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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김윤섭의 유통브리핑]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 이건희 회장 조문·한진,롯데택배 과로사 대책 발표 外

 

[FETV=김윤섭 기자]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25일 별세한 가운데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이 정용진, 정유경 남매와 빈소를 찾아 조문했다. 이명희 회장은 이병철 삼성 창업주의 막내딸로 이건희 회장의 유일한 동생이다. 대한통운에 이어 롯데와 한진도 택배기사 과로사 대책을 연이어 발표했다. 한진은 오후 10 이후 심야 배송을 전면 중단하며 롯데는 1000명 규모의 택배 분류 인력을 투입해 업무 강도를 낮추겠다는 방침이다. 공정위가 이른바 뒷광고로 불리는 표시광고법 위반 처벌 대상을 내년부터 확대한다. 지금까지는 표시광고법 위반 시 광고주만 처벌받았으나 앞으로는 유튜버·인플루언서·유명인도 함께 제재를 받게 된다. 올해까지는 계도기간으로 운영하며 내년1월부터 본격 시행한다. 배달앱 요기요가 새로운 BI와 브랜드컬러를 공개했다. 요기요의 고객들이 보다 친근하고 명확하게 브랜드를 인식함과 동시에 유쾌함과 활기를 함께 느낄 수 있는 역동적인 브랜드 이미지로 재정비했다는 설명이다. 롯데몰과 리조트 개발을 운영하는 롯데자산개발이 코로나19로 인한 실적악화로 희망퇴직을 실시한다. 대상은 정규직 전 직원으로 직급렬로 퇴직 위로금을 차등 지급한다. 

 

◆ '여동생' 이명희 신세계 회장 조문 ..."유족 만나 위로 전해“

 

25일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별세한 가운데 범삼성가인 신세계그룹도 슬픔과 애도의 뜻을 표했다. 이 회장의 유일한 여동생인 이명희 신세계그룹 회장과 정용진 신세계 부회장, 정유경 신세계 총괄사장도 그룹 임원진들과 26일 오후 2시30분 경 빈소를 찾아 함께 조문했다. 신세계그룹은 "부고를 접하고 신세계그룹 역시 큰 슬픔을 함께 하고 있다"며 "이명희 회장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 등 유족을 만나 깊은 애도를 표하고 위로의 말씀을 전했다"고 말했다. 이명희 회장은 고 이병철 삼성 창업주의 막내딸로 이건희 회장의 유일한 동생이다. 한편 이건희 회장은 25일 향년 78세로 별세했다. 이재용 부회장 등 이 회장 유족들은 '가족장'으로 장례를 치를 예정이다.

 

◆ CJ대한통운 이어 롯데·한진도 과로사 대책 발표

 

그간 연이은 과로문제로 논란을 빚어온 택배업계의 분위기가 빠르게 변하고 있다. 대한통운이 지난 20일 택배사 중 가장 먼저 과로사 방지 대책을 발표한 데 이어 한진과 롯데택배 등 대형사들이 연이어 과로사 대책을 발표했다. 특히 한진택배는 업무 강도가 큰 심야 배송을 중단하기로해 다른 택배사들로 이같은 조치가 확산될지 주목된다. 한진은 다음 달 1일부터 오후 10시 이후 심야 배송을 전면 중단한다고 26일 밝혔다. 이로 인한 미배송 물량은 다음 날 배송한다. 또 명절 등 택배 물량이 급증하는 시기에는 배송 차량과 인력을 모두 확대할 방침이다. 롯데글로벌로지스도 1000명 규모의 택배 분류 인력을 단계적으로 투입하겠다고 26일 발표했다. 또 전문기관을 통해 택배기사가 하루에 배송할 수 있는 적정 물량을 산출해 이를 현장에 적용하는 물량 조절제를 실시한다. 2022년 충북 진천 지역에 첨단 물류 터미널을 개점하는 등 택배 자동화 설비를 추가 도입해 택배기사들의 작업 시간을 줄일 방침이다.

 

◆ 롯데자산개발, 희망퇴직 실시..."코로나19로 실적악화"

 

26일 업계에 따르면 롯데자산개발은 최근 내부 공고를 통해 3년간 적자와 코로나19로 인한 실적 악화를 이유로 희망퇴직을 받는다. 대상은 정규직 전 직원이며, 직급별로 퇴직 위로금을 차등 지급한다. 근무 기간을 기준으로 10년 미만 연차 직원에게는 기본급 12개월, 10~20년차에게는 기본급 15개월, 20년 이상자에게는 기본급 18개월분이 지급된다.롯데자산개발의 이번 희망퇴직은 코로나19로 인한 실적 악화가 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다.  롯데자산개발은 복합쇼핑센터와 리조트 개발 사업 등을 맡고 있으며 롯데월드몰, 롯데몰 등을 운영하고 있는데 최근 롯데몰은 코로나19 영향으로 입점 매장의 매출 감소와 폐점으로 실적이 크게 악화됐다.

