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항공·물류


항공업계, 운수권·3000억 대출 받고 경영난 벗어날까?

임직원 임금 반납은 기본, 사표제출하며 ‘절치부심’ 팔 걷어 올리는 항공업계
항공업계에 긴급지원 나서는 국토교통부, 3000억 대출에 운수권 카드 꺼내들어
미국, 동남아, 유럽 등 세계 각국 한국發 항공편 감축 가능성…"단기간 극복 어려워"

 

[FETV=김현호 기자] 항공사 규모에 상관없이 FSC(대형항공사), LCC(저비용항공사)업계 모두 ‘코로나19’ 사태로 풍비박산이 났다. 임금 반납과 사표까지 제출하며 위기극복에 나서고 있는 상황이다. 항공사는 주요 항공노선을 정해 수익을 창출하지만 일본에 이어 중국 노선까지 막혀 2020년 시작부터 악재가 쌓여있다.

 

하늘길이 막힌 가운데 국토교통부가 밝힌 운수권 배분이 이번 주 결정될 예정이다. 비상등이 켜진 항공업계에 국토교통부의 운수권 배분으로 경영난을 돌파할 수 있을지 관심이 모아진다.

 

◆매각과 경영권 분쟁 지속...FSC 허리띠 바짝=아시아나항공은 ‘생즉사 사즉생(生卽死 死卽生)’의 각오로 비상경영을 선포한 상태고 임원들의 급여까지 반납하는 강수를 두고 있다. 또 전체 매출에 15%를 차지하는 유럽노선을 줄이겠다고 밝혔다. 대한항공도 6년 만에 희망퇴직을 시행한데 이어 단기 희망휴직제까지 실시하고 있다.

 

중국으로 향하는 여객들이 줄어들자 중국 노선 감축도 시행하고 있다. 인천과 제주, 부산에서 출발해 우한, 톈진, 북경으로 향하는 노선을 운휴하거나 감편하기로 했다. 최근에는 객실 승무원이 코로나19 확진자로 나와 대한항공을 이용하는 여객들이 줄어들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과 유럽 노선 비중인 높은 FSC업계는 각각 코로나19 확산과 여행경보로 매출 축소가 기정사실화 됐다. 유럽은 이탈리아에서 코로나19 확진자가 400명이 넘게 발견돼 안정지역이 아니라는 평가다.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등 보건장관들이 만나 국경폐쇄까지 검토했으나 “바이러스에는 국경이 없다”며 공동대응책을 마련하기로 했다. 미국에서는 미국에서는 한국에 대한 여행경보를 3단계인 ‘여행 재고’로 격상하고 한국발(發) 입국자에 대한 제한도 강화해 미국발 수익도 감소할 것으로 보인다.

 

◆사드, 한한령 이어 코로나19까지...LCC, 중국發 악재 '산 넘어 산'=LCC업계는 사드 사태로 인한 중국의 한한령(限韓令)과 지난해에는 일본 불매운동까지 겹쳤다. 코로나19는 상처에 소금을 뿌린 격이 됐다. 단거리를 주된 노선으로 정하는 LCC업계가 연이은 비상경영을 선포한 이유이기도 하다.

 

지난해에만 329억원의 적자와 4분기에만 451억원의 영업손실이 발생한 제주항공은 비상경영을 넘어 위기경영체제로 돌입했다. 유급 휴직을 도입하기로 했으며 임원들은 임금의 30% 이상을 반납하기로 했다. 지난해 적자가 491억원에 달한 진에어는 객실 승무원에 순환 휴직을 시행하기로 했으며 이스타항공은 뮤급휴직과 2월 급여를 40%만 지급하는 대책을 내놨다. 에어서울은 67%의 노선을 감축하기로 했으며 임원과 부서장이 모두 다음 달 급여를 100% 반납하기로 결정했다.

 

제주항공은 88개 노선(국내선 6개, 국제선 82개) 중 20%를 담당하는 중국노선을 다음 달 1일부터 전면 중단하기로 했다. 회사는 베트남, 태국, 필리핀 등 동남아 노선에도 항공기를 투입하지만 코로나19로 인해 운항대수가 큰폭으로 줄어들었다. 한국항공협회에 따르면 베트남 노선은 182편에서 101편으로 감소했다. 이어 태국은 70편에서 45편, 필리핀은 104편에서 79편으로 줄어들었다. 이들 지역은 한국인 입국자에 검역을 강화고 격리까지 시행하고 있어 운항 노선은 더욱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대내외 변수로 악재가 쌓여있는 진에어는 뚜렷한 돌파구가 없어 보인다. ‘조현민 리스크’가 아직 건재하기 때문이다. 조 전무의 등기임원 재직 문제로 국토부는 진에어에 신규노선 불허, 신규 항공기 등록 제한 등 1년6개월 동안 제재를 이어가고 있다. 국토부 관계자는 “진에어의 제재는 이번에만 예외를 두기에는 형평성 문제가 제기될 수 있어 곤란하다”고 말했다.

 

◆국토부 등 정부 지원책 마련...항공사 경영난 개선 단비될까?=정부는 지난 17일, 코로나19로 항공 여객이 줄어 실적에 직격탄을 맞은 항공업계에 지원 방안을 발표했다. 먼저 산업은행의 심사를 거쳐 최대 3000억원의 대출을 지원한다. 3~5월 공항시설 사용료의 납부를 유예하고 상반기에 항공 수요 회복이 되지 않을 6월부터 착륙료도 10% 감면하기로 했다.

 

운항 중단·감축이 이뤄지는 노선에는 올 한해 운수권과 슬롯(특정 시간에 공항을 이용할 권리) 미사용분 회수를 유예하고 중화권 노선을 대체할 운수권도 배포하기로 했다. 장거리 노선에는 프랑스 파리, 헝가리 부다페스트, 이집트 카이로, 포르투갈 리스본 등을 배분할 예정이며 중단거리 노선에는 인도 뉴델리, 호주 시드니, 필리핀 마닐라 등을 지원하기로 했다.

 

하지만 국토부가 내놓은 자구책이 항공업계를 살리는데는 효과가 크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 나온다. 대출지원과 시설 사용류 유예책은 단기간 처방에 그치고 운수권 배분은 실효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특히 국토부는 베트남 꾸이년과 라오스 팍세 등 취항하지 않았던 노선도 신설하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베트남, 싱가포르, 이라크, 일본 등 한국발 입국자에 대해 입국 금지가 이뤄진 상태며 라오스항공은 3월부터 한국 노선 운항을 중단하기로 결정했다.

 

국토부는 항공사로부터 운수권 신청을 받고 민관 전문가로 구성된 항공교통심의위원회 심의를 거쳐 배분한다.  운수권 배분을 신속하게 결정하겠다고 밝힌 만큼 적자 상태에 놓인 항공업계에 도움을 줄지 관심이 모아진다. 항공업계 관계자는 “운수권 배분을 통해 항공노선을 변화 시킨다고 해도 단기간에 침체기를 극복하기에는 시간이 걸릴 것”이라면서 “앞으로도 항공사들의 공급 과잉으로 큰폭의 수익 개선은 기대하기 어렵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