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6.03 (화)

  • 구름많음동두천 17.6℃
  • 맑음강릉 20.3℃
  • 구름많음서울 18.2℃
  • 맑음대전 18.5℃
  • 맑음대구 19.0℃
  • 맑음울산 20.0℃
  • 맑음광주 18.4℃
  • 맑음부산 19.1℃
  • 맑음고창 18.4℃
  • 맑음제주 21.3℃
  • 구름많음강화 15.3℃
  • 구름조금보은 17.3℃
  • 맑음금산 18.1℃
  • 맑음강진군 18.7℃
  • 구름조금경주시 20.7℃
  • 맑음거제 19.7℃
기상청 제공


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오리온, 인도 출장 직원 사망...사후 코로나확진·CJ주식회사 ESG위원회 신설 外

 

[FETV=김윤섭 기자] 오리온이 인도공장으로 출장을 보낸 직원 A씨가 현지에서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GS25가 베트남의 성공적 진출에 이어 몽골에도 문을 열었다. CJ온스타일이 여름을 맞이해 뷰티 단독 브랜드 2종을 새롭게 선보였다. CJ그룹이 지주사를 비롯한 주요 3개 계열사에 대한 ESG거버넌스 구축을 완료하고 ESG 경영을 가속화한다. SK스토아가 19일 자사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인 ‘SK스토아 쇼핑라이브’를 론칭한다. 이랜드그룹이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하는 새로운 업무 플랫폼 ‘ENESS(이네스)’ 를 구축했다.

 

◆ 오리온, 인도 출장 직원 사망...사후 '코로나19' 확진 판정

 

오리온이 인도공장으로 출장을 보낸 직원 A씨가 현지에서 사망한 것으로 전해졌다. 1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인도 라자스탄주에 위치한 오리온 공장으로 장기출장 중이던 직원 A씨가 이달 9일(현지시간) 현지에서 갑작스럽게 숨졌다. 사후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판정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직원은 사망 전 감기 증세가 있어 국내에서 챙겨간 비상약과 현지에서 구입한 약을 구입해 복용했지만 자가진단키트에서 음성이 나와 현지에서 코로나19 진단검사를 받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 GS25, 몽골에 3개점 그랜드오픈…"2025년까지 500점 출점"

 

GS25는 18일 몽골의 수도 울란바토르에 △GS25 니스렐점 △GS25 초이진점 △GS25 파크오드몰점 등 3개 매장을 동시에 열고 ‘그랜드오픈’ 행사(이하 행사)를 진행 해 베트남에 이은 두번째 해외 진출의 시작을 알렸다고 밝혔다. 이날 행사는 한국, 몽골 양국에서 동시에 온라인 동영상 스트리밍 방식으로 진행됐다. 주요 순서로는 이여홍 주몽골 한국대사를 비롯한 관계자들의 축하 인사와 몽골 GS25의 중장기 비전 선포 등의 내용이 이어졌다. GS리테일은 몽골 현지 제휴 파트너로부터 로열티를 받는 마스터프랜차이즈 방식으로 GS25를 전개할 예정이며, 2025년까지 500점 출점을 목표로 하고 있다.

 

◆ CJ주식회사 ESG위원회 신설… 그룹 'ESG 경영' 가속화

 

CJ그룹이 지주사를 비롯한 주요 3개 계열사에 대한 ESG거버넌스(환경·사회·지배구조 의사결정 체계) 구축을 완료하고 ESG 경영을 가속화한다. CJ주식회사는 이사회를 열고 ESG위원회 설치를 의결했다고 18일 밝혔다. 이사회 산하에 신설되는 ESG위원회는 ESG 전략과 정책을 심의·의결하는 최고의사결정기구로 CJ주식회사 김홍기 대표와 사외이사 2명 등 총 3명으로 구성되며, ESG 관련 임원 2명(재경팀·인사운영팀)이 간사로 참여한다. CJ는 또 그룹 ESG 정책 전반을 심의하고 자문할 ESG 자문위원회 구성도 완료했다. 목영준 전 헌법재판관이 위원장을 맡은 자문위원회는 앞으로 ESG위원회에 상정될 안건을 미리 심의하는 한편 계열사 ESG 전략과 정책에 대해 다각도로 자문하는 역할을 수행한다.

 

◆ CJ온스타일, 여름 맞이 뷰티 단독 브랜드 ‘오블랑·셉X엘로엘’ 출시

 

CJ온스타일은 여름을 맞이해 뷰티 단독 브랜드 2종을 새롭게 선보였다고 18일 밝혔다. 클린뷰티 전문 브랜드 ‘오블랑(eau Blanc’의 ‘오블랑 헤어케어 샴푸 세트’와 콜라보 뷰티 브랜드 셉X엘로엘의 ‘베라 아이스 선쿠션’ 제품이다. 오블랑은 CJ온스타일이 온스타일론칭에 맞춰 새롭게 만든 클린뷰티 전문 브랜드다. 셉은 유명 인플루언서와의 협업을 진행해 한정 물량으로 제품 라인업을 탄력적으로 운영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핑시언니로 유명한 박현선대표, 연정미대표 등 유명 인플루언서와 협업해 콜라보 제품을 판매했다

 

◆ SK스토아, '라이브커머스' 브랜드 론칭..."고객 록인 강화"

 

SK스토아는 19일 자사 모바일 라이브커머스인 ‘SK스토아 쇼핑라이브’를 론칭하고 본격적으로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시작한다고 18일 밝혔다. 그동안 SK스토아는 11번가, 오케이캐시백, 네이버, 그립 등 다양한 플랫폼에서 여러 컨셉을 기반으로 라이브커머스 방송을 진행해왔다. ‘SK스토아 쇼핑라이브’는 라이브커머스 후발 주자인 만큼 운영 방식(동시 송출), 고객과 실시간 소통, 상품 차별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먼저 SK스토아 쇼핑라이브를 통해 선보이는 모든 방송은 SK스토아몰 뿐만 아니라 11번가나 오케이캐시백 등 다른 플랫폼에서도 볼 수 있도록 동시 송출로 진행한다. 이를 통해 고객 접점 및 고객층을 확대한다는 전략이다. 매주 수요일은 오케이캐시백, 매주 목요일은 11번가와 라이브커머스 방송 동시 송출을 시작한다.

 

◆ 이랜드, 모바일 업무 플랫폼 '이네스' 구축..."디지털 전환 박차"

 

이랜드그룹은 온라인과 오프라인 매장을 연결하는 새로운 업무 플랫폼 ‘ENESS(이네스)’ 를 구축하며 빠르게 변하는 시장에 대처하는 디지털 기반을 완성했다고 18일 밝혔다. 새롭게 도입되는 ENESS(Eland New Smart System)는 기존 웹 기반 ERP(전사적 자원관리) 방식의 시스템을 모바일에 최적화해 만든 플랫폼으로 직원뿐 아니라 협력업체까지 쉽게 활용할 수 있는 시스템이다. AI를 활용한 서비스로 직원 개개인의 AI 비서가 전날의 실적이나, 특별한 매출 추이를 파악해 핸드폰으로 알려준다. 사이즈별 매출 등 좀 더 디테일한 수치도 챗봇에게 물어보면 된다. 시간이 오래 걸리는 문서 업무는 줄고 현장에서 고객들에게 더 집중할 수 있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