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07.07 (월)

  • 구름많음동두천 27.7℃
  • 흐림강릉 29.4℃
  • 구름조금서울 29.1℃
  • 구름조금대전 30.2℃
  • 맑음대구 32.3℃
  • 연무울산 29.4℃
  • 맑음광주 31.6℃
  • 구름조금부산 26.6℃
  • 구름조금고창 32.1℃
  • 맑음제주 29.6℃
  • 흐림강화 26.9℃
  • 구름많음보은 28.2℃
  • 구름조금금산 30.3℃
  • 구름많음강진군 30.8℃
  • 구름조금경주시 32.9℃
  • 구름조금거제 28.1℃
기상청 제공


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쿠팡, '상해 무역법인' 설립·롯데백화점, 조직 개편 승부수 外

 

[FETV=김윤섭 기자] 쿠팡이 해외 직접구매(직구) 서비스 사업을 중국으로 확대한다. 기존 미국에만 한정됐던 직구 취급 품목을 중국으로 넓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국내 직구 수요를 선점하겠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쿠팡은 또 풍부한 현장경험과 실력을 갖춘 글로벌 물류전문가 양성을 위해 ‘쿠팡 로지스틱스 리더십 프로그램’을 선보인다. 롯데백화점이 각 점포에 온라인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을 두고 점포 자체 콘텐츠 발굴 강화에 나선다. 스타벅스커피 코리아 My DT Pass 서비스 등록 회원수가 누적으로 150만명을 돌파했다. 헤지스액세서리가 브랜드 탄생 20주년을 기념하는 ‘H20(에이치이공)’ 컬렉션을 9일 출시한다

 

◆ 무서운 쿠팡의 속도...쿠팡, '상해 무역법인' 설립

 

쿠팡이 해외 직접구매(직구) 서비스 사업을 중국으로 확대한다. 기존 미국에만 한정됐던 직구 취급 품목을 중국으로 넓혀 빠르게 늘어나고 있는 국내 직구 수요를 선점하겠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9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쿠팡은 지난 7일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고 회원 개인정보 수신 주체에 '쿠팡 상해 무역 유한회사'(Coupang Shanghai Trading Co., Ltd)를 추가했다. '쿠팡 상해 무역 유한회사'는 최근 쿠팡이 중국 현지에 설립한 해외직구 상품 제공업체로 중국 판매자를 모집하고 물류거점을 확보하는 등 로켓직구를 위한 현지 상품 소싱 시스템을 구축·운영할 예정이다. 쿠팡은 지난 2017년 로켓직구 서비스를 론칭하고 '쿠팡 글로벌 LLC’를 통해 미국에서 소싱한 상품을 국내 소비자에게 직접 판매했다. 미국 쿠팡 글로벌LLC 법인이 보유한 물류창고에 현지 상품을 보관했다가 주문이 들어오면 국내로 배송하는 방식이다.

 

◆ 쿠팡, '로지스틱스 리더십 프로그램' 론칭

 

쿠팡은 풍부한 현장경험과 실력을 갖춘 글로벌 물류전문가 양성을 위해 ‘쿠팡 로지스틱스 리더십 프로그램’을 선보인다고 9일 밝혔다. 새롭게 선보이는 ‘로지스틱스 리더십 프로그램’은 쿠팡의 인재 양성 코스로 채용과 현장 교육이 결합된 프로그램이다. 대상자에게는 1년간 쿠팡 물류의 전영역을 경험할 수 있는 '인텐시브 커리어 코스 프로그램'이 제공된다.물류시설 및 라스트마일 네트워크 설계부터 물류 프로세스 혁신, 로지스틱스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고객경험 최적화, 운송 사이클 관리 및 전략수립, 배송 경로 및 분류 시스템, 라스트마일 자동화 전략 수립 및 운영까지 고객이 로켓배송 상품을 주문한 후 배송이 완료되기까지 모든 과정을 다채롭게 경험하며 물류 분야 차세대 리더로 성장할 수 있다. 물류 분야 경력자가 아니라도 이번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 최소 5년 이상 경력자로 다양한 산업에서 끊임없이 도전하며, 복잡한 문제를 해결해 본 경험이 있는 학사 학위 이상 소지자는 누구든 지원 가능하다. 채용규모는 최소 두 자릿수 수준이다.

