융당국, 보험업계가 영화 ‘기생충’을 패러디한 홍보 영상을 제작해 보험사기 근절에 나섰다.

 

손해·생명보험협회는 경찰청, 금융감독원과 공동으로 ‘2023년 보험사기 근절 홍보 캠페인’을 진행한다고 12일 밝혔다.

 

이 캠페인은 보험사기 적발금액이 매년 증가하면서 지난해 역대 최대인 1조원을 넘어선 가운데 적발, 수사 강화만으로는 대응에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따라 기획한 연례 캠페인이다.

 

올해 캠페인은 대중적 인지도가 높은 영화 ‘기생충’, ‘헤어질 결심’을 패러디한 홍보물을 제작해 보험사기의 심각성과 폐해를 알리는 데 중점을 뒀다.

 

특히 캠페인에 가장 폭넓게 활용될 홍보 영상은 기생충을 패러디해 보험사기범을 보험금 갉아먹는 기생충에 빗댔다. 적발 시 최고 징역 10년의 중형을 선고받을 수 있다는 점을 강조해 예방 효과를 높였다.

 

이 영상은 유동인구가 많은 전국 주요 지역 대중교통 옥외광고, 관계기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보험설계사들이 자주 사용하는 보험사와 법인보험대리점(GA) 입주 건물 엘리베이터에는 헤어질 결심을 패러디한 랩핑 광고물을 설치한다.

 

‘보험사기와 헤어질 결심’이라는 직관적 메시지를 전달해 보험에 대한 전문지식을 악용한 모집종사자들의 보험사기를 예방한다는 계획이다.

 

박승호 손보협회 보험사기조사부장은 “최근 강력범죄와 연관된 보험사기뿐 아니라 20대, 주부, 노년층의 생활밀착형 보험사기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며 “보험사기 예방을 위해 매년 경찰청, 금감원과 공동으로 홍보 캠페인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이어 “올해 7월 국회 정무위원회는 법안소위원회에서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개정안을 일부 의결하는 등 조사와 처벌을 강화는 법 개정을 추진 중”이라며 “향후 개정안이 통과되면 전 국민이 개정 내용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대국민 홍보 방안을 마련해 적극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