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임종현 기자] 현대카드는 9월 19일부터 21일까지 서울 이태원 현대카드 구역(바이닐앤플라스틱·언더스테이지·뮤직라이브러리·스토리지·아트라이브러리)에서 '다빈치모텔'을 개최한다고 12일 밝혔다.
다빈치모텔은 토크, 공연, 전시, 버스킹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을 통해 예술·학문·경영·기술 등 각 분야의 독보적인 아이콘을 만날 수 있는 현대카드의 문화 융복합 페스티벌이다. 올해로 5회를 맞은 이 행사는 지성과 감성을 아우르는 독보적인 콘셉트로 대한민국판 '사우스바이사우스웨스트(SXSW, South By Southwest)'로 자리매김했다.
올해 다빈치모텔은 K팝을 대표하는 아티스트는 물론 국내에서는 보기 드문 글로벌 라인업을 대폭 강화해 장르의 스펙트럼을 넓혔다. 이태원 스트리트 매장들과의 협업은 물론 티켓을 구매하지 않은 시민도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확대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이태원 지역 축제에서 세계가 주목하는 글로벌 페스티벌로 성장할 것으로 기대된다.
올해는 현대카드만의 감각으로 선별한 총 39개 팀이 참여한다. 아트, 패션, 미스터리, 코미디, 뷰티 등 기존에 없던 다양한 장르의 프로그램이 다채롭게 펼쳐진다. 뉴욕현대미술관(MoMA)이 기획한 퍼포먼스 아트, 뉴욕의 패션 브랜드 BODE의 창업자 에밀리 아담스 보디(Emily Adams Bode Aujla)의 강연, 미스터리 유튜버 기묘한밤의 심야 괴담회, 부캐의 대명사 코미디언 이수지의 신개념 인류학 토크, 뷰티 크리에이터 레오제이의 메이크업 토크 등이 대표적이다.
K팝 무대에는 대체불가한 아이콘 태양과 퍼포먼스 퀸 화사, 감성 듀오 다비치, 독보적인 사운드의 콜드 & 카키, 인디 록 씬의 흐름을 바꾼 웨이브 투 어스(wave to Earth) 등이 올라 관객의 눈과 귀를 사로잡을 예정이다. 또한 2000년대 J팝 신드롬을 이끈 힙합 그룹 엠플로(m-flo), 일본 신예 싱어송라이터 레이나(Leina) 등 다양한 세대를 아우르는 J팝 아티스트의 무대도 마련됐다.
이외에도 한국 문학을 세계에 알린 번역가 데보라 스미스(Deborah Smith), 대영박물관 리노베이션을 맡은 건축가 리나 고트메(Lina Ghotmeh), AI와 창작의 접점을 탐구하는 소니 AI의 마이클 스프랭거(Michael Spranger)도 함께 한다.
다른 페스티벌에서는 보기 힘든 깊이 있는 아카데믹 콘텐츠도 대폭 강화했다. 물리학, 고고학, 천문학 등 순수학문은 물론 디자인, 음악, 비즈니스, 테크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이 특별한 강연도 선보인다. 물리학자 채은미, 고고학자 강인욱, 천문학자 지웅배도 순수학문의 세계를 흥미롭게 풀어내며 관객과의 소통에 나선다. 정태영 현대카드 부회장은 유희열 안테나뮤직 대표와 함께 대담을 나눌 예정이다.
올해 다빈치모텔은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축제'로 진화한다. 올해부터는 1인당 예매 수량을 1매에서 2매로 늘려 가족, 친구 등 가까운 사람들과 함께 더욱 즐겁게 다빈치모텔을 경험할 수 있게 됐다.
티켓이 없더라도 다빈치모텔을 즐길 수 있는 프로그램도 확대했다. 현장에 설치되는 오픈 라디오 부스를 통해 아티스트 인터뷰, 다빈치모텔 플레이리스트 등 시민 참여형 콘텐츠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또 지나가는 관객도 자연스럽게 축제에 참여할 수 있는 무료 워크인(Walk-In) 프로그램도 늘렸다.
현장 방문이 어려운 이들을 위해 유튜브 실시간 스트리밍도 제공된다. 지난해에 이어 올해에도 토크, 공연 등 주요 프로그램을 생중계해 어디서든 다빈치모텔을 체험할 수 있다.
전 세계에서 찾아오는 글로벌 관객을 위한 접근성도 높였다. 현대카드 다이브(DIVE) 앱에 영문 서비스를 제공해 한국어를 사용하지 않는 외국인도 편리하게 예약할 수 있도록 했다. 현장 안내물과 리플렛도 국문 및 영문으로 제작되며 주요 프로그램에는 실시간 통역 서비스가 제공돼 외국인도 언어 장벽 없이 축제를 오롯이 즐길 수 있다.
축제 기간 동안 50여개 브랜드 및 지역 매장이 관객들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매장 주변 거리에서는 인디 뮤지션들의 버스킹이 이어지고 패션·뷰티·푸드 등 다양한 주제의 워크숍도 열린다.
먼저 현대카드 바이닐앤플라스틱에서는 다빈치모텔 스토어와 함께 롯데백화점, 이마트, 올리브영, 트루동, 메이커스마크, 바른생각, Noice, 펠즈피자 등 10여개 브랜드의 팝업이 진행된다. 방문객은 각 브랜드 제품을 체험하고 할인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며 티켓 구매자는 다양한 경품 이벤트에도 참여할 수 있다.
올해는 대로변 20개의 브랜드 매장뿐 아니라 한남동 골목 깊숙이 자리잡은 20여곳의 F&B 매장들도 발굴해 할인 및 특별한 선물도 제공해 더욱 큰 호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예약권을 소지한 관람객은 F&B 매장의 경우 전 메뉴 10% 할인을 받을 수 있으며 이외 매장에서는 다양한 굿즈도 받아볼 수 있다.
다빈치모텔은 예약권을 구매한 후 개별 프로그램을 예약해 관람하는 방식으로 운영된다. 먼저 NOL 티켓(국내), 인터파크 티켓(해외)을 통해 예약권을 구매한 후 현대카드 DIVE 앱에서 원하는 프로그램을 예약하면 된다. 현대카드 회원 선예매는 8월 19일 정오에 일반 예매는 8월 20일 정오에 시작된다.
프로그램 예약은 8월 26일 정오에 오픈된다. 티켓 가격은 3일권은 29만8000원, 금요일 1일권은 8만8000원, 토요일권과 일요일권은 각각 13만2000원이다. 국내 관객들은 현대카드로 결제 시 20%가 할인되며 해외 거주 관객들은 인터파크 티켓 페이지를 통해 해외카드로만 결제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