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장기영 기자] 흥국생명은 갈수록 지능화, 조직화되는 보험사기에 대응하기 위해 인공지능(AI) 기술을 활용한 ‘보험사기 분석시스템’을 도입했다고 22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보험 관심도, 의료 이용도 등 현재 활용 가능한 100여개 이상의 보험사기 징후 유형을 바탕으로 계약별 보험사기 위험도를 자동 식별한다.
특정 의료기관과 연관된 가입자들이 동일한 방식으로 보험금을 반복 청구하는 경우에도 행동 유형 분석을 통해 조직적 보험사기 가능성을 탐지한다.
흥국생명은 시스템 분석 결과를 보험계약 인수와 보험금 청구 심사에 참고자료로 활용한다. 고위험군 계약은 보험사기 특별조사팀(SIU)에 배정해 보험사기를 예방할 계획이다.
손면정 흥국생명 상품개발실장은 “보험사기 분석시스템 도입에 따라 보험사기를 사후가 아닌 사전에 관리할 수 있게 됐다”며 “보험사기는 선량한 가입자의 보험료 인상으로 이어지는 중대 범죄인만큼, 고도화된 시스템을 통해 예방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