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푸드경제TV)=정해균 기자] 볼보자동차코리아가 26일 프리미엄 콤팩트(소형) 스포츠유틸리티차(SUV) '더 뉴 XC40'을 국내 출시했다. 볼보 더 뉴 XC40은 볼보자동차가 브랜드 설립 이후 90년 만에 최초로 선보인 소형 SUV이다.
특히 볼보는 더 뉴 XC40에 소형차 전용 모듈 플랫폼인 CMA(Compact Modular Architecture)를 최초로 적용했다. 지난 3월 제네바 모터쇼에서 '2018 유럽 올해의 차'에 선정됐다.
‘스웨디시 미니멀리스트(Swedish Minimalist)’를 표방하는 더 뉴 XC40의 내·외관 디자인은 최소한의 라인을 사용해 기능성과 간결함, 깔끔함을 강조한 것이 특징이다.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춰주는 반자율주행 기능과 긴급제동시스템 등 도심생활에 필요한 고급 사양이 모두 기본으로 탑재됐다. 실내공간을 결정짓는 휠베이스는 2702㎜로 동급의 수입 프리미엄 SUV 경쟁 모델 중 가장 길다..
볼보의 반자율 주행 기능인 파일럿 어시스트(Pilot Assist)와 지능형 안전시스템 인텔리세이프(Intellisafe) 등 첨단 안전사양이 기본 적용됐다. 편의사양으로는 실내 공기 청정 시스템, 전동식 파노라믹 선루프 등을 기본 제공하며 상위 모델(인스크립션 트림)에는 13개의 하만&카돈 스피커와 360도 카메라 등 고급 옵션이 추가된다.
볼보의 새로운 엔진계통인 '드라이브-E'가 적용된 2.0리터 4기통의 T4 가솔린 엔진을 탑재했다. 여기에 8단 자동 기어트로닉과 사륜구동 방식을 결합해 최고 출력 190마력, 최대 토크 30.6㎏·m의 성능을 발휘한다.
국내에는 '모멘텀'과 'R-디자인', '인스크립션' 등 세 가지 트림으로 판매되며 가격은 4620만∼5080만원(부가가치세 포함)이다. 경쟁모델인 메르세데스-벤츠 GLA(4590만~5380만원), 폭스바겐의 티구안(3860만~4750만원), 재규어 E-페이스(4330만~6960만원) 등과 비교할 때 중간 수준이다. 볼보코리아는 XC40을 통해 올해 한국 시장에서 8500대 이상의 판매실적을 달성하겠다는 목표다.
이윤모 볼보자동차코리아 대표는 “더 뉴 XC40은 간결함과 유니크함을 추구하는 고객들의 취향을 만족시킬 수 있는 세련된 디자인과 최신 기술력, 주행성능을 모두 겸비했다”며 “안전성과 사용자 경험에 있어 국내 프리미엄 소형 SUV 시장에 새로운 기준을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