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일 오전 '대고객 안내문'이 붙어있는 KB국민은행 서울 여의도 본점 모습. [사진=FETV]](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102/art_15469144995665_b2e4a6.jpg)
[FETV=오세정 기자] KB국민은행 노동조합이 오늘(8일) 19년 만에 총파업에 돌입했다. 국민은행은 파업에 따른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전국의 모든 영업점을 정상운영하기로 했다. 영업시간 중 발생하는 금융거래수수료도 하루 동안 면제한다.
국민은행은 8일 노동조합의 총파업과 관련해 비상대책위원회를 구성하고, 전국 영업점 운영현황을 실시간 모니터링한다고 밝혔다.
전국 1058개 영업점은 모두 정상적으로 영업한다. 영업점 규모와 고객의 접근 편의성을 고려해 거점점포도 총 411곳을 운영한다.
주택구입자금대출, 전세자금대출, 수출입기업 금융업무 등 영업점에서 일부 제한이 발생할 수 있는 업무는 거점 점포를 통해 처리 가능하다.
KB스타뱅킹, 인터넷뱅킹, ATM 등의 비대면 채널은 파업과 무관하게 정상 운영된다. 영업점을 방문하지 않고도 대부분의 금융서비스를 모바일이나 인터넷에서 이용할 수 있다.
이날 영업시간 중 발생하는 금융거래수수료는 면제된다. 은행거래수수료 중 타행송금수수료 등 자동화기기 이용 수수료, 창구 거래에서 발생하는 제증명서발급수수료제사고신고수수료 등 수신 및 여신 관련 수수료, 외화수표 매입 등 외환 관련 수수료가 해당 된다.
가계·기업여신의 기한연장대출원리금 납부 등 이번 파업으로 인해 당일 정상적으로 처리되지 않은 업무는 연체 이자 없이 처리하여 고객에게 불이익이 없도록 할 예정이다.
KB국민은행 관계자는 “총파업으로 고객 불편을 끼쳐 드려 진심으로 죄송하다”며 “고객 불편이 최소화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점점포 운영현황, 은행거래 등의 세부내용은 KB국민은행 홈페이지, KB스타뱅킹, 리브(Liiv), 콜센터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8일 오전 '대고객 안내문'이 붙어있는 KB국민은행 서울 여의도 본점 모습. ATM에서 고객들이 거래를 하고 있다. [사진=FETV]](http://www.fetv.co.kr/data/photos/20190102/art_15469145042691_8cdfb8.jp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