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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에너지


美로 번진 LG에너지솔루션·SK이노베이션 배터리 분쟁…바이든 거부권 행사할까

 

[FETV=김창수 기자]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 간의 배터리 영업비밀 침해소송이 ‘2라운드’로 접어들었다. 미국 국제무역위원회(ITC)가 최종 판결에서 LG 측의 손을 들어줬지만 SK이노베이션의 조지아 공장이 새 화두로 떠올랐다. 조지아 공장 가동 중단에 대해 미국 현지 정치권에서 문제를 제기하는 모양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이 이러한 영향을 고려해 거부권을 행사할 지 주목된다.

 

4일 외신에 따르면 미국 교통부 부장관 지명자 폴리 트로튼버그는 이날 상원 상무·과학·교통위원회 인준 청문회에 출석했다. 트로튼버그 지명자는 이 자리에서 LG에너지솔루션과 SK이노베이션의 전기차 배터리 분쟁에 대한 미 국제무역위원회(ITC)의 판정이 바이든 정부의 녹색 교통 목표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할 예정이라고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SK이노베이션 조지아주 공장 가동 중지에 따라 미국 내 배터리 공급량이 축소될 경우 미국 전기차 정책에 부정적 영향은 없는지 살펴보겠다는 의중으로 해석된다.

 

트로튼버그 지명자의 발언은 조지아주를 지역구로 둔 라파엘 워녹 의원의 질문에 대한 답변이었다. 워녹 의원은 “SK이노베이션이 공장을 건설 중인 조지아주에서 2600명의 일자리가 위협받고 있다”면서 행정부의 대응을 촉구했다. 워녹 의원은 "ITC의 판결이 조지아주 노동자들과 바이든 행정부의 전기 자동차 정책에 대한 심각한 타격을 줄 수 있다"고 강조했다.

 

앞서 LG에너지솔루션은 SK이노베이션이 전기차 배터리 관련 인력을 빼가고 영업비밀을 침해했다며 ITC에 조사를 신청했다. 수년간에 걸친 소송 끝에 ITC는 SK이노베이션의 배터리에 대해 미국 생산과 수입을 10년간 금지한다는 판결을 내렸다.

 

SK이노베이션은 현재 조지아주에 배터리 1·2 공장을 건설 중이다. 2019년 1분기에 착공한 1공장은 2022년 1분기 가동을 앞두고 있다. 2공장은 2023년부터 양산에 돌입한다. SK이노베이션이 두 공장 건설에 투입한 금액만 3조원에 달한다.

 

조지아주 정치인들은 SK이노베이션 배터리 공장 중지 여부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다. 브라이언 켐프 조지아 주지사는 "이번 판정으로 조지아 주의 SK배터리 공장 건설 프로젝트가 타격을 입을 것"이라며 "SK이노베이션의 2600개 청정에너지 일자리와 혁신적인 제조업에 대한 상당한 투자를 위험에 빠뜨릴 것"이라고 주장하기도 했다.

 

최근 바이든 대통령이 전기차 배터리 공급망을 재검토하라고 주문한 점도 관심을 모은다. 바이든 대통령은 지난달 24일 전기차배터리·반도체·희토류·의약품 등 4개 산업분야에 대한 현지 공급망을 검토하는 행정명령에 서명했다. 다만 바이든 대통령이 최종 거부권을 행사할 지에 대해 예측하기는 조심스러운 상황이다.

 

배터리 업계 관계자는 "합의금을 둘러싼 양사 간 간극이 좁혀지지 않는 상황에서 미국 정치권 움직임이 변수로 등장했다"며 "합의까지 상당한 진통이 예상된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