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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비대면, 프리미엄이 대세" 유통가, 추석 마케팅 경쟁 본격화

 

[FETV=김윤섭 기자] 유통업계가 본격적인 추석 마케팅 경쟁에 나선다. 

 

30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신세계백화점은 내달 3∼20일 추석 선물세트를 본격적으로 판매한다. 물량은 총 38만 세트로 지난 추석보다 10%가량 늘렸다. 30만원 이상 프리미엄 상품과 온라인 전용 선물세트 물량도 지난해보다 각각 15%, 20% 늘렸다. 서울 청담동의 'R고기', 삼성동 '모퉁이우' 등 맛집과 협업해 만든 한우 선물세트 물량은 작년보다 3배 이상 확대했다.

 

레스케이프 호텔 연계 상품도 새롭게 출시했다. 펫 라이프스타일 상품인 ‘레스케이프 펫 스위트’(420만원), ‘레스케이프 펫 소파'(65만원)를 판매한다. 신세계백화점의 한식연구소가 연구 및 개발한 건강한 식찬도 200세트 한정으로 준비했다.

 

최원준 신세계백화점 식품담당은 “올 추석에도 서로에게 마음을 전할 수 있는 프리미엄 선물 세트 구매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며 “안전하고 쾌적한 쇼핑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백화점은 특히, 사회적 거리두기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을 고려해 이번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 기간 비대면 판매를 대폭 확대했다.

 

온라인몰 '더현대닷컴'은 다음 달 10일부터 무역센터점의 추석 선물세트 행사장을 가상현실(VR) 기술로 재현한 'VR 명절 행사장'을 선보이고 명절 선물세트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지난해보다 세 배 이상 확대한다.

 

명절 선물세트 라이브커머스 방송도 지난해보다 세 배 이상 확대할 예정이다. 다음달 13일 현대H몰의 라이브커머스 플랫폼 ‘쇼핑라이브’에선 오전 10시부터 오후 10시까지 추석 선물용 상품으로만 편성한 ‘추석 선물 원데이 특집’ 방송을 진행한다.

 

현대백화점은 이번 추석 명절에 비대면으로 선물을 주고 받는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예상돼, 전체 선물세트 품목수도 지난해보다 20% 가량 확대한 1000여 품목을 선보인다. 현대백화점은 우선, 이번 추석 명절 대표 프리미엄 선물인 한우를 역대 최대 물량인 6만 5000세트 가량 선보인다.

 

작년 추석부터 시행중인 ‘비대면 안심 배송 서비스’를 이번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 기간에도 운영한다.

 

선물세트 포장부터 각 가정에 배송되는 전 과정에 방역 지침을 마련하고, 배송되는 모든 선물세트와 배송 차량에 대한 방역을 진행할 예정이다. 또한 선물을 보내는 사람의 정성까지 세심하게 전달하기 위해 ‘배송 깔개’를 깔고, 그 위에 선물세트를 올려놓는 배송 서비스도 운영한다.

 

갤러리아백화점도 다음 달 3일부터 '한상차림'과 '구독세트'를 열쇳말로 선물세트 본판매에 나선다.

 

간편식과 한우, 과일로 구성한 한상차림 세트와 한우 특수부위, 제철 생선, 제철 과일을 주 1회씩 최대 3회로 나눠서 선물할 수 있는 구독권 세트도 내놨다.

 

 

롯데백화점은 앞서 27일부터 추석 선물세트 본판매를 시작했다. 최근 트렌드를 반영한 이색상품과 지난 설에 인기있었던 '정육'과 '청과' 품목을 강화하여 총 1000여개의 다양한 상품을 선보인다. 새로운 소비층으로 주목받는 MZ세대(20~30대)를 위한 트렌디한 건강 선물세트도 함께 판매한다.

 

온라인 쇼핑몰 G마켓과 옥션은 다음 달 1∼14일 '한가위 빅세일' 행사를 한다. 할인 행사에 참여하는 판매자(셀러)는 2만여 곳으로 지난해 추석 때보다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역대 한가위 프로모션 가운데 최대 규모로 진행할 예정이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세 번째 맞이하는 비대면 명절인 만큼 온라인 쇼핑 및 선물 수요가 역시 최대치가 될 것으로 전망해 기획했다.

 

 

참여 브랜드도 증가해 총 71개의 브랜드 전용관이 마련되고, 각 브랜드 마다 중복할인쿠폰을 제공한다. 매일 선보이는 데일리 특가딜 역시 작년 보다 13% 늘어난 90여개 상품을 공개할 예정으로, 최대 70% 할인가에 인기 상품을 판매한다.

 

특가 상품은 일자별로 카테고리를 지정해 관련된 인기 상품을 공개할 예정이다. 행사 첫 날인 9월 1일은 디지털, 2일은 패션, 3일은 정육/과일 카테고리 상품이 순차적으로 특가 판매된다.

 

 

쿠팡은 다음 달 21일까지 ‘2021 추석 빅세일 대축제’를 진행한다. 이번 특별 기획전은 전, 튀김 등 명절 음식부터 부모님 선물로 인기있는 건강가전까지 추석과 관련된 상품들을 한 곳에 모아 최대 50% 할인된 가격으로 선보인다. 고객들이 원하는 제품을 쉽고 빠르게 찾아볼 수 있도록 ▲사전예약 ▲단 하루 특가 ▲추석 선물관 ▲추석 준비관 ▲브랜드관 등 프로모션 페이지를 각각 구성해 고객의 쇼핑 편의를 돕는다.  

 

여기에 매일 특별한 할인가로 인기 상품을 소개하는 ‘단 하루 특가’ 이벤트도 함께 진행된다. 특가 이벤트는 다음달 20일까지 진행되며 한정 수량으로 선보인다.  

 

화장품부터 건강가전까지 인기 선물용품을 한 곳에 모은 ‘추석 선물관’도 찾아볼 수 있다. ▲2만원 미만 ▲2만원 이상 5만원 미만 ▲5만원 이상 10만원 미만 ▲10만원 이상 등 가격대 별로 선물을 구분해 고객들이 편리하게 원하는 추석 선물을 고를 수 있다. 

 

윤혜영 쿠팡 리테일 부사장은 “코로나19가 지속되면서 추석에도 고향을 찾지 못하는 고객들의 불편을 덜기 위해 실속 있는 선물과 제수용품 등 추석과 관련된 상품들을 다양하게 준비했다”며 “앞으로도 더 좋은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들이 믿을 수 있는 상품을 빠르고 편리하게 받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 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