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정해균 기자] 현대·기아자동차가 구글, 카카오모빌리티와 손잡고 차량용 폰 커넥티비티(연결)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한다.
현대·기아차는 구글의 차량용 폰 커넥티비티 서비스인 '안드로이드 오토(Android Auto)' 서비스를 국내 최초로 판매 중인 전 차종에 제공한다고 12일 밝혔다. 현대·기아차는 신차뿐 아니라 기존 차량에도 안드로이드 오토 지원 기능을 선제적으로 적용했기 때문에 상당수의 차량 보유 고객들도 간편하게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다.
차량용 디스플레이가 탑재된 지원 차량의 USB포트에 스마트폰을 연결한 뒤 차량 내비게이션 홈 화면에서 안드로이드 오토 아이콘을 선택하면 서비스가 시작된다
안드로이드 오토를 통해 사용 가능한 기능은 ▲내비게이션 ▲커뮤니케이션(전화, 문자메시지) ▲미디어 재생 ▲구글 어시스턴트(음성 지원) 등이다. 내비게이션 애플리케이션(앱)은 '카카오내비'가 탑재됐다.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는 스마트폰에 저장된 주소록과 연동해 간편하게 전화 통화를 연결하거나 문자메시지를 송·수신할수 있다. 수신된 문자메시지를 안드로이드 오토가 읽어주는 텍스트 음성변환(TTS) 서비스도 제공된다. 또 운전자는 안드로이드 오토를 통해 멜론, 벅스, 지니 등 국내 대표적인 미디어 앱을 간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
안드로이드 오토의 가장 큰 특징은 모든 기능을 목소리로 제어하는 구글 어시스턴트가 적용됐다는 점이다. 구글의 인공지능 비서 서비스인 구글 어시스턴트가 탑재돼 음성 명령으로 길 안내를 받을 수 있으며 운전 중에도 전화를 걸거나 문자메시지를 보낼 수 있다.
미디어 앱과 연동돼 음성명령만으로 원하는 노래를 재생하거나 중단할 수도 있다. 오늘의 날씨, 나의 스케줄, 주요 스포츠 경기 결과 등을 음성으로 물어보면 답해주기도 한다.
한편 현대·기아차 차량에서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몇 가지 필수 앱을 설치해야 한다. 우선 차량 내비게이션 설정에 들어가서 안드로이드 오토 사용을 'On'으로 맞춘다. 그 뒤 스마트폰을 차량 USB 단자에 케이블로 연결한다.
그러면 스마트 폰에 필수 앱인 안드로이드 오토, 구글앱, 카카오내비, 구글 TTS앱을 다운받을 수 있는 팝업 창이 뜬다. 필수 앱을 다운 받은 뒤 동의, 로그인 과정을 거치면 안드로이드 오토를 사용하기 위한 환경은 모두 갖춰지게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