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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


KT 구현모號, 3분기 누적 영업익 1조원 돌파

[FETV=송은정 기자]KT가 3분기만에 누적 영업이익 1조원을 돌파했다. KT는 3분기 매출 6조12억원, 영업이익 2924억원을 기록했다. 올해 3분기까지 누적 기준 영업이익은 1조173억원으로 일찌감치 영업이익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렸다.

 

이번 분기 전체 매출은 코로나19로 단말과 그룹사 매출이 줄면서 전년 동기대비 3.4% 감소했다. 그러나 무선, IPTV와 AI/DX 등 B2B 사업이 성장하면서 서비스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0.8% 성장했다. 임금단체협상 타결로 인건비가 늘어 영업이익은 전년 동기 대비 6.4% 하락했다. KT 별도 기준 3분기 영업이익은 4.6% 늘었다.

 

사업별 실적을 살펴보면, 무선사업은 5G 가입자 확대에 힘입어 매출이 전년 동기대비 0.9% 증가했다. 3분기 5G 누적가입자는 281만 명으로 KT 휴대폰 가입자의 20% 수준이다. 국내 유일 무제한 5G 요금제에 영상/음악 등 콘텐츠 혜택을 더한 ‘슈퍼플랜 초이스 요금제’가 고객의 호응을 얻었다. 최근에 넷플릭스 번들 요금제를 출시하며 소비자 선택권을 넓혔다. KT는 지난달 말에 출시한 아이폰 12를 새로운 전환점으로 5G 대중화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초고속인터넷과 유선전화 매출은 전년 동기 대비 각각 0.3%, 7.0% 감소했다.  IPTV 사업은 가입자 순증 규모와 매출 모두 두 자릿수 성장을 기록했다. 특히 넷플릭스 제휴 등 경쟁력 강화로 이번 분기에 12만 8000 명의 가입자가 순증하며 누적 가입자 868만 명을 달성했다. 홈쇼핑 송출수수료 협상이 마무리되면서 전년 동기 대비 매출은 11.9% 증가했다.

 

디지털 전환 수요 확대를 성장 디딤돌로 삼은 AI/DX사업은 3분기 누적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과 비교해 17% 증가하며 가파른 성장세를 이어갔다. KT는 네트워크 인프라 강점을 바탕으로 인공지능(AI), 빅데이터(Big Data), 클라우드(Cloud)등 ‘ABC’의 차별화된 플랫폼으로 본격적인 B2B 시장 공략에 나설 계획이다.

 

일부 그룹사 매출은 코로나 영향을 받았다. 여행과 소비 축소로 BC카드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0.6% 감소했다. 호텔 사업을 영위하는 에스테이트 매출은 전년 동기대비 39.4% 줄었다. 콘텐츠 자회사 매출은 T커머스와 광고 사업 등이 호조를 보이며 8.6% 증가했다.

 

회사측은 B2B 사업 선도와 자사주 매입으로 기업가치 제고와 주주환원 강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KT는 주가 안정을 통한 주주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3000억 원의 자기주식취득 신탁계약 체결을 결정했다고 공시했다.

 

윤경근 KT CFO(재무실장)는 “KT는 코로나19 장기화에도 불구하고 안정적인 경영 성과를 창출하고 배당 정책과 자사주 매입 등으로 주주 환원을 강화하고 있다.”며 “KT는 최고의 디지털 혁신 파트너로 B2B와 DX를 선도해 지속 성장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