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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에너지


롯데케미칼, 2030년 '배터리소재·수소·리사이클' 등 매출 50조원 목표

롯데케미칼 2030 비전 및 기업 슬로건 ‘그린을 위한 한걸음 한걸음’

2030년 매출액 50조원 달성 및 탄소감축성장 선언
고부가 첨단그린 사업 비중 2030년까지 총 매출의 60% 확대…
범용 석유화학사업, 경쟁력 제고 통해 매출 20조원 확대고부가 스페셜티사업, 신사업군 통해 매출 18조원 확장 수소에너지/전지소재/리사이클∙바이오플라스틱 등 매출 12조원 성장
20만톤 청정수소 생산 및 매출 5조원 목표…6조원 투자
글로벌 배터리소재 선도기업 도약…4조원 투자…매출 5조원

 

[FETV=박제성 기자] 롯데케미칼 2030년까지 그린 첨단소재 사업의 승부수를 걸었다. 이를 위한 슬로건은 에브리 스텝 포 그린이다. 그린을 위한 한걸음 한걸음이라는 의미를 되새겨 그린첨단소재 사업에서 글로벌 톱티어로 비상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2030년까지 전체 그린 사업에서 총 50조원의 매출액을 달성한다는 야심찬 목표를 세웠다.

 

롯데케미칼은 19일 롯데월트타워에서 열린 위드코로나 이후 첫 기자간담회에서 2030 비전 및 성장전략을 발표했다.

 

이날 롯데케미칼은 탄소량 배출상승 등으로 인한 지구의 부작용을 해결하기 위해 재무적 목표인 2030년 매출 50조원 달성과 비재무적인 목표인 ‘탄소감축성장’으로 나아간다고 밝혔다.

 

롯데케미칼은 2030년 매출 50조원 목표를 위해 ▲범용 석유화학사업(20조원) ▲바이오 소부장, 친환경소재 등의 고부가 첨단소재사업에 18조원 ▲수소에너지/전지소재/리사이클(재활용)·바이오플라스틱 등의 그린사업에 12조원으로 키우겠다는 방침이다.

 

 

김교현 부회장은 “2030 비전 달성을 위한 성장전략으로 범용 석유화학사업 및 고부가 스페셜티(첨단소재) 사업 확대 추진은 물론 수소에너지/전지소재/리사이클∙바이오플라스틱 등 그린 사업 확장으로 포트폴리오를 개편할 것"이라며 "이와 동시에 에너지 효율 개선과 탄소포집기술(CCU) 적용을 확대해 신재생 에너지 도입 등 중장기 투자를 통해 탄소감축성장을 이뤄 내겠다"고 밝혔다.

 

이를 통해 2030년에는 고부가 스페셜티∙그린 사업 비중을 전체 매출의 60%까지 늘려 지속성장이 가능한 사업구조로 재편한다는 계획이다.

 

미래그린 사업의 전략적 실행과 석유화학산업의 펀더멘탈(체질)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기 위해 롯데케미칼은 지난 3월 ‘수소에너지사업단’과 ‘전지소재사업단’을 신설했다. 수소에너지사업단은 황진구 기초소재사업 대표가, 전지소재사업단은 이영준 첨단소재사업 대표가 단장을 겸임한다. 각 사업단은 체계적인 신사업 육성과 투자 실행으로 수소시장 선점 및 배터리∙고부가 소재사업 추가 진출을 모색한다.

 

이날 롯데케미칼은 미래그린 사업 전략과 목표를 구체적으로 제시했다. 2030년까지 ▲수소에너지사업은 120만톤 청정수소 생산 및 매출액 5조원 ▲전지소재 사업은 매출액 5조원 ▲리사이클∙바이오플라스틱 100만톤 이상 생산 및 매출액 2조원 달성으로 요약된다.

 

수소에너지사업 성장전략으로는 국내 수소 생태계 구축 및 수소산업 주도권 확보에 집중한다. 이를 위해 2030년까지 6조원을 투자해 매출 5조원을 달성할 방침이다. 추진 사항으로는 국내 수요 증가에 대비해 해외 청정 암모니아 도입 추진, 청정수소 생산, 수소유통망 증대, 발전용/연료전지/충전소 활용 확대할 계획이다.

 

 

황진구 수소에너지사업단장 "대규모 소비처, 대량 공급망, 친환경 기술 등 핵심역량을 기반으로 수소중심의 그린순환 생태계 조성에 기여해 우리가 내딛는 한발 한발의 모든 발걸음이 대한민국의 친환경적인 풍요로운 삶에 기여한다는 각오로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케미칼은 2030년 수소시장 규모가 국내 580만톤, 글로벌 9800만톤으로 전망하고 있다. 이 중 연료전지 및 암모니아 혼소 발전용으로 350만톤의 수요가 형성될 것으로 예측했다

.

이에 대응해 120만톤의 수소 생산량 중 60만톤은 발전용, 45만톤은 연료전지 및 수소가스 터빈용, 15만톤을 수송용으로 공급한다는 방침이다. 이 중 발전용 수요량 60만 톤은 해외에서 청정수소를 생산해 저장과 운송 측면에서 경제성을 지닌 암모니아로 변환 후 국내로 도입할 계획이다.

 

국내 수소 인프라 구축을 위해 롯데그룹 계열사 및 국내외 전략적 파트너와도 적극적으로 협업에 나선다. 연내 합작사를 설립해 충전소 사업과 발전 사업을 추진해 롯데그룹 내 계열사의 모빌리티 기반을 활용하는 등 수소 사업을 본격화한다는 계획이다.

