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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GS25, '남혐논란' 일파만파...불매운동 조짐까지

'메갈리아' 로고 유사 지적
포스터 삭제후 사과문 게재
"앞으로 철저히 모니터링"
무신사도 남혐논란..."오해소지 있었다"

 

[FETV=김윤섭 기자] 편의점 GS25 이벤트 홍보 포스터가 남성 혐오 논란을 불러일으키면서 불매운동 움직임까지 나타나는등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GS25는 지난 1일 모바일 앱에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캠핑용 상품 구매자 대상의 경품 증정 이벤트 포스터를 올렸다. 일부 네티즌은 이 포스터의 손 모양 이미지가 온라인 커뮤니티 '메갈리아'를 중심으로 한국 남성의 성기가 작다고 비하하는 의미와 같다고 지적했다. 

 

 

GS25는 일부 남성의 항의가 계속되자 포스터를 수정했다. 손 모양 이미지와 소시지 이미지를 제거한 1차 수정 포스터를 내놨다. 하지만 'Emotional Camping Must-have Item' 문구가 각 단어 마지막 글자를 조합한 '메갈'(megal)이 '메갈리아'를 암시한다며 논란이 계속됐고 수정된 포스터 하단의 달과 별 3개 모양이 관악 여성주의 학회로 서울대학교 여성주의 학회 마크를 뜻하는거 아니냐는 주장이 제기되면서 문구 없는 2차 수정 포스터를 올렸다.

 

그럼에도 논란이 수그러들지 않자 GS25는 포스터를 아예 삭제했다.  그러나 GS25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 등에는 불매하겠다는 댓글이 계속 달리고 있다.

 

GS25는 지난 2일 공식 인스타그램 계정에 사과문을 올리고, "현재 논란이 되는 영어 문구는 포털사이트 번역 결과를 바탕으로 표기했으며, 이미지 또한 검증된 유료 사이트에서 '힐링 캠핑' '캠핑'이 키워드인 디자인 소스를 바탕으로 제작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이 사안을 무겁게 받아들여 앞으로 논란이 될 만한 내용에 대해 철저히 모니터링해 더욱 세심한 검토와 주의를 기울이겠다"고 했다.

 

한편 , 'GS25의 해군 PX 계약을 전면 철회해달라'는 청와대 국민청원도 2일 올랐왔다. 

 

청원인은 'GS25의 군부대 PX 계약을 전면 철회해주십시오'라는 제목과 함께 GS25 논란 관련 기사를 링크했다.

 

이어 'GS25는 2010년부터 해군과 계약을 맺어 군부대 내 PX를 독점운영하고 있다'며 '그런데 GS25는 군인을 비하하는 극단적 래디컬 페미니즘 집단인 '메갈리아'의 상징물을 홍보 포스터에 삽입한 것으로 모자라, 여러차례 수정 요청에도 불구하고 지속적으로 교묘하게 로고를 삽입하는 등 상식적으로 이해할 수 없는 행태를 보였다'고 지적했다. 

 

 

또 '국방부에서 배포한 포스터를 수정해 '군'대, '무'궁화, '새' (군무새)를 집어넣어 신성한 병역의 의무를 비하하는 포스터를 배포하거나, 배포된 홍보물에 '메갈리아'의 상징인 손가락 사인을 포스터에 넣어 배포하는 등 GS25가 그간 배포해왔던 홍보물에도 지속적으로 해당 상징을 집어넣어왔던 것을 알 수 있다'고 주장했다.

 

GS25가 제작한 포스터에는 국방부가 배포한 포스터엔 없는 ‘군’이란 한글과 무궁화·새 이미지가 담겨있는데, 이것이 ‘군무새’를 의미한다는 지적이다.

군무새는 군대와 앵무새의 합성어로, ‘남성들이 입만 열면 군대 얘기를 한다’며 여초 카페에서 만들어 낸 비하 용어다. 아울러, 해당 포스터에는 월계수 잎으로 추정되는 이미지가 있는데, 이는 여초 카페 메갈리아의 로고 속 월계수 이미지와 일치한다는 의혹도 제기됐다.

