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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조선호텔 최상급 브랜드 '조선 팰리스' 그랜드오픈·제주맥주, 코스닥 신규 상장 外

 

[FETV=김윤섭 기자] BGF리테일이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와 손잡고 가상현실 편의점을 8월 오픈한다. 조선호텔앤리조트가 25일 최상급 독자 브랜드 '조선 팰리스'의 첫 호텔인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럭셔리 컬렉션 호텔'을 개관했다. 제주맥주가 26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코스닥 시장 신규 상장 기념식을 진행했다. 현대백화점이 가치소비를 중요시하는 최근 트렌드를 겨냥해 동물복지 인증 품목을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에 이어 한우로도 확대한다.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이 임직원 참여 기반 사내 학습 플랫폼으로 젊고 유연한 조직문화 강점을 확대한다. GS리테일이 6월 5일 세계 환경의 날을 맞아 친환경 무라벨 PB생수 상품을 확대한다.

 

◆ 조선호텔 최상급 브랜드 '조선 팰리스' 그랜드오픈

 

조선호텔앤리조트는 25일 최상급 독자 브랜드 '조선 팰리스'의 첫 호텔인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 럭셔리 컬렉션 호텔'을 개관했다고 밝혔다. 조선 팰리스 서울 강남은 한국 최고의 럭셔리 호텔이었던 초기 조선호텔을 발판으로 최상급의 독자 브랜드로 개발한 조선 팰리스의 첫 호텔이다. 조선 팰리스는 서울 강남구 역삼동, 테헤란로 중심부의 새로운 랜드마크로 지어지는 센터필드 웨스트타워에서 문을 연다. 서울 강남이라는 특성을 반영해 한국 최초로 메리어트 인터내셔널의 럭셔리 호텔 브랜드'럭셔리 컬렉션'과 소프트브랜드 제휴를 맺었다. 신진 디자이너 듀오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움베르트&포예가 디자인 설계를 맡아 궁전과 최상층의 주거 공간을 뜻하는 '팰리스'의 품격을 살렸다.

 

◆ CU, 업계 최초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에 편의점 오픈

 

CU를 운영하는 BGF리테일은 글로벌 메타버스 플랫폼 ‘제페토(ZEPETO)’를 서비스하는 네이버제트와 손잡고 가상현실 편의점을 8월 오픈한다고 26일 밝혔다. 제페토는 현실세계와 3차원 가상세계를 혼합한 공간을 뜻하는 메타버스(metaverse)의 대표 콘텐츠로 증강현실(AR) 기술을 활용해 가상현실에서 나만의 아바타로 나이, 성별, 인종 등을 넘어 다양한 이들과 교류할 수 있는 플랫폼이다. 현재 전세계 2억 명 이상이 이용하고 있으며 우리나라에서도 디지털 환경에 익숙한 Z세대(1990년대 중반에서 2000년대 초반에 태어난 세대)를 중심으로 최근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건준 BGF리테일 이건준 대표와 김대욱 네이버제트 대표는 이달 25일 고객에게 오프라인과 가상현실을 잇는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온·오프라인 플랫폼 및 콘텐츠 결합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 제주맥주 코스닥 신규 상장 ”새로운 맥주 시장 주도”

 

제주맥주는 26일 서울 여의도 한국거래소에서 코스닥 시장 신규 상장 기념식을 진행했다고 26일 밝혔다. 제주맥주는 맥주 업계 최초 코스닥 상장 기업이다. 2017년 ‘제주 위트 에일’을 시작으로 차별화된 제품과 콘텐츠로 크래프트 맥주 대중화에 앞장서고 있다. 2020년 총판매매출 335억을 달성, 연평균 148%의 성장률을 보이며 크래프트 맥주 시장 리더로 자리매김했다. 2017년 크래프트 맥주 시장에서 5.1%의 점유율을 기록한 이후 2020년 28.4%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다. 제주맥주는 공모자금 대부분을 R&D강화에 투자, 해외 시장에 진출하며 한국 맥주업계 ‘제 3의 물결’을 선도하겠다고 밝혔다

 

◆ 현대백화점, ‘국내1호 동물복지 인증 한우’ 선봬...가치소비 트렌드 앞장

 

현대백화점이 가치소비를 중요시하는 최근 트렌드를 겨냥해 동물복지 인증 품목을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에 이어 한우로도 확대한다. 현대백화점은 28일부터 압구정본점 등 전국 8개 점포(무역센터점·천호점·신촌점·목동점·중동점·킨텍스점·부산점) 식품관에서 ‘국내 1호 동물복지 인증 한우’를 유통업계에서 처음으로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이번에 판매하는 한우는 국내 첫 동물복지축산 한우농장으로 인증받은 만희농장(전라남도 해남군 소재)에서 키운 한우다. ‘동물복지축산농장 인증제도’는 동물이 본래의 습성을 유지하면서 살도록 관리하며 동물 복지를 증진한 축산농장을 농림축산검역본부가 인증하는 제도로, 지난 2012년 처음 도입된 이후 현재까지 인증을 받은 300여 농가 가운데 한우농장은 ‘만희농장’이 처음이다.

 

◆ CJ올리브영, 조직문화 혁신 속도...학습 플랫폼 ‘러닝셀’ 본격화

 

올리브영은 업무에 필요한 지식과 노하우를 임직원이 서로 가르치고 배우는 사내 학습 제도 ‘러닝셀(Learning-cell)’을 올해부터 본격화한다고 26일 밝혔다. 올리브영은 임직원들의 자율적인 역량 개발을 적극 지원하기 위해 러닝셀을 도입했다. 주제 선정부터 수강 신청, 강의 진행까지 모든 과정이 임직원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지난해 도입한 데 이어 올해 더욱 확대해 상·하반기 각각 운영한다. 러닝셀은 반기마다 임직원 대상 설문 조사를 통해 구성된다. 희망하는 강의 주제부터 전문성을 갖춘 동료 추천까지 자유롭게 의견 개진이 가능하다. 수요가 높은 주제를 중심으로 커리큘럼 및 교육 내용이 정해지며, 교육별 수강 신청을 통해 직무·직급에 상관없이 누구나 원하는 강의를 들을 수 있다.

 

◆ GS리테일, 세계 환경의 날 맞아 '무라벨 PB생수' 확대..."ESG경영 강화"

 

GS리테일은 500ML 사이즈의 무라벨 PB생수 ‘유어스지리산맑은샘물’ 번들(20입)을 전국 편의점 GS25와 슈퍼마켓 GS THE FRESH, 온라인 장보기몰 GS프레시몰에서 선보였다고 26일 밝혔다. ‘유어스지리산맑은샘물’ 번들(20입)의 가격은 GS25에서 1만 2000원에 판매된다. 최근 고객들의 친환경에 대한 관심과 착한 소비 트렌드가 증가함에 따라 국제사회가 지구환경보전을 위해 공동 노력을 다짐하며 제정한 6월 5일 ‘환경의 날’에 맞춰 무라벨 PB생수를 추가 출시하게 됐다. 이번에 출시하는 500ML 사이즈의 무라벨 PB생수는 지난 2월 출시한 2L사이즈의 PB생수인 ‘유어스DMZ맑은샘물’ 번들(6입)에 이은 두 번째 상품이다. GS리테일은 이번 상품 출시로 PB상품 2종과 NB상품 2종 등 총 4가지 무라벨 생수를 운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