 

◆ 공정위, 내년부터 '뒷광고' 유튜버·광고주 모두 철퇴

 

공정거래위원회는 SNS 뒷광고를 금지하는 '추천·보증 등에 관한 표시·광고 심사지침'이 오는 연말까지 계도기간을 거쳐 내년 1월부터 본격 시행한다고 26일 밝혔다. 광고라는 사실을 알리지 않고 '상품 후기'로 위장한 콘텐츠를 올리는 등 부당광고를 한 '사업자'는 관련 매출액이나 수입액의 2% 이하 또는 5억원 이하의 과징금을 내야 한다. 심사지침은 지난달부터 시행됐지만 공정위는 바로 처벌에 나서는 대신 소비자 모니터링단을 꾸려 뒷광고 자진시정 요청을 하는 등 연말까지 계도기간을 두고 내년부터 본격 시행하기로 공정위는 결정했다. 유튜브와 인스타그램에 올라와 있는 수많은 영상과 사진을 공정위가 일일이 단속하기보다는 업계가 자율적으로 지침을 따르도록 유도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 요기요, 신규 BI 공개

 

딜리버리히어로 코리아는 자사의 대표 서비스 요기요가 모든 딜리버리 과정의 즐거움을 담은 새로운 BI(Brand Identity)와 브랜드 컬러를 공개한다고 26일 밝혔다. 요기요의 새 BI는 만족스러운 딜리버리 경험을 통해 즐겁게 웃는 입 모양을 모티브로 각 한글 단어들을 요기요 만의 즐거움을 나타낼 수 있는 특유의 곡선 형태를 살려 표현한 것이 가장 큰 특징이다. 요기요의 메인 브랜드 컬러도 교체된다. 즐거움의 상징인 음악에서 영감을 얻은 더욱 밝고 경쾌한 ‘케이팝레드(KPOP Red)’ 컬러를 새 브랜드 컬러로 교체하고, 요기요 만의 젊은 감성과 생동감을 더할 수 있는 비비드한 컬러로 요기요 브랜드를 표현한다.

 

◆ 11번가, 신한금융투자와 제휴 통장 출시

 

11번가는 신한금융투자와 손잡고 입금 혜택에 충전결제 혜택을 추가로 제공하는 ‘신한금융투자 11번가 증권통장’을 출시했다고 26일 밝혔다. 11번가와 신한금투가 함께 선보인 제휴 통장은 100만 원 이내 계좌 보유금액에 대해 최대 연 4%*를 SK페이 포인트로 지급한다. 기본 혜택으로 연 3%를, 신한금투 채널(홈페이지, 신한알파앱, 신한아이HTS)에 로그인하면 1%를 추가로 제공한다. 계좌 혜택은 11번가 이용 실적과 관계없이 모든 개설고객에게 제공된다. ‘신한금융투자 11번가 증권통장’ 가입은 11번가와 SK페이 앱에서 가능하고 모든 과정은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11번가는 신한금투와의 제휴통장 출시를 기념해 SK텔레콤 통신요금을 ‘신한금융투자 11번가 증권통장’으로 자동납부 신청할 경우 납부요금의 1%(최대 1천 포인트)를 SK페이포인트로 6개월간 적립해 주는 이벤트를 진행한다.

 

◆ “이번엔 구해보자” 스타벅스, 2021 플래너·폴더블 크로스백 선봬

 

스타벅스커피 코리아는 10월 30일부터 12월 31일까지 본격적인 크리스마스 e-프리퀀시 이벤트를 전개하며, 2021 스타벅스 플래너 4종과 폴더블 크로스백 3종을 새롭게 선보인다고 26일 밝혔다. 올해 역시 e-프리퀀시를 완성한 고객들에게 다양한 선택권과 즐거움을 제공하고자 증정품의 종류를 확대해 진행한다. 올해에는 스타벅스 플래너 또는 폴더블 크로스백 중에서 선택할 수 있다. 스타벅스 크리스마스 e-프리퀀시 이벤트는 미션 음료 3잔을 포함해 총 제조 음료 17잔을 구매하고 e-스티커 적립을 완성한 고객에게 사은품을 증정하는 스타벅스의 대표적인 고객 사은 행사다. 이탈리안 프리미엄 다이어리 브랜드인 몰스킨과 협업한 2021 스타벅스 플래너는 ‘가장 스타벅스다운 플래너’를 컨셉으로, 스타벅스 고유의 색상인 그린과 사이렌 로고를 모티브로 하여 깔끔하면서도 상징성을 담고자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