 

◆ "온라인 살려라!" 롯데백화점, 조직 개편 승부수

 

롯데백화점이 각 점포에 온라인 업무를 담당하는 직원을 두고 점포 자체 콘텐츠 발굴 강화에 나선다. 오프라인 매장 위주인 수익 구조를 온라인으로 빠르게 확장하기 위한 조치로 풀이 된다. 유통업계가 이른 시기부터 내년 전략수립에 나선만큼 조직 개편을 통해 신속하게 대응하겠다는 의지로 풀이된다. 9일 백화점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최근 조직개편을 통해 점포 자체적으로 상품 콘텐츠 발굴과 입점을 담당하는 점장 직속 'MD 담당'을 신설해 운영하기로 했다. 점포별로 상권에 맞는 특화 브랜드를 발굴하고 유치하겠다는 의미다. 각 점포에는 온라인/디지털 전환(DT) 담당 사원도 따로 둬 온라인 대응을 강화한다. 온라인 사업 강화를 위해 온라인사업부문과 온라인영업부문을 'e커머스 부문'으로 통합한다. e커머스 부문은 온라인쇼핑몰의 차별화 마케팅 콘텐츠 기획에 집중하며, 온라인전략팀을 두고 롯데백화점몰의 향후 방향을 기획한다.

 

◆ 스타벅스, 'My DT Pass' 회원수 150만명 돌파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My DT Pass 서비스 등록 회원수가 누적으로 150만명을 돌파하며 차량에서 안전하고 신속하게 주문하는 비대면 소비 문화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9일 밝혔다. 스타벅스의 My DT Pass는 스타벅스 리워드 회원이 사전 등록한 차량 정보를 통해 드라이브 스루 주문 시 결제 수단을 제시하지 않고 스타벅스 카드로 자동 결제하는 시스템이다. 스타벅스는 현장에서 결제 과정 없이 바로 출차가 가능하도록 해 차량의 체류 시간을 단축하면서 고객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지난 2018년 6월 My DT Pass 서비스를 소개했다. My DT Pass를 등록한 회원수는 누적으로 올해 4월 100만명을 넘어선 이후 12월 현재 150만명을 넘어섰다. 올해 들어 1월부터 11월까지 드라이브 스루 매장에서 차량을 이용하는 주문 건수는 지난해 동기간 대비 46% 증가했으며, 이 중 My DT Pass를 통한 주문 건수가 53% 늘어나며 차량 이용 고객 10명 중 4명은 My DT Pass를 이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 LF 헤지스액세서리, 20주년 기념 ‘H20’ 컬렉션 신규 출시

 

LF 액세서리 브랜드 헤지스액세서리는 브랜드 탄생 20주년을 기념하는 ‘H20(에이치이공)’ 컬렉션을 9일 출시한다고 밝혔다. 헤지스액세서리가 올 봄 시즌 ‘헤리아토’ 신규 패턴 개발에 이어, 올 겨울 시즌 H20 컬렉션을 출시하며 20주년을 맞은 브랜드의 헤리티지 강화에 나선다.고급스럽고 현대적인 감각이 돋보이는 H20 컬렉션은 견고한 H로고 장식을 중앙에 배치해 브랜드 정체성을 강조한 상징적인 아이템이다. 헤지스를 나타내는 변혁적인 ‘H’ 이니셜 로고와 이를 감싸는 원형 장식을 통해 클래식한 브랜드 가치와 세대와 시대를 아우르는 의지를 표현했다. 헤지스액세서리는 H20 컬렉션의 더블에이치백, 토트백, 크로스백 출시를 시작으로 최신 트렌드를 담은 미니백과 마이크로 미니백, 지갑과 소품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확대해 구축할 예정이다. H20 컬렉션은 전국 헤지스액세서리 매장 및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전문몰 LF몰에서 만나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