 

 

최근 대표 패션 플랫폼으로 떠오른 무신사는 현대카드와 진행한 ‘물물교환’ 이벤트 포스터를 공개했으나 뜻하지 않게 ‘남혐’ 논란에 휩싸였다. 카드를 잡는 손의 모양이 여초 커뮤니티 ‘메갈리안’의 상징이자 남성을 비하는 손 모양과 비슷했기 때문이다.

 

이에 무신사는 3일 공지를 띄우고 “지난달 26일 공개된 ‘무신사X현대카드’ 물물교환 이벤트 이미지 속 카드를 잡는 손의 형태가 특정 성별 차별과 혐오 상징 이미지를 연상케한다는 문제 제기를 확인했다”며 “불필요한 오해를 줄이기 위해 해당 이미지를 모두 삭제·수정 조치했다”고 밝혔다.

 

이어 “무신사는 이미지 제작 시 이벤트를 정확히 알리고자 하는 것 이외에 어떤 다른 의도도 없었음을 명백히 밝힌다”며 “일견의 유사함이 있으나 ‘카드를 잡는 손’ 이미지 구도는 오랜 기간 국내 외를 막론하고 작은 물건을 잡는 이미지에서 일반적인 구도로 활용돼 왔다”고 설명했다.

 

이와 함께 무신사는 이미지 제작 경위 또한 상세히 설명했다. 무신사는 “해당 이미지는 물물교환 프로젝트를 위해 3개 부서 담당자들이 각각 조사한 십여 개 레퍼런스 이미지를 기반으로 기획했다”며 참조한 여러 샘플 사진을 공개했다.

 

그러면서 “기획, 촬영, 디자인에 참여한 담당자들 중 단 한 명도 문제라고 인식하지 못했다”며 “명확히 구분되는 심볼이나 특이한 제스처 등과 달리 그동안 수없이 만들어진 디자인과 유사한 구도 이미지까지 문제 삼는다면 이는 분명 억울한 희생자를 만들어 또 다른 혐오를 부르게 될 것”이라고 했다.

 

마지막으로 무신사는 “해당 작업에 참여했던 무신사 임직원들은 모두 당황스럽고 억울하고 참담한 심정”이라며 “우연의 일치를 두고 혐오 의식을 가졌을 것이라 낙인 찍은 후 사실에 기반하지 않고 비난하는 것은 부디 멈춰달라”고 했다.

 

유통가 불매 운동 대표적인 사례는 현재도 ‘불가리스 논란’으로 홍역을 치르고 있는 남양유업이다. 남양유업은 2013년 영업사원이 대리점주에게 폭언을 하는 녹취록이 공개되면서 ‘갑질 논란’이 불거져 불매 운동 대상이 됐다.

 

또 회사 측이 대리점주들을 명예훼손으로 고소하고, 대리점주들이 본사 직원이 떡값을 요구하는 녹취록과 이를 송금한 내역까지 공개하면서 대대적인 불매 운동으로 번졌다. 최근에는 불가리스가 코로나19를 억제하는 효능이 있다고 발표했다가 또 다시 논란의 중심에 섰다.

 

미스터피자 역시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은 사례로 꼽힌다. 2015년 가맹점주 100여명이 매출의 4%에 달하는 광고비가 부당하다고 항의했다가 가맹점이 해약 당한 사실이 알려진 데다, 정우현 MP그룹 전 회장이 술에 취한 상태로 가맹점에 들러 건물 경비원을 폭행해 입건되는 사건까지 벌어지며 불매 운동이 빠르게 확산된 바 있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회사입장에서는  논란의 중심에 서는 것 자체만으로도 손실이 크다”며 “최근에 광고물로 인한 논란이 반복되고 있는 만큼 여지가 있는 부분은 없는지 사전에 재점검하고 기존 제품들도 전수조사 하는 분위기다”라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