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유길연 기자] KB국민은행은 업무 효율성 개선과 핵심업무 집중을 위해 은행내 183개업무에 ‘로보틱 프로세스 자동화(RPA)’ 를 통한 업무 자동화를 구현했다고 11일 밝혔다.
자동화된 183개 업무를 연간 업무시간으로 환산하면 총 125만 시간이 축소된다고 국민은행은 설명했다. 이는 직원 1명당 평균 2000시간의 연간 근로시간을 가정했을 경우 600명 이상이 투입되는 단순 반복 업무를 로봇 소프트웨어를 통해 자동화했다는 의미이다.
본부부서는 약 47만 시간, 영업점은 약 78만시간의 업무량이 경감된다. 특히 영업점에서는 단순 업무 시간이 절약돼 고객 상담 시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 이번 시스템 도입은 규칙기반의 단순 반복 업무에만 적용되는 RPA의 제약을 넘어 인공지능 기술도 결합해 효율성을 극대화했다.
국민은행 관계자는 “RPA를 통해 직원의 워라밸과 조직 전체의 업무 효율화를 촉진하고 질적 생산성을 향상시켜 업무에 집중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