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FETV=조성호 기자] 삼성전자가 5일 독일 베를린에서 열리는 유럽 최대 가전 전시회 ‘IFA 2019’ 개막에 앞서 하반기 주요 신제품과 서비스를 공개하는 프레스 컨퍼런스를 개최했다.
이 행사는 삼성전자 단독 전시장인 시티 큐브 베를린에서 전 세계 미디어·거래선 등 약 800명이 참가한 가운데 ‘미래를 디자인하라’는 슬로건 하에 진행됐다.
벤자민 브라운(Benjamin Braun) 삼성전자 유럽 총괄 마케팅 담당 상무는 “올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삼성전자는 새로운 기술과 서비스로 세상을 더 발전시키는데 많은 노력을 해왔다”며 “삼성은 업계에서 ‘혁신’을 주도하는 브랜드로서 더 대담하게 향후 50년을 준비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브라운 상무는 이어 삼성전자가 미래를 준비하기 위해 ▲AI‧5G‧연결성을 기반으로 한 제품‧서비스 혁신 ▲밀레니얼 세대 등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이해를 통한 새로운 시장 트렌드 주도 ▲지역사회와 함께 성장하는 상생 등을 실천해 나갈 것임을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행사에서 55형 ‘QLED 8K’를 공개했다. 이로써 98형에서부터 55형까지 QLED 8K 제품 풀 라인업이 완성됐다. 미국, 유럽, 한국을 포함해 전 세계 30여 개 국가에서 판매될 예정이다.
네이든 셰필드(Nathan Sheffield) 유럽 총괄 TV 담당은 “유럽을 중심으로 주요 시장 소비자들의 요구가 커 QLED 8K 라인업을 확대했다”며 “지난해 IFA에서 QLED 8K를 처음 발표한 이후 1년 동안 의미 있는 성장이 있었다”고 자평했다.
그는 또 “2019년은 삼성전자가 14년 연속 TV 1위를 기록하는 해이며 이러한 위상을 강화하기 위해 디스플레이‧콘텐츠‧연결성 등 기존의 장벽을 뛰어넘어 소비자들이 원하는 새로운 TV 시청 경험을 끊임없이 창조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삼성전자는 이번 QLED 8K TV 신제품 출시를 바탕으로 ‘8K 협회(8K Association)’와 함께 8K 생태계를 구축하는데 주력한다는 계획이다.
하신토 로카(Jacinto Roca) 라쿠텐 TV 유럽 사장은 이날 무대에 올라 “8K 생태계는 현재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라쿠텐 역시 이런 흐름에 동참해 올해 워너 브라더스의 HDR10+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라며 “향후에도 삼성과 협업해 유럽 소비자들에게 최고의 홈 시네마 경험을 선사하겠다”고 8K 콘텐츠 제작 계획을 밝혔다.
한편 삼성전자는 이날 더 강력해진 연결성과 개인별 맞춤형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해 글로벌 기업들과 진행 중인 파트너십의 주요 내용도 소개했다.
삼성전자는 삼성 스마트 TV에 탑재된 아마존 프라임 앱을 통해 영국 프리미어 리그(EPL)의 경기를 감상할 수 있는 서비스를 연내 제공할 예정이다.
이밖에 삼성전자는 이날 맞춤형 냉장고 ‘비스포크’를 중심으로 다양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혁신 가전을 대거 공개했다.
다니엘 하비(Daniel Harvie) 삼성전자 유럽 총괄 가전 담당 상무는 “내년 초 본격 도입할 비스포크 냉장고는 빌트인 가전이 대세인 유럽 시장에서 비용‧설치 공간 등의 부담 없이 원하는 디자인을 소비자가 선택할 수 있다는 점에서 시장 잠재력이 높다”고 기대했다.
삼성전자는 감각적인 디자인의 프리미엄 빌트인 주방가전의 내년 출시를 예고했으며 그 첫 제품인 오븐을 공개하고 밀레니얼 세대들의 특성을 분석해 컨벡션으로 굽는 요리와 스팀 방식으로 찌는 요리를 동시에 할 수 있는 ‘듀얼 쿡 스팀’기능을 적용했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