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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차


파업 vs 타협...자동차 노사의 두얼굴

적자 타파 위한 고강도 쇄신방안 마련…노조는 상여·성과금 반납
임단협 재개 르노삼성·강성 지부장 선출 한국지엠과 대조 이뤄

 

[FETV=김창수 기자] 쌍용자동차 노사가 또 한 번 대타협을 이뤄냈다. 지난 9월 안식년제 시행과 복지 축소에 이어 상여금 200% 반납 등 인건비 절감을 위한 고강도 경영 쇄신책을 마련했다. 이는 해마다 반복되는 국내 자동차 업계의 노사 갈등과 대조적인 행보다. 현재 회사가 처한 위기를 노사가 공감하며 한 발짝씩 물러선 결과물이라는 평가다.

 

쌍용차는 미래경쟁력 확보를 위한 추가 경영쇄신 방안을 마련하고 내부 동의 절차를 진행한다고 지난 19일 밝혔다. 쌍용차 노사는 지난 9월 경영 쇄신을 위해 복지 중단·축소 등 선제안을 마련한 후 추가적인 경영 쇄신책을 검토해왔다.

 

쌍용차는 자동차 시장 경쟁 심화로 인한 판매 감소와 이로 인한 미래 투자비용 축소라는 악순환에 빠질 위기다. 올해 티볼리와 코란도, 렉스턴 스포츠 칸 등의 신차를 선보였지만 적자가 지속된 탓에 내년에는 예정된 신차가 없는 상태다. 기존 차량이 노후화되는 상황에서 신차 공백기는 다시 판매 감소와 적자 확대를 초래한다.

 

이에 쌍용차 노조는 복지 중단·축소에 이어 인건비 절감안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상여금 200% 반납 ▲PI 성과급 및 생산격려금 반납 ▲연차 지급률 150%에서 100%로 하향 등이다. 동종 업계에서 임금인상을 두고 노사 갈등이 빈번하게 벌어지는 가운데 쌍용차 노조는 회사 재무구조 개선을 위해 스스로 임금을 깎은 것이다.

 

사측은 이번 조치가 회사 성장과 고용 안정에 보탬이 되는 것은 물론 노사가 기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협력하는 모범적 사례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예병태 쌍용차 대표는 “새로운 기회 창출을 위한 선제적 쇄신방안은 회사의 지속적인 성장을 공고히 하는 원동력이 될 것”이라며 “상생과 협력의 노사관계 모델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 향상의 좋은 선례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이번에 추진하는 자체 경영쇄신 노력을 바탕으로 대주주 마힌드라 그룹 등 여러 이해관계자들의 협력을 구한다는 계획이다. 특히 마힌드라와 플랫폼 공유 및 신차 공동개발 추진, 공동 소싱 추진 등 다양한 시너지 극대화 작업을 통해 연구자금·인력 등 부족한 재원 한계를 극복한다는 구상이다.

 

 

한편 완성차 ‘중견3사’ 중 쌍용차를 제외한 르노삼성과 한국지엠의 노사관계에는 여전히 전운이 감돌고 있다. 르노삼성은 부산공장에서 20일까지 사흘간 임단협 재협상에 돌입한다. 노조는 지난달 28일 협상 결렬을 선언하고 이달 10일에 파업 찬반투표를 실시해 66.2% 찬성을 이끌어냈다. 일단 노조는 합법적으로 파업을 진행할 수 있는 카드를 확보하고 사측을 압박하고 있다.

 

한국지엠은 이달 초 노조 지부장 선거에서 ‘강성 성향’의 김성갑 신임 지부장을 선출하며 화력을 높였다. 김성갑 지부장은 파업투쟁 전술 강화, 현장 활동 강화 등을 통해 현장과 함께 하는 강력한 노동조합을 만들겠다는 구상이다.

 

새 지도부는 사측과의 임단협은 물론 최근 벌어진 비정규직 노동자 해고 등의 현안을 받아들게 돼 한국지엠도 노사간 입장 차이를 쉽게 좁히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