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연합뉴스]](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312/art_15530373286907_b5bfe2.jpg)
[FETV=김수민 기자] 삼성전자가 최근 출시한 갤럭시S10이 인기를 끌자 한동안 잠잠했던 불법 보조금이 다시 성행하고 있다. 특히 이들은 규제기관의 관리가 소홀한 주말·저녁시간에 집중 개통을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통신업계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KTOA) 등에 따르면 주요 집단상가와 밴드, 카카오톡 등 SNS에서 갤럭시S10을 판매하는 LG유플러스의 위탁 대리점 최소 4곳은 지난 6~7일 40만~43만원의 페이백(보조금)을 지급한 것으로 파악됐다.
SK텔레콤의 온·오프라인 위탁 대리점들도 5~12일 38만~42만원의 보조금을 지급했으며, 한 대리점은 45만원을 준 것으로 알려졌다.
대리점들이 대규모 보조금을 지급하는 것은 이통사에서 판매 장려금 격으로 받는 리베이트가 대폭 상향됐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다.
45만원을 보조금으로 지급한 경우 이통사에서 받는 실제 리베이트는 약 55만원으로 추정되고 있다. KT와 LG유플러스 일부 대리점은 판매점에 각각 54만5000원과 53만원의 리베이트를 제공하겠다고 통보한 것으로 전해졌다.
불법 보조금을 통한 시장 교란은 규제기관의 모니터링이 소홀한 주말에 극심한 것으로 보인다.
LG유플러스는 갤럭시S10 개통 첫날인 4일 번호이동 고객이 49명 순감했지만 8~11일에는 932명 순증했다. 같은 기간 KT와 SK텔레콤은 각각 802명과 130명 순감했다. 15~18일에는 LG유플러스와 SK텔레콤이 각각 278명과 61명 순증해 339명 순감한 KT와 대조를 보였다.
특히 단속 가능성이 있는 낮에는 전산 장애 등을 핑계로 개통을 지연시킨 뒤 저녁 시간대에 집중적으로 개통한 경우도 있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특정 저녁 시간대에 10분 단위로 순증감 변동이 극심했다.
18일 SK텔레콤의 번호이동 고객은 오후 7시 131명 순증했지만 7시 10분 240명, 7시 20분 215명으로 급증했다가 7시 30분에는 146명으로 줄었다. 16일에도 오후 7시 148명이던 순증 고객 수가 7시 10~40분 215~260명 수준으로 급증한 뒤 7시 50분 188명으로 줄었다.
평일인 12~14일에는 KT 가입자가 555명 순증하며 LG유플러스(301명)를 웃돌아 KT 위탁 대리점들은 평일 영업에 더 적극적인 것으로 관측된다. SK텔레콤은 856명 순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