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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에너지


LG에너지솔루션, 포드 손잡고 튀르키예 배터리공장 건설…2026년 양산

LG에너지솔루션-포드-코치 MOU, 2026년 양산 목표
바슈켄트 지역 25~45GWh 규모 공장 건설 추진
유럽 1위 상용차 기업 포드와 유럽시장 지배력 확대

[FETV=박제성 기자] LG에너지솔루션이 미국 완성차 업체 포드와 손잡고 튀르키예(옛 터키) 현지에 배터리 합작 공장을 짓는다. 

 

22일 LG에너지솔루션은 튀르키예 최대 기업 코치와 포드가 전기차 배터리 생산 합작법인 설립 추진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다고 22일 밝혔다. 3사는 튀르키예 앙카라 인근 바슈켄트 지역에 2026년 양산을 목표로 짓는다. 배터리 생산 용량은 25GWh 규모로 배터리 공장 건설을 추진한다. 향후 45GWh까지 확대하는 방안을 협의해 나가기로 했다.

 

합작법인을 통해 생산되는 배터리는 포드가 유럽 및 북미 시장에서 확실한 시장 주도권을 확보한 상용 전기차에 주로 탑재될 예정이다. 앞서 지난 1959년 포드, 코치는 튀르키예 내 합작사 ‘포드 오토산’을 설립해 연 45만 대 규모로 상용차를 생산 중이다. 생산 물량의 상당수는 유럽 시장에서 판매된다.

 

코치 그룹은 튀르키예 대표 기업이다. 자동차, 에너지, 내구소비재, 금융, 식료품, 소매, 관광, IT 등 다양한 사업을 영위하고 있다. 지난 1959년 포드와 함께 ‘포드 오토산’을 설립해 차량을 생산하고 있으며 튀르키예 자동차 생산의 45 %, 수출의 41%를 차지한다. 이번 합작법인 설립 추진은 향후 고성장이 예상되는 유럽 전기 상용차 시장 주도권을 확실하게 선점하기 위해서다. 

 

LG에너지솔루션의 미래 전략과 품질 및 성능 측면에서 경쟁력 있는 배터리를 안정적으로 공급받고자 하는 포드와 상호 이해관계가 맞아 떨어진 것이 배경이다. LG에너지솔루션은 현재 세계 최고 수준인 연간 200GWh 규모의 생산능력을  이미 확보했다. 단독 및 합작형태로 전세계 6개 국가에 생산라인 체제를 구축한 유일한 업체다. 차별화된 글로벌 생산 역량 및 제품 경쟁력을 갖췄다. 지난해 말 LG에너지솔루션의 수주잔고는 385조원에 달한다.

 

포드는 지난해까지 8년 연속 ‘유럽 상용차 시장에서 가장 많은 차량을 판매한 브랜드’ 자리를 지킬 정도로 상용차 시장의 전통 강자다. 실제 포드 대표 모델 트랜짓의 경우 2018년~2022년 5년 연속 글로벌 LCV(미니버스·밴 등) 판매량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베스트 셀링 카’다.  현재 유럽 시장에서만 연 27만대(2021년 기준) 가량 판매되고 있다. 향후 LG에너지솔루션의 배터리가 탑재될 전동화 모델(E-트랜짓)도 견조한 시장 수요가 예상된다.

 

포드는 2026년까지 전세계적으로 전기차 200만대 이상을 생산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지난해 ‘포드 플러스(Ford+)’라는 이름의 전동화 전략을 발표했다. 2030년까지 30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해 신차 판매 중 전동화(전기차) 비중을 40%까지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LG에너지솔루션은 2011년 포드에 첫 전기차 배터리 공급을 시작해 매년 공급 물량을 꾸준히 늘려 나가고 있다. 지난해 7월 포드 인기 전기차 모델 머스탱 마하-E와 전기 상용차인 E-트랜짓의 판매 확대에 따라 폴란드 공장의 포드 배터리 생산라인 규모를 기존 규모에서 2배로 증설했다. 이후에도 포드는 순차적으로 증설을 이어갈 방침이다.

 

포드 전기차 산업화 담당 부사장 드레이크는 “LG에너지솔루션 및 코치와 함께 탄탄한 생산기반을 마련해 성장하는 유럽 전기차 시장의 미래를 구축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코치는 “이번의 대대적인 투자가 국가적인 재난 시기를 극복하는데 큰 역할을 해주리라 믿는다”고 말하며 “자동차 산업에서 튀르키예가 글로벌 경쟁 우위를 점할 수 있도록 두 글로벌 기업과 함께 투자 시설을 확충해 나갈 것” 이라고 밝혔다.

 

한편 LG에너지솔루션은 적극적인 글로벌 생산능력 확대를 통해 올해 북미, 유럽, 아시아 등 글로벌 생산공장의 생산능력을 300GWh까지 높인다. ▲제품 경쟁력 차별화 ▲스마트팩토리 구현 ▲SCM(공급망관리) 체계 구축 ▲미래 준비 등 4대 핵심 과제를 중점 추진한다. 차별화된 고객가치를 제공해 나갈 예정이다. 이를 위해 올해 시설투자를 지난해 대비 50%이상 늘리고, 연간 매출도 25~30%이상 증가시킨다는 목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