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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


너도나도 뛰어드는 루트슈터...주류 장르 거듭날까?

실패와 도전의 루트슈터 역사 속에 뛰어드는 K 게임사
엔씨·넥슨 등 업계 선두 주자들 루트슈터 게임 속속 발표
시장 변화에 쌓아왔던 노하우 집약...성공신화 노린다

 

[FETV=최명진 기자] 최근 국내 게임업계가 루트슈터 게임에 연이어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루트슈터 장르는 2007년 헬게이트 런던을 통해 처음 모습을 드러냈다. 하지만 호불호가 갈리는 게임성과 진입장벽에 의해 많은 작품이 실패의 고배를 마셨다. 하지만 끊임없는 도전 속에 등장한 보더랜드, 가디언즈 데스티니 등은 세계적인 흥행을 끌고 있다. 이에 엔씨와 넥슨을 비롯한 한국 게임사들도 앞다퉈 루트슈터 개발에 나서고 있다. 특히 국내 시장 변화 흐름 속에서 지금껏 쌓아둔 장르적, 기술적 노하우를 집약했다는 점에서 글로벌 시장에서도 성공적인 성과가 기대되고 있다.

 

최근 국내 게임업계에서는 ‘루트슈터’라는 장르가 유독 빈번하게 들려오기 시작했다. 루트슈터 장르는 FPS, TPS 등 슈터 장르에 각종 아이템을 파밍하며 캐릭터를 육성하는 RPG의 게임성이 더해진 장르다. 루트슈터의 원조는 2007년 디아블로, 워크래프트 시리즈로 유명했던 빌 로퍼가 블리자드를 퇴사한 뒤 만든 ‘헬게이트 런던’이 원조로 꼽히고 있다.

 

다만, 이 게임은 높은 완성도에도 불구하고 상업적인 실패를 거두면서 비운의 명작으로 불리게 됐다. 이외에도 많은 루트슈터 게임이 실패의 쓴잔을 마셔야 했다. 이는 장르적인 호불호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여기에 진입장벽으로 인해 신규 이용자 확보에도 큰 어려움이 있다.

 

하지만 개발사들의 끊임없는 도전을 통해 성공적인 결과를 얻은 루트슈터 게임도 존재한다. 대표적으로 기어박스 소프트웨어의 ‘보더랜드’ 시리즈는 루트슈터 장르의 보편적인 기초를 확립한 작품으로 여전히 인기를 누리고 있다. 여기에 디비전, 데스티니 시리즈, 워프레임 등이 인기작품의 반열에 올라 전세계 이용자들에게 사랑을 받고 있다.

 

최근 한국 게임사들도 실패와 도전의 루트슈터 역사 속에 뛰어들 준비자세에 들어갔다. 넥슨게임즈의 퍼스트 디센던트를 시작으로 엔씨소프트의 ‘LLL’, NHN의 ‘다키스트데이즈’ 라인게임즈의 ‘퀀텀나이츠’ 등 굵직한 게임사들이 루트슈터 개발 소식을 알렸다. 이 중 퍼스트 디센던트와 퀀텀나이츠는 2023년 정식 출시를 바라보고 있다.

 

‘배틀그라운드’를 만든 크래프톤도 루트슈터 장르 신작 ‘프로젝트 블랙 버짓’을 개발 중이다. 이 게임은 배틀그라운드의 핵심 개발진을 중심으로 제작되고 있어 게이머들의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여기에 ‘오딘: 발할라 라이징’으로 유명한 라이온하트스튜디오 또한 ‘프로젝트S’를 공식 발표하면서 루트 슈터가 한국 게임업계의 주류 장르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게임업계에서는 루트 슈터가 PC와 콘솔 등 국내 게임산업의 변화 흐름 속에서 지금까지 쌓아왔던 개발 노하우를 여실히 보여줄 수 있는 장르라는 평이다. 패키지 시절부터 쌓아왔던 RPG와 슈팅 장르에 강점을 보인 한국 개발사들의 개발 노하우가 융합한 최종형태라는 분석이다. 게임업계 한 관계자는 “루트 슈터는 한국 게임이 추구했던 방향성을 한 곳으로 집중했다고 볼 수 있다”며, “그래픽이나 게임성 등 게임 내적인 부분에서는 글로벌 터줏대감들과 자웅을 겨룰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