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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남양유업..."'불가리스' 코로나19 억제 발표 송구"·탐앤탐스 빠다커피 재출시 외

 

[FETV=김윤섭 기자] 자사 제품인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억제 효과가 있다는 발표로 논란을 야기한 남양유업이 소비자 오해를 불러일으켰다며 사과했다. 탐앤탐스가 스테디셀러 빠다커피를 재출시했다.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일품진로가 세계 주류 품평회에서 또 한번 브랜드 가치를 입증했다.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1 대한민국마케팅대상’에서 디지털고객만족도 SNS부문 인스타그램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롯데하이마트가 2021년 세계가전전시회(CES)에 출품된 국내 혁신 제품을 선보인다. BBQ의 작 사이드 메뉴 매출이 전년대비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 고개 숙인 남양유업..."'불가리스' 코로나19 억제 발표 송구"

 

자사 제품인 불가리스가 코로나19 억제 효과가 있다는 발표로 논란을 야기한 남양유업이 소비자 오해를 불러 일으켰다며 사과했다.남양유업은 입장문을 통해 "지난 13일 심포지엄 과정에서 발표된 실험이 인체 임상실험이 아닌 세포 단계 실험으로 효과를 단정 지을 수 없음에도 소비자에게 코로나19 관련 오해를 불러일으키게 된 점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이어 "세포실험 단계 성과를 토대로 동물 및 임상 실험 등을 통해 발효유에 대한 효능과 가치를 확인해 나가며, 앞으로 국민 건강 증진에 기여할 수 있는 제품 연구 및 개발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남양유업은 그러나 세포 실험 단계에서는 한국의과학연구원 연구 결과 불가리스의 인플루엔자(H1N1) 99.999% 저감 결과가 있었고 충남대 수의학과 보건연구실 연구에서는 코로나19 77.78% 저감 연구 결과가 있었다고 다시 강조했다. 어제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불가리스의 코로나19 억제 효과 발표와 관련해 남양유업에 대한 행정처분을 관할 지자체에 의뢰하고 경찰에 고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탐앤탐스 ‘빠다커피’, 봄바람 타고 돌아왔다...용량 늘려 재출시

 

탐앤탐스는 스테디셀러 ‘빠다커피’를 봄을 맞아 업그레이드된 모습으로 재출시,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판매를 시작했다고 16일 밝혔다. 빠다커피는 지난 2019년 탐앤탐스가 국내 프랜차이즈 카페 업계 최초로 선보인 버터를 넣은 커피 제품으로, 당시 미국에서 유행하던 ‘총알을 막아낼 만큼 강한 에너지와 높은 포만감을 준다’는 방탄커피를 간편하게 즐길 수 있게끔 만들어 화제를 모았다. 에티오피아와 브라질의 엄선된 원두에 뉴질랜드산 무염 버터, MCT 오일을 넣어 원두 본연의 풍부한 향과 버터의 풍미를 살리는 등 탐앤탐스의 노하우로 맛까지 잡아 꾸준히 사랑받는 스테디셀러로 자리매김했다.

 

◆ 하이트진로, 일품진로 세계 주류 품평회에서 3년 연속 대상

 

하이트진로는 ‘일품진로’와 ‘일품진로 20년산’이 세계적 주류 품평회인 ‘2021 몽드셀렉션’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했다고 16일 밝혔다. 뛰어난 풍미와 맛으로 세계 3대 주류 품평회 중 하나인 몽드셀렉션에서 3년 연속 대상을 수상하며 품질력을 인정받았다. 하이트진로는 2006년 일품진로를 출시하며 국내 프리미엄 증류식 소주 시장을 주도해왔다. 일품진로는 증류 초기와 말기의 원액은 과감히 버리고 향과 풍미가 가장 뛰어난 중간 원액만 사용한다. 100% 순쌀증류원액을 냉동여과공법으로 영하의 온도에서 잡미, 불순물을 제거하여 깔끔하고 부드러운 목넘김과 은은한 맛을 구현한 것이 특징이다.

 

◆ CJ올리브영, ‘2021 디지털 고객만족도’ SNS 우수기업 인스타그램 부문 수상

 

CJ올리브영(이하 올리브영)은 한국마케팅협회가 주관하는 ‘2021 대한민국마케팅대상’에서 디지털고객만족도 SNS부문 인스타그램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고 16일 밝혔다.올리브영은 ‘2021 디지털고객만족도(HTHI, Heart To Heart Index)’ 조사에서 고객과의 소통과 긍정적인 영향력을 높게 평가받아 인스타그램 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디지털고객만족도는 SNS 마케팅 경쟁력을 평가하는 모델로,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 성과를 ▲활동성 ▲충성도 ▲쌍방향성 ▲공감성 ▲확산성 등으로 평가한다. 올리브영은 ‘건강한 아름다움을 큐레이팅 하는 곳’이라는 브랜드 정체성(Identity)을 가장 잘 보여줄 수 있는 대표 SNS 채널로 지난 2004년부터 공식 인스타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 롯데하이마트, '혁신제품 체험관' 오픈...CES 출품 제품 선봬

 

롯데하이마트는 KOTRA(코트라)와 손잡고 17일부터 30일까지 롯데하이마트 월드타워점(서울시 송파구 신천동)에 약 96m2(약 30평) 규모 ‘혁신상품 체험관’을 연다고 16일 밝혔다. ‘CES 2021’ 행사기간(‘21년 1월 11일 ~ 1월 14일, 미국 현지시각) 동안 ‘KOTRA 통합 한국관’에 전시된 제품과 ‘CES 혁신상’을 수상한 제품 등 24개 혁신 제품을 소비자가 직접 체험하고 상담도 받아 볼 수 있다. 올해 1월에 열린 ‘CES 2021’은 코로나19 영향으로 1967년 개최 이후 55년 만에 처음으로 온라인으로 열렸다. KOTRA는 기술혁신기업을 위한 ‘KOTRA 통합 한국관’을 열어 ‘CES 2021’에 선보였다. ‘KOTRA 통합 한국관’에는 건강, 인공지능, IT 등 다양한 분야의 국내 혁신기업 89곳이 참여했다.

 

◆ BBQ, '사이드 메뉴'도 통했다...매출 전년비 25% 상승

 

BBQ에 따르면 작년의 사이드 메뉴 매출은 전년대비 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19년에 출시된 ‘황금알치즈볼’과 ‘크림치즈볼’ 판매는 전년대비 70% 이상의 상승률을 보이며, 사이드 메뉴계의 스테디 셀러로 자리 매김하고 있다. 이처럼 사이드 메뉴가 지속적인 인기를 끌면서 메뉴를 고르는 기준도 점차 변화했다. 이전에는 가성비를 높일 수 있는 조합 위주로 사이드 메뉴를 선택했다면, 최근엔 다양한 취향의 소비자가 늘어나면서 자신만의 ‘꿀조합’을 찾는 니즈가 증가하고 있다.BBQ는 사이드 메뉴 출시 과정에도 MZ세대의 취향을 저격하기 위한 많은 시도들을 담아내고 있다. 사이드 메뉴의 네이밍부터 제품 시식까지 콘셉트 단계부터 제품 출시 과정 전반에 2030세대 패널들을 참여시켜 그들의 의견을 적극 반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