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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제주항공, 결국 이스타항공 품었다…최종 인수가 545억원

코로나19여파로 150억원 낮춰…4월29일 이스타항공 지분 51.17% 인수
국내 첫 항공사간 통합, 항공업계 재편 본격화 될까

 

[FETV=김윤섭 기자]제주항공이 2일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확산으로 항공업계가 생존 위기에 놓인 가운데 장고 끝에 이스타항공 인수를 최종 결정했다.

 

다만 인수 계약은 코로나19 사태의 여파를 감안해 당초 예정보다 150억원을 줄어든 545억원에 성사됐다.

 

제주항공은 이날 오전 이사회를 열어 이스타항공 최대주주인 이스타홀딩스와 545억원에 이스타항공 경영권 인수를 위한 주식매매계약을 체결했다고 공시했다. 인수 주식수는 이스타항공 보통주 497만1000주이며, 지분비율은 51.17%다.

 

작년 12월18일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며 이스타홀딩스에 이행보증금으로 지급한 115억원을 제외한 차액 430억원은 지분 취득예정일자인 4월29일에 전액 납입할 예정이다.

 

당초 양해각서를 맺을 당시 공시한 매각 예정 금액은 695억원이었으나 최근 코로나19로 항공업계가 직격탄을 맞으면서 양측 합의 하에 인수가액을 조정한 것으로 알려졌다.

 

제주항공은 당초 작년에 SPA를 체결할 예정이었으나 실사 작업이 예상보다 길어지고 코로나19 사태가 확산하며 SPA 체결을 두 차례 연기했다.

 

제주항공의 이스타항공 인수는 국내 항공 업계 최초의 동종사업자 간 결합이라는 점에서 주목받았다. 제주항공은 이번 인수를 통해 ▲규모의 경제를 활용한 원가 절감 ▲노선 활용의 유연성 확보 등 시너지를 얻을 것으로 기대했다.

 

앞서 업계에서는 제주항공과 이스타항공의 주식매매계약(SPA) 체결이 두 차례 연기되면서 인수가 불발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 바 있다. 특히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확산으로 업황이 나빠져 모든 항공사들이 비상 경영에 돌입하자, 인수 시기가 좋지 않다는 분석도 많았다.

 

그러나 제주항공은 이번 인수건에 대해 불가피한 항공업계의 공급 재편에 선제적 대응하는 차원이라고 강조했다.

 

업황이 더 악화하면서 이스타항공뿐 아니라 제주항공도 비상 경영에 돌입한 상황이다. 이석주 사장은 지난달 사내메일을 통해 위기경영체제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제주항공 경영진은 임금 30% 이상을 반납하기로 하고, 기존 승무원 대상이었던 무급휴가제도를 전직원 대상으로 확대했다.

 

양사는 이 같은 상황을 고려해 당초 인수 비용으로 책정한 695억원을 150억원 가량 낮추기로 합의했다

 

이석주 제주항공 사장은 이날 사내 메시지를 통해 "이스타항공 인수에 대한 우리 직원들의 우려가 크다는 것을 경영진도 잘 알고 있다"라면서도 "하지만 공급과잉의 구조적 문제를 안은 국내 항공업계는 조만간 공급 재편을 해야 하는 상황"이라고 진단했다.

 

이어 "피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선제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최선이라고 판단했다"라며 "우리 모두 힘을 모아 함께 도전하자"라고 임직원을 독려했다.

 

최종구 이스타항공 사장은 "이번 결정은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한 민간차원에서의 적극적인 자구 노력의 일환"이라며 "이번 합의를 통해 이스타항공과 제주항공 또한 지금의 위기극복을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 사장은 이어 "항공 산업은 코로나19 사태로 큰 피해를 보고 있는 관광, 호텔, 자영업 등과 따로 볼 것이 아니라 직접적인 영향을 주고 있는 산업으로 정부 차원의 적극적인 정책 지원과 금융 지원 등이 절실하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