 

전지소재사업 성장전략으로는 전지소재 솔루션 확대를 비롯, 글로벌 배터리소재 선도기업 도약을 위해 2030년까지 리튬이온 배터리 4대 소재분야에 총 4조원을 투자할 방침이다. 이를 통해 매출 5조원을 달성할 방침이다.

 

올해 상반기 내 미국 내 전지법인 사업총괄 법인 설립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영준 전지소재사업단장 "기술 보유기업의 인수합병, 합작사 설립, 롯데그룹 계열사 간 협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속도감 있게 사업 기반을 확대함과 동시에 수입 의존도가 높고 고수익성이 기대되는 미국 배터리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고 말했다.

 

2030년까지 총 4조원 투자 및 연간 매출액 5조원 달성을 목표로 제시했다. 구체적으로 리튬이온 배터리(LiB) 4대 소재인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해액 분야에서 4조원, 차세대 배터리 분야에서 1조원을 달성한다.

 

해외시장 진출 계획도 알렸다. 이 단장은 "전기차 수요 증가 및 배터리 제조사의 현지 진출 확대 등으로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이 미국 중심으로 재편되는 추세"라며 "미국 내 전지소재 사업을 총괄하는 현지법인을 2022년 상반기 내에 설립 예정이다. 핵심업체의 기술 도입과 전략적 협업 등 롯데케미칼을 중심으로 화학군 내 회사의 시너지 및 경쟁력 제고에도 힘쓰고 있다"고 했다.

 

나아가 차세대 배터리 사업 확대도 추진한다. 에너지 밀도 향상과 안전성 요구가 강화됨에 따라 미래솔루션으로 각광받는 리튬메탈 음극재, 액체전극, ESS 배터리 등의 자체기술을 연구∙개발해 유망업체 발굴 및 지분투자를 통해 배터리 사업 다각화를 선제적으로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이 단장은 "기술 보유기업의 인수합병(M&A), 합작사 설립, 롯데그룹 계열사 간 협업 등 다양한 방법으로 속도감 있게 사업 기반을 확대함과 동시에 수입 의존도가 높고 고수익성이 기대되는 미국 배터리 시장을 적극 공략할 것"이라 밝혔다.

 

리사이클/바이오플라스틱 사업 성장전략으로는 친환경 리사이클 제품 100만톤, 매출 2조 원 규모로 사업을 확대한다. 플라스틱 재활용 및 바이오 플라스틱 100만톤 이상으로 확대한다.

 

화학적 페트 재활용(r-PET), 열분해 기술 및 생분해 폴리머 상용화 추진 등 2030년까지 누적투자 1조원, 매출 2조원 규모로 사업을 성장시킬 방침이다. 김연섭 ESG경영본부장 "리사이클 기술력, 인프라, 외부 파트너십 등의 강점으로 순환, 공존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고 했다.

 

롯데케미칼은 자원선순환 트렌드에 발맞춰 누적 투자 1조원을 통해 리사이클/바이오 플라스틱 소재 사업 규모를 100만톤 이상으로 확대한다는 계획도 발표했다. 플라스틱 재활용 제품의 경우 2030년까지 단기적으로 전자, 자동차, 가전 등 고객사를 중심으로 ABS, PP(폴리프로필렌) 등 기존 물리적 재활용을 통한 PCR(포스트 리사이클) 제품 판매를 44만톤까지 확대한다.

 

중장기적으로는 재활용 페트(r-PET)등 화학적 재활용을 통해 41만톤, 열분해 기술 상용화를 통한 PE(폴리에틸렌)∙PP 제품 15만톤 생산을 추진한다.

 

재활용이 어려운 포장재∙소비재 시장의 규제 대응 및 생분해소재의 수요 증가에 발맞춰 바이오 플라스틱 소재도 확대하기로 했다. 현재 여수공장에서 생산하는 바이오페트(Bio-PET)의 판매량을 현재 1만4000톤에서 2030년까지 연산 7만톤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생분해 폴리에스터인 PBAT 및 해양 생분해성 플라스틱 PHA 등 신규 바이오 플라스틱 사업도 검토할 것으로 밝혔다.

 

김연섭 ESG경영본부장은 "선진국 중심으로 재생소재 사용이 의무화되고 글로벌 기업의 친환경 경영이 강화됨에 따라 전자∙자동차∙가전 등 고객사 중심으로 재활용 소재에 대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며 "2030년까지 리사이클∙바이오 플라스틱 매출을 2조 원 규모로 확대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롯데케미칼은 올해 ‘그린 프로미스 2030’을 ESG 비전/전략으로 재정립했다. 이를 통해 넷제로, 순환과 공존의 사회적가치 창출, 그린 이노베이션을 추진한다. 먼저 넷제로 실천을 위해 에너지 효율개선과 CCU(탄소 포집·저장·활용) 적용을 확대한다. 수소 및 신재생에너지를 도입함으로써 2030년에는 2019년 배출량 대비 25%를 저감해 2050년에는 탄소중립을 달성할 예정이다. 이 과정에서 RE100 가입을 추진한다.

 

순환과 공존의 사회적 가치를 창출하기 위해 2030년까지 재활용 플라스틱 제품 판매량을 100만톤 이상으로 확대해 제품의 원료부터 판매, 사용, 폐기 등 전 과정에서 경제, 환경, 사회 분야에 미치는 영향과 리스크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