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양대규 기자] 아시아나항공과 합병을 진행 중인 대한항공이 신주 인수 일자를 앞당겼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에 대해 신주인수계약 당사자 간 상호합의에 따라 거래종결일(납일일)을 11일로 확정했다고 3일 공시했다. 기존 예정일자는 20일이었다. 대한항공은 이사회 결의에 따라 아시아나항공이 발행하는 신주를 인수한다. 아시아나항공 신주 인수대금 총 1조5000억원(영구채 3000억원 별도) 중 남은 8000억원을 납입해 거래를 종결할 계획이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의 지분 약 63.9%(1억3157만8947주)를 확보해 최대주주에 오른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2년간 독립적으로 운영한 뒤 통합 출범할 방침이다.
[FETV=정해균 기자] 아시아나항공은 세계적인 비즈니스 여행 전문지 ‘글로벌 트래블러’가 주관하는 ‘글로벌 트래블러 테스티드 어워즈’ 에서 21년 연속 ‘최고 승무원상’을 수상했다고 2일 밝혔다. 글로벌 트래블러는 2004년 설립된 미국 대표 여행 전문지다. ‘글로벌 트레블러 테스티드 어워즈’는 매년 구독자들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하며, 2만명 이상의 투표를 집계해 항공·호텔 등 여행업계 각 부문 최우수 기업을 선정하고 있다. 아시아나항공의 고객 맞춤형 서비스를 비롯해 기내 안전을 위한 신속하고 침착한 대응 등이 고객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김영섭 아시아나항공 미주지역본부장은 “아시아나항공의 고품격 고객서비스와 고객 만족을 위한 승무원들의 끊임없는 노력을 인정받아 영광”이라며 “앞으로도 고객들의 신뢰와 성원에 부응할 수 있도록 차별화된 서비스를 더욱 발전시켜 나가겠다”고 말했다. 시상식은 오는 11일(현지시간) 미국 LA에 위치한 레흐미타지 비벌리힐스호텔에서 진행될 예정이다.
[FETV=양대규 기자] 유럽연합 집행위원회(EC)가 28일(현지시간)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의 합병을 최종 승인했다. 합병 승인 절차가 사실상 마무리됐다. 이로써 2020년 11월 시작된 두 기업의 기업결합 절차가 4년 만에 합병 과정을 마무리하게 됐다. 22일 항공 업계에 따르면 EU는 이날 두 항공사의 기업결합을 위한 선결 요건이 모두 충족돼 심사를 종결한다고 발표했다.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린 지 9개월 만의 일이다. 앞서 EU 경쟁 당국은 지난 2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에 대해 조건부 승인 결정을 내리바 있다. 합병 조건으로 ▲유럽 4개 노선(파리·프랑크푸르트· 바르셀로나·로마)의 대체항공사 이관 및 신규 진입 항공사의 안정적 운항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 매각을 내걸었다. 이에 대한항공은 유럽 4개 노선을 국내 저비용 항공사(LCC)인 티웨이항공에 이관하고, 아시아나항공 화물사업부를 에어인천에 매각한 바 있다. 해당 노선을 이관받은 티웨이항공은 올해 하반기 티웨이항공이 유럽 노선에 취항하면서 EC가 제시했던 조건을 충족했다. 에어인천은 내년 중 인수를 마무리하고 2025년 7월 1일 첫 운항에 나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EC의 최종
