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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해상 vs KB손보…뜨거운 '어린이보험' 배타적 사용권 획득 경쟁

올해 협회에 각각 2건씩 신청...시장 1·2위간 주도권 잡기 물밑 싸움 치열

 

[FETV=장기영 기자] 국내 어린이보험 시장의 최강자 현대해상과 뒤를 쫓는 KB손해보험이 새로운 상품과 담보를 앞세워 배타적 사용권 획득 경쟁을 벌이고 있다.

 

4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현대해상과 KB손해보험은 올해 손해보험협회 신상품심의위원회에 어린이보험 신규 위험담보에 대한 배타적 사용권을 각각 2건씩 신청했다.

 

배타적 사용권은 보험상품의 독창성, 유용성, 진보성, 노력도 등을 평가해 부여하는 독점 판매 권한으로, 사용권 부여기간 다른 보험사는 유사 상품을 판매할 수 없다.

 

두 회사는 지난 상반기 신규 위험담보에 대한 배타적 사용권을 각 1건씩 획득한 데 이어 최근 나란히 각 1건을 추가로 신청했다. 올 들어 어린이보험 관련 배타적 사용권을 2건 이상 신청한 곳은 2곳뿐이다.

 

KB손보는 ‘KB 금쪽같은 자녀보험’의 신경성 식욕부진 및 폭식증 진단비, 베일리 영유아 발달검사 지원비 등 신규 위험담보 2종에 대한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했다.

 

KB손보는 정신질환 중 10~20대에서 가장 많이 발생하는 섭식장애에 대한 보장 공백을 해소하기 위해 새로운 담보를 개발했다. 또 자녀의 건강한 성장과 발달을 지원하기 위해 예방 관점의 검사비 보장을 신설했다.

 

현대해상은 지난달 어린이 전용 치아보험 신상품 ‘굿앤굿 어린이치아보험’을 출시하고, 치아교정치료, 악정형(턱) 교정치료 등 신규 위험담보 2종에 대한 배타적 사용권을 신청했다.

 

현대해상이 새롭게 보장하는 치아교정치료는 치아교정장치를 부착해 생리적 힘을 가하는 방식으로 치아를 이동시켜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치료다. 악정형 교정치료는 구강조직과 악안면 복합체에 교정장치를 장착해 생리적 힘을 가함으로써 상하악골 뷸균형을 개선하고 악골의 성장을 조절해 부정교합을 개선하는 치료다.

 

 

앞선 1월 현대해상은 ‘굿앤굿 어린이종합보험Q’의 질병악안면 수술, 내향성 손발톱 치료 등 신규 위험담보 3종에 대해 3개월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했다. 2월에는 KB손보가 ‘KB 금쪽같은 자녀보험’의 정신질환 치료비 담보에 대해 동일한 3개월 배타적 사용권을 획득한 바 있다.

 

현대해상과 KB손보는 이 같은 어린이보험 상품 차별화를 바탕으로 치열한 판매 경쟁을 벌이고 있다. 어린이보험 시장의 최강자로 불리는 1위 현대해상의 뒤를 2위권 KB손보가 바짝 쫓고 있는 형국이다.

 

현대해상은 어린이보험 ‘스테디셀러’로 불리는 ‘굿앤굿 어린이종합보험’을 앞세워 시장을 주도해왔다. 이 상품은 지난 2004년 7월 업계 최초의 어린이 전용 종합보험 상품으로, 출시 이후 최장, 최다 판매 기록을 유지하고 있다. 누적 상품 판매 건수는 지난 2020년 12월 말 400만건을 돌파한데 이어 올해 5월 말 460만건을 넘어섰다.

 

이에 맞서는 KB손보는 올 들어 상품 경쟁력 강화와 함께 ‘국민 육아멘토’로 불리는 정신건강의학과 전문의 오은영 박사를 광고모델로 내세워 인기몰이를 하고 있다. ‘KB 금쪽같은 자녀보험’은 출시 후 한 달만에 1만7000여명이 가입해 지난해 월 평균 자녀보험 가입 건수 대비 1.7배 증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