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9 (월)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전자


삼성 ‘에어드레서’, 의류 청정의 새 지평 연다

에어·스팀·건조·청정 4단계 전문 의류 관리…제트에어·제트스팀 기능 탑재
AI·IoT 기반 맞춤형 의류 관리 …의류 바코드 스캔으로 최적 코스 추천

 

[FETV=김수민 기자] 삼성전자가 21일 서울 강남구 청담동에 위치한 드레스가든에서 의류청정기 ‘에어드레서’미디어데이를 개최했다.

 

삼성전자가 이날 공개한 ‘에어드레서’는 에어·스팀·건조·청정의 4단계 전문 의류 청정 방식을 적용해 의류의 미세먼지와 냄새를 제거해주는 제품이다.

 

이 제품에는 ▲세탁기의 스팀 기술 ▲건조기의 저온제습 기술 ▲에어컨의 바람 제어 기술 ▲냉장고의 냄새제거 기술 ▲공기청정기의 필터 기술 등 삼성전자 가전 기술이 총 망라됐다.

 

또 삼성전자는 실 사용자 심층 조사를 통해 가장 중요한 미세먼지 제거는 물론 까다로운 관리가 필요한 의류도 가정에서 손쉽게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인공지능(AI)을 기반으로 한 독자적 의류관리 솔루션을 적용했다.

 

삼성 에어드레서는 위·아래로 분사되는 강력한 ‘제트에어’와 ‘제트스팀’을 이용해 옷에 묻은 먼지와 냄새를 효과적으로 제거한다.

 

에어드레서는 에어 분사 방식 적용으로 옷을 흔들어 털지 않아도 돼 진동과 소음이 적고 각 코스별로 바람 세기가 달라져 의류 특성이나 소재에 따라 더욱 섬세하게 관리할 수 있다는 것이 삼성전자 측의 설명이다.

 

또 안감케어 옷걸이는 제트에어 기능이 옷의 겉뿐만 아니라 안쪽까지 관리해주며 미세먼지 전용 코스를 사용하면 25분 내에 미세먼지의 99%까지 제거할 수 있다.

 

에어드레서는 미세먼지와 냄새를 의류에서 털어내는 것에 더해 제품 내부에 잔류하거나 다른 옷에 배지 않도록 전문 필터를 탑재했다.

 

미세먼지 필터는 제품 내부에 있는 먼지를 집진해 제거하고 광촉매를 적용한 냄새 분해 필터가 담배 냄새 등 스팀 방식으로 제거하기 용이한 친수성 입자는 물론 고기 냄새와 같이 물에 잘 녹지 않는 입자까지 불쾌한 냄새의 원인이 되는 물질을 제거해 준다.

 

에어드레서는 살균 성능도 구현했다. 살균 코스 적용 시 대장균·황색포도상구균과 같은 생활 유해세균과 허피스·인플루엔자·아데노·코로나 등 바이러스 4종을 99.9%까지 제거해 준다. 내부 살균 코스도 있어 제품 내부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다.

 

이 밖에도 ▲까다로운 소재의 의류도 섬세하게 건조할 수 있는 ‘스마트건조’ ▲아로마 시트를 활용해 의류에 은은한 향이 배도록 하는 ‘가향’ ▲문을 열지 않고도 제품 설치 공간의 습도를 조절할 수 있는 ‘공간제습’ 등 편의 기능을 탑재했다.

 

 

◆ AI·IoT 기반 맞춤형 의류 관리…마이클로짓 기능 ‘눈길’

에어드레서는 스마트싱스(SmartThings) 앱과 연동해 의류 소재별 최적 코스 추천부터 제품 관리까지 도와준다.

 

삼성전자는 이 날 행사에서 의류 브랜드의 상품 데이터베이스와 연계해 의류별 관리법을 제공하는 ‘마이클로짓(My Closet)’서비스를 공개했다.

 

이 기능은 사용자가 의류에 부착된 라벨에 있는 바코드를 스캔하면 해당 의류 소재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최적의 관리 코스까지 자동으로 추천해주는 기능이다. 삼성전자는 삼성물산의 구호·빈폴·갤럭시·에잇세컨즈 등 6개 브랜드를 시작으로 향후 다양한 브랜드와의 협업을 지속 확대할 계획이다.

 

패딩·스웨터·모피·가죽 등 관리가 까다로운 의류와 아기옷·침대커버 등 주기적인 살균이 필요한 소재도 전문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스페셜 코스’ 기능도 참석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이 기능은 사용 패턴과 계절에 따라 선호 코스를 구성해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업데이트되는 신규 코스를 추가로 다운로드 하는 것도 가능하다.

 

이 밖에 복수의 의류를 동시에 관리할 때 최적의 코스를 추천하는 ‘케어레시피’ 기능과 24시간 제품을 진단하고 제품 사용과 관리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AI 기반 ‘홈케어 매니저’도 탑재됐다.

 

삼성전자는 9월 정식 출시에 앞서 8월 21일부터 삼성닷컴 홈페이지와 주요 유통을 통해 ‘에어드레서’ 사전 예약 판매를 진행할 예정이며, 출고가는 174만~199만원이다. 골드미러·우드브라운·우드로즈·클래식화이트 등 4가지 색상으로 출시될 예정이다.

 

김현석 삼성전자 대표이사 사장은 “삼성전자는 세상에 없던 제품 혁신과 IoT 리더십, 밀레니얼 세대의 라이프 스타일을 반영한 제품으로 시장을 주도해왔다”며 “이 요소들이 모두 접목된 ‘에어드레서’는 새로운 차원의 의류청정 시대를 열고 소비자들의 라이프 스타일을 바꿀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