[FETV=양대규 기자] 유럽연합집행위원회(EC)의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 기업결합 심사 최종 승인이 임박했다. EC의 최종 승인만 받으면 미국 법무부(DOJ)도 양사 합병에 독과점 소송을 제기하지 않으면서 대한항공의 아시아나항공 인수 절차는 최종 단계에 접어들 게 된다. 28일 항공 업계에 따르면 EC와 DOJ의 승인 이후 대한항공은 유상증자대금 잔금 약 8000억원을 아시아나항공에 지급하고 63.9%의 지분율로 1대 주주로 등극한다. 대한항공은 아시아나항공을 약 2~3년간 자회사로 운영한 뒤 통합 항공사로 출범시킬 예정이다. 2020년 11월 한진칼과 산업은행이 항공산업 구조개편 추진 등을 위한 투자합의서를 체결하면서부터 두 항공사의 합병에 대한 논의가 본격적으로 나오기 시작했다. 산업은행은 한진칼에 제3자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약 5000억원을 납입했다. 대한항공 보통주 대상의 교환사채(EB) 인수로 약 3000억원을 추가 납입했다. 이후 한진칼은 대한항공에 8000억원을 대여했고 2021년 3월 주주배정 유상증자를 통해 약 8600억원을 추가 납입했다. 대한항공은 한진칼을 통해 산업은행으로부터 조달받은 자금으로 아시아나항공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 계약금
[FETV=양대규 기자] 대한항공은 다음달 1일부터 내년 2월 말까지 3개월간 승객의 겨울 외투를 무료로 보관해주는 ‘코트룸(Coatroom) 서비스’를 다시 시작한다고 26일 밝혔다. 코트룸 서비스는 지난 2005년부터 겨울철마다 시행해 온 고객 맞춤형 서비스다. 인천국제공항 제2여객터미널(T2)을 통해 출국하는 대한항공 국제선 항공권 구매 승객이라면 누구나 이용 가능하다. 승객 1인당 외투 한 벌을 최대 5일동안(접수일 포함) 무료로 맡길 수 있다. 이후에는 하루당 2500원의 보관료가 부과된다. 추가 보관료 대신 대한항공 스카이패스 마일리지(1일 350마일)로 결제할 수도 있다. 마일리지 사용 방법은 서비스 시작일인 12월 1일부터 대한항공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앱에서 스카이패스-마일리지 사용-부가서비스 탭에 접속해 이용하면 된다. 올해는 T2 확장 공사 완공 전후로 위탁 장소가 다르다. 완공 전 서비스를 이용하고자 하는 고객은 T2에서 탑승수속 후 3층 K카운터 인근 한진택배 접수처에서 탑승권을 보여주고 보관증 수령 후 외투를 맡기면 된다. 12월 초 T2 확장 공사 완공 후에는 3층 A카운터 인근 한진택배 접수처에서 위탁 가능하다. 일등석, 프레스티
[FETV=양대규 기자] 대한항공은 지난 24일 인천국제공항 제2터미널에서 인천-일본 구마모토 노선 재취항 기념 행사를 열었다고 밝혔다. 인천국제공항에서 출발해 아소 구마모토 공항에 도착하는 대한항공 KE777편은 이날 오후 운항을 재개했다. 앞서 대한항공은 1991년 4월 일본 구마모토에 신규 취항했다가 1997년 이후 운항을 중단했다. 27년 만에 노선 운항을 재개했다. 대한항공 임직원과 주요 내빈들은 KE777편 이륙에 앞선 기념 행사에서 인천-구마모토 노선의 성공적인 재취항을 축하하며 승무원들에게 꽃다발을 증정하고 사진을 촬영했다. 같은 날 오후 구마모토 현지에서도 운항 재개를 환영하는 기념 행사를 열었다. 인천을 출발해 구마모토에 도착하는 KE777편 운항에는 약 1시간 30분이 소요된다. 구마모토를 출발해 인천에 도착하는 KE778편 운항에는 2시간 가량이 걸린다. 단거리 국제선인 만큼 보다 편리한 여행을 즐길 수 있어 한국 출발 여행객들이 자주 찾을 전망이다. 자세한 운항 스케줄은 대한항공 홈페이지나 모바일앱에서 확인할 수 있다. 기종은 프레스티지클래스 8석, 이코노미클래스 174석 등 총 182석을 장착한 에어버스 A321neo를 투입했다. 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