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이승현 기자]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와 스텔란티스코리아가 또 한번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한채 차량을 판매한 것이 적발돼 과징금 퍼분을 받았다. 환경부는 최근 시행한 수시ㆍ결함 확인 검사를 통해 이들 차량이 인증시험과 달리 질소산화물을 과다하게 배출하는 것을 확인했다. 차종은 벤츠 G350d, E350d, E359d 4matic, CLS350d 4matic과 스텔란티스의 짚 체로키, 피아트 프리몬트다.
환경부는 메르세데스-벤츠코리아(4종), 스텔란티스코리아(2종)가 국내에 수입ㆍ판매한 경유차량 총 6종, 4천754대의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한 것을 확인하고 인증 취소, 결함시정 명령, 과징금 부과 등 행정조치와 함께 형사고발을 진행한다고 3일 밝혔다.
벤츠사에는 43억 원, 스텔란티스에는 12억 원의 과징금을 부과할 예정이다.
벤츠는 질소산화물 환원촉매(SCRㆍ질소산화물 저감 장치)의 요소수 분사량을 감소시켰고, 스텔란티스는 배출가스 재순환장치(EGRㆍ질소산화물 배출량 감축 장치)의 가동률을 저하하는 수법을 사용했다.
환경부는 해당 차량의 실도로 주행 시 평균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이 실내 인증기준(0.08g/km)보다 8배(0.616g/km)정도 증가하는 것을 적발했다.
스텔란티스 경유차량은 2018년에 이미 적발된 유로6 차종과 유사한 엔진이 탑재된 유로5 차종에 대해 조사를 진행해 배출가스 재순환장치 가동률이 떨어지는 것을 확인했다. 엔진 예열 상태에서 시동해 주행할 때 배출되는 질소산화물은 실내 인증기준인 0.18g/km보다 최대 9배(1.640g/km) 수준으로 과다 배출됐다.
환경부는 앞서 벤츠와 스텔란티스가 다른 차량들에 대해 동일한 방식으로 배출가스를 불법 조작한 것을 적발해 과징금 부과 등 행정처분을 내리고 형사고발을 한 전례가 있다.
벤츠의 경우 2018년 6월부터 지난해 4월까지 불법조작 여부를 조사해 GLC220d 등 12개 차종의 불법 조작을 적발했다. 스텔란티스에 대해서는 2018년 짚 레니게이드와 피아트500X의 불법 조작을 적발했고, 이번에는 다른 2종에 대해 같은 불법 조작을 확인했다.
김승희 환경부 대기환경정책관은 "환경부는 2015년 이후 현재까지 총 58차종, 19만대의 불법조작을 적발하고 행정처분 및 형사고발을 진행했다"며 "일련의 배출가스 불법조작 사건에 대한 조사를 일단락했고, 앞으로 유사 불법조작 사례를 철저하게 점검ㆍ관리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