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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강·중공업


조선, 글로벌 경기불황 벗어난다...향후 9년간 발주량 2배 이상 ↑

[FETV=김현호 기자] 영국의 조선해운 전문기관인 클락슨리서치는 2023년부터 2031년까지 연평균 발주량은 전년 대비 2배 이상 성장할 것이라고 전했다.

 

 

20일, 'Clarksons Research Forecast Club' 4월 보고서를 작성한 클락슨은 “코로나 팬데믹 영향으로 2020년 글로벌 선박 신조 발주는 침체했으나 올해를 기점으로 본격적인 회복 국면에 진입할 것”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2021~2022년 신조 발주량은 ▲세계 경제 회복 ▲글로벌 물동량 증가 ▲IMO규제로 인한 노후선박 교체 등으로 전 선종에 걸쳐 확대되어 2020년 795척 보다 50% 이상 증가한 연평균 약 1200척(3100만CGT)으로 전망된다.

 

클락슨은 2021년 3월 기준. 세계 수주잔고의 약 1/3이 이중연료 추진 선박이며 환경 규제에 대응하기 위해 친환경 선박 발주는 지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 가운데 LNG선은 환경규제, 선대 교체 수요 등으로 연간 60척 이상 견조한 발주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중장기적으로 ▲IMO 환경 규제 지속 ▲선대교체 수요 증가 등으로 2023~2031년 평균 발주량은 2020년에 비해 2배 이상 증가한 400만CGT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같은 기간 한국 조선소가 주력하는 컨테이너선은 1만5000TEU 이상 대형선을 중심으로 매년 250~300척이 발주되어 2020년(105척) 대비 최대 2~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