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이가람 기자] 현대자동차그룹이 ‘디폰(Difon)’, ‘오토엘(AutoL)’, ‘데이타몬드(DATAMOND)’ 등 미래 신사업 분야 사내 스타트업 3곳이 독립기업으로 새롭게 출발했다고 4일 밝혔다.
‘디폰’은 창문에 투과되는 햇빛의 양을 사용자가 원하는 만큼 조절할 수 있는 ‘투과율 가변 윈도우 필름’을 개발했다. 현대차 독자 기술로 제작된 이 필름은 차량은 물론 건물에도 적용 가능하다. 가격 경쟁력 확보, 유해 자외선 차단, 냉·난방 에너지 절감 등 기존 차광방식이 가진 문제점을 해소한 것이 특징이다.
‘오토엘’은 자율주행용 고해상도 라이다 센서를 개발하고 있다. 소형이라 차량에 장착하기 용이하고 주변 환경을 정밀하게 인식할 뿐만 아니라 가격 경쟁력도 뛰어나다. 오토엘은 차량 적용을 위한 가혹조건 검증을 마친 후 완성차 회사와 협력사에 제품을 제공하고 양산을 준비할 계획이다.
‘데이타몬드’는 고객 참여형 포인트 플랫폼인 ‘포인트 몬스터(POINTMONSTER)’로 쉽고 편리한 포인트 사용 및 적립 서비스를 지원한다. 고객의 포인트 사용을 통해 가맹점으로 등록될 수 있는 선 사용 후 가맹 방식으로 가맹점 등록 절차를 단축했다. 가맹점으로 등록돼 있지 않더라도 고객 제안을 통해 1분 이내에 제휴할 수 있어, 공급 기업 중심이 아닌 고객 라이프스타일 중심의 포인트 생활을 제공한다.
현대차그룹은 지난 2000년부터 사내 스타트업 육성 프로그램인 ‘벤처플라자’를 운영해 왔다. 올해부터는 프로그램 명칭을 ‘제로원 컴퍼니빌더’로 바꾸고 자동차 위주에서 다양한 분야로 사업 선발 범위를 넓혔다. 아이디어 서류, 인터뷰, 워크숍, 발표 순으로 심사를 진행하고 선발된 업체에게 제품·서비스 개발 및 사업화 기회와 함께 최대 3억원의 개발 비용을 제공한다. 1년 후에는 사업성, 재무계획, 창업 의지 등을 심의해 분사 또는 사내 사업화 여부를 결정한다. 분사 후에도 경쟁력 제고를 위해 사업 개발 및 확장, 운용 자금 마련, 해외 진출 등을 지원한다. 또 새로운 분야로 진출하는 직원들의 부담을 덜어주는 차원에서 분사 후 3년까지 재입사 기회도 마련했다. 현대차그룹은 이 제도를 통해 지금까지 58개 팀을 육성했고 25개 기업을 분사시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