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권지현 기자] 최근 카카오 데이터센터 화재로 대규모 혼란이 발생한 가운데 은행권에서도 최근 5년 7개월 동안 전자 금융사고가 빈번히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은행마다 전자 금융사고 발생을 대비해 주전산센터와 재해복구센터, 백업시스템 등 '3중 체계'를 갖춰놓고 있다. 하지만 크고 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으면서 근본적인 대책 마련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나온다.
19일 금융감독원이 국회 정무위원회 양정숙 더불어민주당 의원에게 제출한 자료에 따르면 지난 2017년부터 올해 7월까지 국내 시중·특수·인터넷 은행 등 총 13개 은행에서 발생한 전자 금융사고는 총 421건에 달했다. 5일에 1번꼴로 터진 셈이다. '전자 금융사고'는 프로그램 오류, 시스템·설비 장애, 외부 요인, 인적 재해, 정보기술(IT) 사고 등을 말한다.
이 중 시중은행에서 발생한 전자 금융사고는 247건으로 전체의 58.7%를 차지했으며, 인터넷은행(105회·24.9%), 특수은행(69회·16.4%) 등이 뒤를 이었다.
전자 금융사고는 2018년 107건으로 5년래 가장 많은 수의 금융사고를 냈지만 2019~2021년 감소세로 접어드는 듯 했다. 하지만 올해 7개월 만에 49건을 기록, 같은 기간 최다 기록을 세우며 확연한 증가세를 나타냈다.
![연도별 은행권 전자 금융사고 횟수. [양정숙 의원실 제공. 금융감독원 자료]](http://www.fetv.co.kr/data/photos/20221042/art_16661344795164_5ce4e4.jpg)
전체 은행 중에서는 우리은행이 72건으로 가장 많은 전자금융사고를 냈다. 현재 우리은행은 서울 상암에 주데이터센터, 경기 분당에 재해복구(DR)센터를 두고 있다.
우리은행 관계자는 "이 시기 발생한 전자 금융사고 절반 이상이 2018년 차세대시스템을 오픈해 은행 전반적으로 새로운 시스템으로 네트워킹하는 과정에서 나타난 것"이라며 "현재는 차세대시스템을 통해 전산시스템, 고객응대 등이 더 강화된 상태"라고 말했다.
인터넷은행인 카카오뱅크가 52건으로 두 번째로 많은 사고를 냈으며, 신한은행(44건), SC제일은행(43건), 케이뱅크(37건), 하나은행(34건), 산업은행(32건), 국민은행(31건), 씨티은행(23건) 등이 뒤를 이었다. 이제 출범 1년을 맞은 토스뱅크에서도 총 16회 전자 금융사고가 났다. 한 달에 한 번 이상 사고가 발생한 것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총 52건 중에 외부기관 장애로 인해 발생한 사고가 적지 않다"면서 "인터넷은행 특성상 대외기관 연계가 많을 수밖에 없는데 이런 부분이 영향을 미친 것 같다"고 말했다. 이어 "하지만 대외기관 장애가 발생하더라도 서비스 제공에 문제가 생기지 않도록 주의를 할 필요가 있어 현재 이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며 "그 결과 올해 1~7월 발생한 전자 금융사고는 0건"이라고 덧붙였다. 은행들은 자금 이체 서비스 제공 시 금융결제원, 대출 심사 시 코리아크레딧뷰로(KCB)의 중개를 거친다.
토스뱅크 관계자는 "이번 전자 금융사고의 상당 부분이 KCB, 카드사 등 타 기관 장애로 인한 것"이라며 "(서비스) 오픈 이후 안정화에 힘쓰고 있으며, 장애 발생 시 토스뱅크 자체 개발자들이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해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2017년~2022년 7월 은행별 사고 횟수 및 복구 소요일. [양정숙 의원실 제공. 금융감독원 자료]](http://www.fetv.co.kr/data/photos/20221042/art_16661344731157_dd652e.jpg)
복구 기간이 긴 경우도 적지 않았다. 전체 전자 금융사고 421건 중 복구 완료까지 걸린 시간이 24시간 이내인 경우는 393건이었으며, 나머지 28건은 하루 이상이 소요됐다. 28건 중 20건은 시중은행에서 발생했으며, 복구에 10일 이상 지속된 전자 금융사고도 6건이나 됐다.
이에 은행권이 전산 사고 발생은 물론 이로 인한 서비스 제공에 차질이 없도록 좀 더 세심한 주의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나온다. 은행 한 곳 한 곳이 이번 화재 사고를 통해 드러난 카카오톡의 위력 못지않은 힘을 가진 만큼, 현재 구축해 놓은 비상 대응 시스템을 잘 돌아보고 작은 오류도 허락하지 않아야 한다는 지적이다.
양정숙 의원은 "은행의 전자 금융사고가 이렇게 빈번히 발생하면 국민이 불안해 할 수밖에 없다"며 "국민이 입었을 피해에 대한 보상과 확실한 재발 방지 대책이 수립돼야 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