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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다이어트 가공식품 칼로리 표기 '0' 숨겨진 의미는?

날이 풀리면서 외투도 벗어야 하고 이제 슬슬 다이어트를 생각하는 분들이 많아지면서 가공 식품들 솔깃하게 되는데 이런 제품들 과연 효과가 있는지 여부에 관심이 집중됐다.

대형마트 한 식품 코너에 있는 제로 콜라, 제로 사이다 등 이른바 제로 칼로리 음료가 눈을 사로잡았다.

열량은 모두 '0', 다이어트 중인 소비자들은 기대를 갖고 제품을 선택하게 만든다.

직장인 서설씨는 이 음료에 대해 "이왕이면 칼로리 안 나가는 음료가 낫지 않을까 생각해요. 체중조절에 도움이 될 것 같고…."라고 말했다.

하지만 제로 칼로리를 의미하는 숫자 '0'에는 비밀이 숨겨져 있다.

식품위생법에 따라 100mL 기준으로 4kcal가 넘지 않으면 모두 제로 칼로리로 표기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열량이 15kcal인 500mL 음료도 100mL로 환산하면 열량이 3kcal, 즉 4kcal가 안 되기 때문에 제품에는 0kcal로 표기할 수 있다.

강재헌 서울백병원 비만센터 교수는 "문자 그대로 칼로리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닙니다. 무제한으로 마음대로 먹어도 되는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라고 말했다.

한 끼 식사 대용으로 선호하는 시리얼도 1회 분량인 40그램을 저지방 우유 한 컵과 함께 먹으면 열량은 232Kcal 의 수치다.

구민지(학생)씨는 "다이어트만을 위해서 이걸 먹어본 적이 있긴 한데 너무 힘들어요. 이걸로만 살을 뺐다는 사람은 거의 못본 것 같아요."라고 말했다.

게다가 거의 같은 가공 식품을 삼시세끼 먹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음식과 함께 섭취하다 보면 오히려 체중이 불어날 수도 있다고 전문가들은 주의를 당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