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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안전' 강조했던 현대차 정의선, 잇따른 코나 화재에... "브랜드 가치 타격"

2018년 출시된 현대 전기차 코나, 국내외 화재 사고만 13건
리콜 예정된 코나, 배터리 교환율에 따라 최대 6000억원 비용

 

[FETV=김현호 기자] 정의선 현대차그룹 수석부회장이 “안전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밝혔던 전기차 ‘코나’에서  잇따른 화재 사고가 발생해 현대차의 전기차(EV) 브랜드 가치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된다.

 

강성진 KB증권 연구원은 12일, “코나는 지난해 북미 올해의 차에 선정되는 등 품질을 인정 받고 출시 2년의 새 모델이라는 점에서 불리하다”며 “발화원인의 책임소재에 따라 완성차업체, 셀 제작업체, 조립업체 등의 브랜드가치에 대한 우려가 주가에 반영될 수 있다”고 분석했다.

 

지난 2018년 출시된 현대차 코나는 잇따른 화재 사고로 논란이 발생했다. 장경태 더불어민주당 의원실에 따르면 코나는 2018년부터 올해 10월까지 국내외에서 13건의 화재 사고가 발생했다. 주차하거나 충전 중일 때 화재 사고가 발생했고 다른 EV 차량에서 발생한 비슷한 사례가 없어 현대차 전기차에 대한 불안감이 커진 상황이다.

 

전소사고로 논란이 발생하자 지난 8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정감사에 나온 서보신 현대차 생산품질담당 사장은 ‘책임을 인정하냐’는 박용진 더불어 민주당 의원의 질문에 “인정하고 리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현대차가 리콜할 코나 차량은 미국, 유럽 등 국내외에서 총 7만7000여대에 달할 것으로 분석된다. 현대차는 배터리관리시스템(BMS)을 업데이트하고 배터리 셀 점검한 결과, 이상 징후가 발생하면 새 배터리로 교체할 계획이다.

 

강성진 연구원은 “리콜로 600억원 가량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며 “책임소재 규명을 통해 배터리 제조업체와 배터리 패키징 업체 등 관련업체들에 대한 구성권이 행사될 가능성이 높다”고 했다. 그러면서 배터리 교환율에 따라 “최대 6000억원 수준의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고 진단했다.

 

지난 2017년, 정의선 수석부회장이 직접 운전하며 소개한 코나는 현대차의 대표적인 전기차로 2018년 출시 이후 올해 상반기까지 총 10만6667대가 판매됐다. 당시 정 수석부회장은 코나를 소개하면서 “현대차는 안전에 대한 것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