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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


[컨콜-CJ제일제당] 김정현 바이오관리담당 "매각 철회, 재무구조 부담 제한적"

[FETV=김선호 기자] CJ제일제당은 최근 대한통운을 제외한 올해 1분기 매출 4조3625억원(-1.8%, 이하 전년 동기비), 영업이익 2463억원(-7.8%)을 기록했다고 밝혔다. 

 

자회사인 CJ대한통운을 포함한 연결기준 실적은 7조 2085억원(-0.1%)의 매출과 3332억원(-11.4%)의 영업이익을 기록했다.

 

 

식품사업부문은 매출 2조 9246억원(+3%)과 영업이익 1286억원(-30%)을 기록했다. 국내 식품사업(매출 1조 4365억원)은 가공식품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로 온라인 매출이 33% 고성장 했음에도 내수 소비 부진이 지속되며 매출 정체를 나타냈다. 올해 설 명절이 평년보다 빨라 선물세트 매출이 지난해 4분기에 일부 반영된 것도 영향을 미쳤다.

 

해외 식품사업(매출 1조 4881억원)은 ‘K-푸드 신영토 확장’에 속도를 내면서 견조한 성장세(+8%)를 유지했다. K-푸드 대표 브랜드인 비비고의 인지도가 계속 올라가면서 북미를 비롯해 유럽과 오세아니아 등 글로벌 전역에서 고른 성장을 이어갔다.

 

해외 매출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북미의 경우, 상온 가공밥(+39%), 피자(+10%), 롤(+23%) 등이 안정적인 성장을 이끌며 매출 1조2470억원을 달성했다. 중국과 일본도 만두를 포함한 주력 제품 판매 확대로 매출이 각각 15% 이상 늘었다.

 

바이오사업부문은 매출 8954억원(-12%), 영업이익 825억원(-16%)을 기록했다. 트립토판, 스페셜티 아미노산 등 고부가가치 품목의 지난해 기저 효과로 인해 매출과 영업이익이 감소했다. 그럼에도 유럽연합의 중국산 라이신에 대한 반덤핑 관세 부과로 글로벌 아미노산 시장의 대표 제품인 라이신의 시황이 회복되면서 수익성 개선으로 이어졌다. 

 

사료∙축산 독립법인 CJ Feed&Care는 매출 5425억원(-8%)과 영업이익 352억원을 기록했다. 사료 판가 하락 등으로 매출은 다소 줄었으나 수익성 중심의 구조 개선 효과가 가시화되고 베트남, 인도네시아 축산 사업의 실적이 회복되면서 영업이익이 흑자로 전환됐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최초·최고·차별화의 ‘온리원(OnlyOne) 정신’을 토대로 글로벌 사업 확장을 더욱 가속화하고, 수익성 극대화와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주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다음은 컨퍼런스콜 질의응답 전문이다.

 

Q. 전체 상황을 감안해도 식품사업 이익 감소 폭이 크다. 향후 전망은

 

A. 권태호 식품경영관리담당

국내에서 영업이익 감소 폭이 컸다. 글로벌에서는 미국 파이공장 가동 중단으로 인한 고정비 부담이 있었다. 그렇더라도 해외가 국내 대비 이익 감소 폭이 덜 했다.

 

미국에서는 파이공장 셧다운이 있었지만 5월부터 정상적으로 가동하고 있다. 2분기 진입 후 3분기에는 완전히 정상화될 것이다. 미국 성장 전략은 여러 가지 환경요인을 고려해야 하지만 주력 제품인 만두와 룰 등 판매 확대가 지속되고 있다. K-푸드 등 다양한 카테고리 제품의 메인 채널 입점을 확대하고 신제품 출시로 매출 성장이 기대된다.

 

Q. 바이오부문·CJ셀렉타 등 매각 철회, 이후 전략은

 

A. 김정현 바이오사업관리담당

바이오는 아미노산 포트폴리오 전략을 고도화하면서 캐시카우 역할 포지셔닝을 강화해나갈 계획이다.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전망된다. 바이오부문은 지난해 4분기 이후 지속적으로 우상향하고 있고 고수익 제품인 트립토판은 시장점유율 1위 전략을 차질 없이 진행하고 있다.

 

대형 아미노산의 경우 미주·유럽 등에서 중국산 반덤핑 관세 등으로 인한 수혜를 활용할 계획이다. CJ셀렉타는 가동 마진이 높은 농지의 SPC(종합처리장)를 중심으로 운영 중이다. 대두유는 팜유가가 강세고 브라질 내수 재고가 낮은 수준으로 파악이 된다. 때문에 판가는 경쟁력 있는 수준으로 유지될 것으로 전망된다.

 

CJ셀렉타 매각을 철회하긴 했지만 현 수준의 재무구조에서 추가적인 부담은 제한적일 것으로 전망한다. 연간 2조원 내외로 발생하고 있는 에비타와 비용의 효율적 집행 등을 통해 재무건전성을 유지해나갈 수 있을 것으로 바라보고 있다.

 

Q. 미주·유럽에서 중국의 반덤핑으로 인한 가격 움직임은

 

A. 김정현 바이오사업관리담당

2025년 1월 유럽에 중국산에 대한 관세가 굉장히 높은 요율로 부과되고 있어서 그 부분이 고스란히 가격에 전이돼 있는 상황이다. 2024년 1분기에 분말 라이신 가격을 2025년 1분기와 비교해보면 판가가 약 50% 이상 인상된 가격으로 시세가 형성돼 있다. 이에 따라 당사의 수익성 개선도 상당히 기대가 되고 있다.

 

이러한 관세 영향에 따른 수혜를 유일하게 CJ제일제당이 향유하고 있다. 가격의 운영 전략을 물량 등을 함께 고려하며 시장점유율을 상승시키는 방향으로 전개해나갈 계획이다. 미국 상황도 우호적이다. 미국에서의 플레이어의 페이드 아웃과 중국산 유입이 저조한 상황을 활용해 가격과 물량의 두 마리 토끼를 잘 잡는 전략을 고도화하고 있다.

 

Q. 온라인 매출 증가에 따른 마진 변화는

 

A. 권태호 식품경영관리담당

1분기에 영업이익이 감소한 것은 국내가 전반적으로 소비가 위축되고 있기 때문이고 온라인 채널 침투율 영향도 한몫했다. 이에 맞춰 CJ제일제당은 채널 시프트를 진행 중이다. 오프라인과 온라인 채널 간 가격이 다르기 때문에 이로 인한 일부 영향으로 수익성 개선이 미흡해보일 수도 있을 것 같다.

 

점진적으로 비용구조를 개선하고 판촉비보다는 디지털 마케팅 등으로 자원을 재분배하면서 수익성을 개선시키고 있고 이에 따른 효과가 나타날 것으로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