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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스, 1년간 외국인 가입자 30% 늘었다

[FETV=임종현 기자] 토스는 올해 상반기까지 누적 외국인 가입자가 총 46만명에 달했다고 1일 밝혔다. 전년 동기(36만명) 대비 약 30% 증가한 수치다.

 

이 수치는 국내 체류 외국인 전체(약 265만명)의 약 17%에 해당한다. 미국, 중국, 베트남 등 체류 외국인 비중이 높은 국가를 포함해 총 178개국의 외국인 이용자가 토스에서 금융 생활을 시작했다.

 

가장 높은 가입자 성장률을 기록한 국가는 베트남으로 전년 대비 85%의 증가세를 보였다. 최근 베트남 교민 커뮤니티를 중심으로 토스의 편의성이 입소문을 타며 빠르게 확산된 영향으로 풀이된다.

 

가입자 수 확대의 배경으로는 ▲외국인 친화적 인증 시스템 개선 ▲앱 내 금융 서비스에 대한 외국인 접근성 제고 ▲영어 적용 범위 확대 등이 꼽힌다.

 

 

국내 대부분의 인증 절차는 내국인을 기준으로 설계된 후 영문화에 그친 수준이 많아 중동권 및 스페인어권처럼 이름 구조가 긴 외국인 사용자들에게 불편함이 컸다. 토스는 이러한 문제를 개선해 어떤 국적 사용자도 무리 없이 본인 인증을 할 수 있는 구조를 갖췄다. 이는 외국인 사용자 유입의 핵심 기반이 됐다.

 

외국인에게도 내국인과 동일한 금융 서비스 이용 환경을 제공한 점도 주효했다. 외국인 고객들은 토스에서 송금부터 체크카드, 마이데이터, 토스페이, 병원비 환급 신청 등 폭넓은 금융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 이 모든 주요 서비스를 영어로 제공하는 국내 플랫폼은 토스가 유일하다.

 

토스는 올해 1월부터 5개월간의 베타테스트를 거쳐 앱 전반에 영어 서비스를 정식 도입했다. 한국어 사용에 익숙하지 않은 외국인 사용자들도 금융 서비스는 물론 만보기와 같은 앱테크까지 100여 개의 서비스를 영어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토스 관계자는 “지난 상반기 동안 외국인만을 위한 이벤트를 전개하거나 전용 해외송금 서비스를 출시하는 등 다양한 활동을 통해 토스라는 브랜드를 적극 알릴 수 있었다”며 “3분기 내 다국어 지원을 추가로 확대해 외국인에게 친절한 금융 플랫폼으로 지속 거듭날 것”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