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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료·제약


셀트리온헬스케어 '램시마', 글로벌 누적처방 12조 돌파

'램시마' 유럽 판매 10주년, ‘국내 바이오제약 기업 의약품 최초’ 타이틀 역사  
제품 경쟁력, 커머셜 역량 통해 현재까지 세계전역 ‘인플릭시맙 처방 1위’ 지속
램시마SC 등장으로 제형 시너지 발휘…램시마SC 글로벌 출시 지역 확대 앞둬

 

[FETV=박제성 기자]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판매 중인 세계 최초 항체 바이오시밀러 램시마(성분명 인플릭시맙)가 글로벌 누적 처방액 12조원, 누적 매출 5조원 돌파해 국내 바이오제약 산업 역사의 새로운 지평을 열었다.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셀트리온헬스케어는 2013년부터 2022년 3분기까지 약 10년 동안 램시마가 전세계에서 11조9267억원의 누적 처방액을 기록했다. 작년 말을 기점으로는 12조원을 돌파했다고 밝혔다.

 

 

셀트리온헬스케어에서 램시마 매출이 처음 발생한 2013년부터 작년까지 10년 간 글로벌 누적 매출액은 5조1631억원을 기록했다. 국내 바이오제약 기업이 개발, 판매하고 있는 의약품 가운데 단일 품목으로 글로벌 누적 처방액 12조원, 누적 매출 5조원을 넘긴 제품은 램시마가 처음이다.

 

유럽 판매 10주년을 맞이한 램시마는 '바이오시밀러(바이오복제의약품)'라는 새로운 영역을 개척한 퍼스트무버 의약품으로 전무후무한 성과들을 달성,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왔다.

 

2013년 9월 유럽에 출시된 램시마는 대규모 의약품 수출 공로를 인정받아 2015년 업계 최초로 한국무역협회에서 주관하는 무역의 날 기념식에서 ‘3억불 수출의 탑’을 수상했다. 

 

2016년 램시마는 국내 바이오 의약품으로는 처음 단일 품목 통관 기준 누적 수출액 1조원을 달성했다. 같은해 11월 세계 최대 바이오제약 시장인 미국에 출시하는 등 내수 중심에 머물던 국내 의약품 시장의 판로를 글로벌 전역으로 넓혀 판매, 마케팅에 대한 패러다임을 변화시켰다.

 

매년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가던 램시마는 2017년 4분기 유럽에서 5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항체 바이오시밀러 가운데 세계 최초로 오리지널 의약품의 점유율을 넘어서는 업적을 달성했다. 

 

2017년에는 1년 동안 글로벌 전역에서 1조2000억원 이상 처방이 이뤄져 ‘연간 처방액 1조원을 돌파한 국내 첫 의약품’이라는 타이틀을 획득하기도 했다. 

 

이처럼 성과를 지속해오던 램시마는 지난해 품목 허가를 획득한 국가가 100개국을 넘어서는 대기록을 달성하면서 전세계 자가면역질환 환자들을 위한 대표 치료제로 자리 매김했다.

 

오늘날 글로벌 시장에서 성공 가도를 달리고 있는 램시마도 제품 출시가 본격화되던 초창기에는 바이오시밀러 시장 인식 부족으로 처방 확대에 어려움을 겪었다. 

 

실제로 램시마는 유럽 출시 다음해인 2014년 연간 처방액 231억원, 시장 점유율 1%에 불과한 성적을 기록했다. 

 

그러나 치료 효능 및 안전성이 입증된 임상 데이터를 마케팅에 적극적으로 활용, 시장분위기가 긍정적으로 변하기 시작했다. 

 

이와 동시에 퍼스트무버 바이오시밀러로서 세일즈 경쟁력 및 국가별 시장 특성을 반영한 맞춤형 판매 전략 등이 더해졌다. 이로 인해 램시마는 경쟁 바이오시밀러 뿐만 아니라 오리지널의 시장 점유율을 넘어서는 성과를 거뒀다.

 

램시마의 처방 성과는 현재도 계속되고 있다. 아이큐비아에 따르면 작년 3분기 기준 램시마는 영국 82%, 스페인 66% 등을 비롯해 유럽에서 55%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이는 오리지널을 비롯한 경쟁 바이오시밀러 제품들을 압도한다. 

 

2017년부터 6년 연속 인플릭시맙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다. 특히 셀트리온헬스케어가 2020년 직접 판매(직판)로 전환한 이후에도 5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지속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는 유럽 15개국에 설립한 현지 법인에서 국가별 시장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전략으로 입찰 경쟁을 주도한 결과 성과가 지속나오고 있다.

 

램시마(미국명 인플렉트라)는 올 1월 기준 32%의 시장 점유율을 기록했다.  출시 이후 현재까지 인플릭시맙 바이오시밀러 처방 1위를 지속하고 있다.  

 

셀트리온헬스케어에 따르면 램시마가 미국 주요 사보험사인 유나이티드헬스케어, 시그나(Cigna) 등 선호의약품으로 등재된 이후 처방이 가속화된 있다.  

 

회사 측은 "미국 정부에서 바이오시밀러에 우호적인 정책을 발표함에 따라 램시마 수요는 앞으로 더욱 늘어날 것"이라고 전망했다.

 

램시마는 중남미 최대 제약시장인 브라질에서 연방정부, 주정부 입찰 수주에 2년 연속 성공했다. 80%가 넘는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 아시아 시장에서 영향력이 큰 일본에서는 26%의 점유율로 바이오시밀러 처방 1위 자리를 공고히 유지하고 있다. 

 

램시마의 처방 확대는 앞으로도 지속될 전망이다. 이미 북미, 유럽, 아시아, 중남미 등 글로벌 전역에 램시마가 공급되고 있다. 최근에도 신규 지역에서 판매 허가가 이뤄지는 등 시장 확대가 계속되고 있어서다. 특히 램시마는 후속 제품인 램시마SC(피하주사제형) 등장으로 새로운 성장 기회를 맞이하고 있다는 것이 회사 측 설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