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정해균 기자]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90조원에 육박하면서 우리나라 기업 가운데 1위에 올랐다. 이는 국내 '톱 10' 기업을 모두 합친 것보다 많은 수치다.
10일 업계에 따르면 영국의 브랜드 평가 전문 컨설팅업체 브랜드파이낸스가 최근 발표한 '2018년 한국 브랜드 가치 50대 기업'에서 삼성전자는 압도적으로 높은 가치로 1위를 차지했다. 삼성전자의 올해 브랜드 가치는 88조8000억원으로 지난해(56조5000억원)보다 무려 57% 증가하면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브랜드 등급도 지난해 'AAA'에서 올해는 'AAA+'로, 상위 10개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최고 등급을 받았다.
브랜드 가치 2위는 현대차로 11조3000억원, 3위는 LG전자로 8조원으로 산정됐다. 이어 SK텔레콤(7조7000억원), KT(6조원), SK하이닉스(5조9000억원), 한국전력(5조8000억원), 기아차(5조3000억원), KB금융그룹(5조3000억원), 삼성물산(4조5000억원) 등이 '톱10'에 들었다.
특히 SK하이닉스는 글로벌 메모리 반도체 시장의 '슈퍼호황'에 힘입어 1년 만에 무려 84%나 증가한 브랜드 가치로 작년 16위에서 올해 6위까지 점프했다.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국내 2~10위 그룹의 브랜드 가치를 모두 합친 59조 8000억원보다 훨씬 많다. 삼성전자를 포함한 삼성그룹 전체 브랜드 가치는 105조원으로 평가했다.
브랜드파이낸스는"삼성그룹 브랜드 가치는 전 세계에서 아마존, 애플, 구글에 이어 4위에 해당하는 것으로, 페이스북도 제쳤다"고 설명했다.
삼성그룹의 다른 계열사 중 50대 기업 리스트는 삼성물산(10위), 삼성SDS(14위), 삼성화재(18위), 삼성생명(26), 삼성카드(36위), 삼성전기(50위) 등 삼성계열사 7곳이 포함됐다.
데이비드 헤이 브랜드파이낸스 최고경영자(CEO)는 "삼성이 갤럭시노트7 발화, 이재용 부회장 수감 등 최악의 도전을 극복하면서 놀라운 브랜드 역량을 과시했다"며 "한국 내에서는 대적할 상대가 없고, 전 세계적으로도 '톱 5내'에 든 유일한 비(非) 미국 브랜드"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