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택배 과로사 대책 이행점검단이 3일 오전, 서울 서소문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지난해 부터 300회 넘는 현장 점검을 진행한 결과 택배분류 인력 투입이 제대로 이행되고 있지 않다고 강조했다 [사진=FETV]](http://www.fetv.co.kr/data/photos/20210622/art_16226913152293_0c7e6f.jpg)
[FETV=김현호 기자] 택배 과로사 대책 이행점검단이 과로사 대책의 사회적 합의를 점검한 결과, “택배 분류인력 투입은 제대로 이행되고 있지 않고 비용은 택배노동자들에게 부담되고 있다”고 밝혔다.
3일 오전 11시, 진보당이 구성한 ‘택배 노동자 과로사 대책 이행점검단’은 서울 서소문 CJ대한통운 본사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이 같이 밝혔다. 이들은 “지난해 11월부터 올해 5월까지 서울, 부산 등 전국 택배터미널을 찾아 314회의 이행점검 활동을 펼쳤지만 택배노동자는 여전히 과로사 위험에 노출되고 있다”고 주장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김재연 진보당 상임대표는 “분류인력 투입은 이행되지 않고 이행되더라도 이에 관한 비용은 택배노동자에게 전가되는 터미널이 있었다”며 “점검을 위해 터미널을 방문해도 현장관리자들이 경찰을 부르며 쫓아내기까지 했다”고 말했다. 또 “상황 점검을 위해 이행점검표를 택배노동자들에게 전달했지만 관리자들이 이를 수거하기도 했다”고 주장했다.
점검단에 따르면 CJ대한통운 터미널 중 일부는 조합원 숫자가 많지 않은 경우 분류인력 투입이 전혀 이뤄지지 않았고 비용문제도 결정되지 않은 채 작업이 진행됐다. 또 분류인력이 투입되도 비용을 택배기사에게 전가하고 이들의 작업 시간이 초과되면 이 비용도 기사들의 부담으로 떠넘겼다. 또 로젠택배와 한진택배의 경우 "사회적합의 대상 작업장이 아니"라며 점검단을 내쫓기도 했으며 관리자들을 동원해 물리력을 동원하기까지 했다.
점검단은 “이달 8일, 택배노동자 과로사 대책 2차 사회적 합의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택배터미널 현장에서는 1차 사회적 합의든, 정부와 택배회사의 발표든 어느 것 하나 제대로 되지 않고 있다”며 “현재 상태로는 내일 어떤 택배노동자가 쓰러질지 모른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국민들 앞에서 더 이상 택배노동자가 과로사 하지 않는 사회를 만들겠다던 정부, 국회, 택배회사는 문서에 서명만 해놓고 그 동안 택배노동자를 외면했다”며 “국민의 규탄과 분노의 목소리를 똑똑히 들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