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TV=박지수 기자] 롯데칠성음료는 소주가 미국에서 독자적인 주류 카테고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본격적으로 시장 공략에 나섰다고 18일 밝혔다.
롯데칠성음료의 미국 소주 수출액은 2021년부터 지난해까지 연평균 46% 신장하며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일반 소주뿐만 아니라 과일 리큐르도 같은 기간 미국에서 연평균 45%의 신장률을 보였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해 12월 미국 주류회사 'E&J 갤로(E&J GALLO)'와 글로벌 파트너십을 강화하기 위한 업무 협약을 하고 올해 1월부터 미국 소주 시장 진출을 강화하고 있다. E&J 갤로는 세계 최대 규모 주류 회사다.
롯데칠성음료는 우수한 제품력과 E&J 갤로 유통망을 활용해 올해 미국 전역 주류 전문 판매점 약 1만곳에 ‘처음처럼 순하리’ 등 소주를 입점시키며 판매 채널을 대폭 확대했다. 현지 소비자가 많이 찾는 코스트코 등 대형 유통 채널에도 입점을 지속적으로 늘리고 있다. 이에 롯데칠성음료 미국 내 올해 상반기 소주 수출액은 전년대비 40% 이상 증가했다.
미국 현지인들을 공략하기 위한 다양한 프로모션도 진행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는 지난 4월부터 축구 팬들을 대상으로 ‘순하리’를 알리기 위해 LA갤럭시 홈구장에 순하리 바를 선보였다. 순하리 바는 순하리를 넣은 칵테일을 제조해 판매하고 있으며 경기당 평균 약 1200병이 팔렸다.
이 외에도 미국 ‘새로’ 출시 1주년을 기념해 지난 6월 뉴욕 맨해튼의 유명 클럽과 협업한 행사뿐만 아니라 게릴라 판촉, 샘플링 등 브랜드 인지도 확대를 위한 소비자 접점 마케팅을 진행했다.
롯데칠성음료는 순하리와 함께하는 순간을 공유하는 글로벌 사회관계망서비스(SNS)계정을 운영하며 오프라인뿐만 아니라 온라인 채널을 통해서 해외 소비자에게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콘텐츠를 제작해 게시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 관계자는 “미국 시장에서 한국 소주 인지도를 높여 소주가 독자적인 주류 카테고리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현지 선호도 조사를 통한 신규 플레이버 출시와 다양한 마케팅 전략을 통해 미국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롯데칠성음료는 순하리와 밀키스를 앞세워 일본, 동남아, 미국뿐만 아니라 유럽 시장 진출까지 적극적으로 확대하고 있다. 롯데칠성음료의 최근 3년간 유럽 수출 신장률은 연평균 44%에 달한다.