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농협금융, 금융 넘어 소비·디지털 정보까지 융합..빅데이터 플랫폼 구축

 

[FETV=유길연 기자] NH농협금융그룹은 6일 계열사의 금융데이터와 농협경제지주의 유통 데이터를 결합하고 외부 디지털 정보를 접목하기 위한 ‘농협금융 디지털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에 착수했다.

 

이번 빅데이터 플랫폼 구축은 기존 금융정보에 한정된 빅데이터 활용 방식을 넘어서기 위한 시도다. 농협금융만의 강점인 하나로마트·NH멤버스 등 유통 데이터를 확보해 금융 데이터와 연계하고, 한발 더 나아가 외부 비식별 정보까지 확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렇게 확보된 데이터에 최신 데이터 분석기술을 접목해 고객의 금융·소비·디지털 채널(포털, 소셜미디어 등) 이용행태를 융합한 고객 분석 체계를 마련한다. 이를 기반으로 ‘고객 생애 전반에 걸친, 초개인화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구상이다. 

 

특히, 최근 NH농협은행, NH투자증권이 마이데이터 사업 인가 신청서를 제출한 상황이다. 향후 마이데이터 사업과 연계되면 활용할 수 있는 데이터는 급증할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함께 농협금융은 고객로열티 플랫폼인 NH멤버스 데이터와도 연계해 범농협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해 차별화를 이뤄나간다는 전략이다. 농협금융은 지난 6일, 서울 중구 소재 본사에서 ‘농협금융 디지털 빅데이터 플랫폼’ 컨설팅 착수 보고회를 진행했으며, 컨설팅 결과는 올해 12월 경에 나올 예정이다.

 

이상래 농협금융 디지털금융 부문장은 “농협은 시장에서 알려진 것 이상으로 활용 가능한 데이터가 무궁무진하다”며 “이를 체계적으로 연결할 수 있는 그룹 관점의 통합 플랫폼이 차질 없이 추진된다면 데이터 비즈니스 전반에서 농협금융이 선도 금융사가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